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모바일체크인 국내선 탑승권, 좌석 발급 방법!

오늘은 에어부산 모바일체크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체크인을 진행하면 좌석을 지정하고 부가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체크인을 진행하면 가장 편한 게 이제 체크인 없이 바로 출국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단 맡길 수화물이 있다면 체크인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항공사마다 좌석 선택 방법의 차이가 조금씩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에어부산은 한번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에어부산은 언제 좌석지정을 하느냐에 따라 무료/유료가 갈리기 때문에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래에서 에어부산 모바일 체크인 바로가기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부산 모바일체크인

에어부산 모바일체크인 9

저는 제주에서 부산으로 에어부산을 이용했는데요, 출발 하루 전에 위와 같이 카톡이 오게 됩니다. 이 카톡이 오면 모바일 체크인을 준비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에어부산은 좌석 지정이 출발 당일에만 무료이고, 전 날은 유료로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무료로 좌석 배정을 하실 분들은 자정(00시)가 되자마자 체크인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를 동반하고 있다면 유료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 체크인은 출발 24시간 전부터 출발 30분 전까지 가능하며 저는 이름이 영문명으로만 예약되는 사이트에서 예약했는데 탑승수속 과정에서 카운터로 다시 가라 해서 카운터에서 한국 이름으로 바꿔 다시 출국했습니다. 이렇듯 탑승 승객 정보가 잘못 입력된 경우에는 다시 카운터로 가야 할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에어부산 모바일체크인 방법

에어부산 모바일체크인 8

모바일 체크인은 출발 24시간 전부터 출발 30분 전까지 가능하며 저는 이름이 영문명으로만 예약되는 사이트에서 예약했는데 탑승수속 과정에서 카운터로 다시 가라 해서 카운터에서 한국 이름으로 바꿔 다시 출국했습니다. 이렇듯 탑승 승객 정보가 잘못 입력된 경우에는 다시 카운터로 가야 할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총 시간: 10분

1. 에어부산 사이트 접속 후 좌석배정/체크인

에어부산 모바일체크인 1

에어부산 사이트에 모바일로 접속 후 오른쪽 위의 작대기 세 개를 눌러줍니다. 마이페이지 항목의 ‘좌석배정/체크인’을 누르면 예약 조회 항목으로 넘어갑니다. 이때 자신의 예약번호와 탑승자 이름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영문 성함 기입 시에는 성/이름으로 기입하시길 바랍니다. 예)HONG/GILDONG
2인 이상 입력 시에는 탑승자명 사이에 쉼표(,)를 기입해 주시길 바랍니다. (띄어쓰기 금지) 예) 홍길동,임꺽정

2. 자신의 여정 선택 후 좌석배정/체크인 클릭

에어부산 모바일체크인 2

만약 정상적으로 자신의 예약 내역이 조회되었다면 여정을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예약 현황이 뜨게 되는데, 이때 좌석배정/체크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3. 탑승자 선택 후 부가서비스 신청/변경

에어부산 모바일체크인 3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좌석을 선택하지 않고 그냥 다음으로 넘어가면 당일 랜덤 좌석이 배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탑승자 선택 화면에서 모두 선택 후 부가서비스 신청/변경을 눌러 좌석 지정 화면으로 넘어가 줍시다.

4. 좌석 선택

에어부산 모바일체크인 4

좌석을 선택할 때는 영화 예매할 때와 비슷합니다. 각자 탑승객에 맞게 좌석을 하나씩 선택해 줍니다. 보통 20~30번대에서 번호가 시작하는데, 비즈니스/이코노미를 제외한 맨 앞 좌석이 맞습니다. 풍경을 감상하시고 싶다면 창가 자리에, 빠르게 내리거나 화장실을 이용해야 한다면 복도 쪽에 좌석을 예약해 줍니다.

5. 예약정보 재확인 및 안내사항 동의

에어부산 모바일체크인 5

만약 다음을 눌렀는데 결제금액이 뜬다고 하면, 아직 출발 당일 날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무료로 이용하실 분들은 자정이 지나 다시 시도하시길 바랍니다. 이후 탑승객 정보를 재확인 한 다음에 안내사항을 동의하고 탑승권 발급 버튼을 눌러줍니다.

6. 탑승권 전송(선택)

에어부산 모바일체크인 6

마지막으로 탑승권 전송을 해줍니다. 번호를 입력하면 탑승권을 쉽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탑승권 발급을 진행하지 않으면 탑승권을 보여줘야 할 때마다 홈페이지에서 예약 조회를 해야 하므로 조금 번거로울 수 있으니 꼭 발급해 줍시다. 이 탑승권으로 카운터에 거치지 않고 항공기 탑승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체크인 이후에는?

에어부산 모바일체크인 7

모바일 체크인을 마치셨다면 다음날 공항에 방문 후 카운터에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출국장으로 가시면 됩니다. 이후 탑승수속에서 신분증과 모바일 탑승권을 보여준 뒤 보안검색대를 통과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자신의 위탁 수하물을 맡겨야 한다면 모바일 체크인을 했더라도 카운터에 방문해 수하물을 위임하셔야 합니다. 그래도 모바일 체크인은 좌석 배정을 미리 할 수 있다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요즘은 출발 30분 전에 탑승수속에 통과하지 못한다면 입장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30분 전에는 꼭 탑승수속 및 보안검색대를 통과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에어부산 모바일체크인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일부 국제선 노선에서는 모바일 체크인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일본 중 에부와 오사카는 직접 해보니 모바일체크인이 되지 않더라고요. 공항은 시간 변수가 많기 때문에 이렇게 변수 사항을 하나씩 줄여가는 것만으로도 MBTI J인 저에게는 마음이 놓입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은 조금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혹시라도 모바일 체크인이 잘되지 않는다면 제 경험에 기반하여 답변드릴 테니 아래의 댓글을 통해 물어봐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