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건강 검진 시기 및 문진표 총정리!

오늘은 영유아 건강 검진이 무엇인지, 시기는 어떻게 되고 문진표는 어디서 작성해야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모두가 아이를 처음 키워보는 것이라, 특히 이런 영유아 건강 검진은 조심스럽기 마련인데요. 오늘은 전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유아 건강 검진이란?

영유아 건강 검진

영유아 건강검진은 생후 14일부터 71개월(6세 미만)까지의 영유아가 대상입니다.

성장 이상이나 발달 이상, 비만, 안전사고, 영아 급사 증후군, 청각 이상, 시각 이상, 치아 우식증 등의 발달 사항을 총 10회(구강검진 3회 포함) 체크하고 관리하는 입니다.

특히 영유아들은 성장과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성인과 동일한 주기로 건강검진을 받는 게 아니라 더 자주 받아야합니다.

하룻밤 사이에도 쑥쑥 크는 영유아는 성장과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검진 시기를 14일, 4개월, 9개월, 18개월, 30개월, 42개월, 54개월, 66개월로 세분화 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1차 일반 – 생후 14~35일
2차 일반 – 생후 4~6개월
3차 일반 – 생후 9~12개월
4차 일반 – 생후 18~24개월
구강 – 생후 18~29개월
5차 일반 – 생후 30~36개월
6차 일반 – 생후 42~48개월
구강 – 생후 42~53개월
7차 일반 – 생후 54~60개월
구강 – 생후 54~65개월
8차 일반 – 생후 66~71개월

영유아 건강검진 절차

영유아 건강 검진 시기
영유아건강검진 확인서 받기 → 검진기관 예약하기
→ 문진표 다운받아 작성하기 → 병원에서 건강검진 받기 → 영유아 건강검진 통보서 받기

영유아 검강검진의 해당자가 되면 주민등록지상의 주소지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영유아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서를 우편으로 보냅니다.

확인서를 보면 아이의 생년월일에 따른 건강검진 받는 구체적인 날짜가 적혀 있다. 해당 기간에 인터넷으로 검진기관을 검색하여 해당기관에 건강검진 사전예약을 하고, 문진표를 다운받아 미리 작성해둔다.

작성할 내용이 꽤 많으므로 가능하면 문진표를 미리 작성해두고, 확인서와 함께 검진하는 날 검진기관에 제출하면 됩니다.

영유아건강검진 문진표/발달선별검사지 작성

웹(Web) 문진표는 1차검진(생후4~6개월)부터, 발달선별검사지는 2차검진(생후9~12개월)부터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 건강 검진 문진표

건강iN 공인인증서로그인→ 건강검진 →자녀(영유아)건강검진정

→문진표/발달선별검사지 작성 →‘영유아’탭 선택

→문진표/발달선별검사 각각 작성 및 저장

이후 병원 방문 후 건강검진 실시 후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 통보서는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영유아 건강검진표를 분실하였을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고객 센터 1577-1000)에 신청하면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건강in’(http://hi.nhic.or.kr/main.do)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http://minwon.nhic.or.kr)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http://www.childcare.go.kr)

위의 세곳에서 검진대상자, 검진기관, 검진결과 등의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오늘은 영유아 건강검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시기는 조금 늦어도 상관이 없으나, 아이가 급격하게 발달하는 만큼 정해진 시기에 맞춰서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건강한 아이와 함께 건강한 생활 이어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