[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백신접종 증명서 COOV앱, 방역패스 발급하기

오늘은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지난 18일부터 거리두기 강화 조치가 적용됐는데요. 12월 말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16일간 사적모임 인원제한은 백신여부와 관계없이 전국 4인 이하로 조정됐습니다.

식당·카페·유흥시설 등 전국 다중시설 이용시간은 시설 위험도에 따라 21시 또는 22시로 제한됐습니다. 또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백신접종 증명서가 필요한데요. PCR진단 검사 음성 확인자 또는 18세 이하 소아청소년, 코로나19 완치자, 불가피한 접종 불가자 등 방역패스 예외에 해당하지 않는 미접종자는 혼자서만 식당과 카페를 이용하거나 포장·배달해야 합니다.

예방접종 증명서

코로나 백신패스 적용시설이 16곳으로 확대됐는데요.

* 코로나 백신패스 적용시설

– 식당·카페, 학원, 영화관·공연장, 독서실·스터디카페, 멀티방(오락실제외), PC방, 스포츠 경기장, 박물관·미술관·과학관, 파티룸, 도서관,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목욕장, 유흥주점, 경륜·경정·카지노 등 16곳입니다.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거나 PCR 검사 음성확인서가 없으면 식당·카페 등 16곳에 입장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다중이용시설 사업주와 이용자 모두에게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백신패스 벌금은 개인 10만원, 사업자 150만원입니다. 이제 다중시설을 이용하기 위해선 백신접종 증명서가 필수입니다.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백신 1차 접종자는 백신패스 해당사항이 아닙니다. 반드시 2차까지 접종하신 분들만 해당합니다. 백신 접종 후 6개월이 지나면 다시 접종해야 합니다.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쿠브(COOV) 앱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디지털 예방접종 인증 앱인 쿠브(COOV)앱을 설치하고,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간단한데요. 전자 예방 접종서가 발급됩니다. 2차 접종 후 2주가 지나야 현재 효력이 인정됩니다. 전자증명서에는 종이증명서와 동일한 접종 관련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COOV 앱

1.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쿠브(COOV)를 검색해서 다운로드 합니다.

2. 본인인증을 통해 본인인증 완료

3.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하면 됩니다.

COOV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종이 증명서

종이증명서의 경우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또는 정부 24시를 통한 온라인 발급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각 보건소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한글 또는 영문으로 된 증명서를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정부24에서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위탁의료기관에서 발급 시에는 증명서 발급비용을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예방 접종 스티커

예방 접종 스티커

예방접종스티커 발급을 원하는 경우, 스티커 부착을 원하는 신분증을 소지하고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신분증 뒷면에 스티커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스티커는 1인당 1매를 발급하여 하나의 신분증에만 부착합니다. 접종증명서 제시를 요청받을 경우 스티커가 부착된 신분증을 제시하면 됩니다.

오늘은 백신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및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백신접종 완료자는 질병관리청의 쿠브앱으로 접종증명서를 보여주거나 네이버, 카카오톡과 연계된 접종 증명 QR코드를 백신패스를 인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종이증명서, 예방접종스티커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편한 방법으로 백신패스를 인증받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