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 테스트 사이트 | 1~9 유형 결과

안녕하세요 오늘은 MBTI 검사와 비슷한 에니어그램 테스트 사이트 및 결과를 1에서부터 9까지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에니어그램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니어그램 테스트란?

에니어그램 테스트

에니어그램(Enneagram)은 그리스어로 εννέα 라는 말로 ‘9(아홉)’을 뜻하고, gram은 ‘도형’이란 뜻의 ‘γραμμοσ’에서 나왔습니다.

에니어그램 테스트에서 나오는 결과 9가지 유형은 어느 쪽이 더 좋다, 나쁘다고 할 것 없이 서로 ‘동등한 입장’입니다. 그래서 언어보다 더 중의적인 느낌을 가진 숫자를 사용합니다.

에니어그램은 대기업에서 인사 관리와 조직 운용의 원리로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에니어그램은 현대에 들어서 수련, 정신적 질병 치료, 심리학, 노사 양측에 관련된 의사소통 등에 쓰이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에니어그램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니어그램 테스트 사이트

국내에 에니어그램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곳은 총 3곳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제가 가장 좋다고 평가하는 것은 ‘에니어그램헤라’ 사이트입니다. 다른 사이트들보다 문항수가 적으나 결과 판단에는 무리가 없고 무엇보다 설명이 자세하여 좋습니다.

에니어그램 검사

에니어그램 테스트 사이트 바로가기

총 37문항으로 소요시간은 약 5분인데요, 질문에는 진실되게 답해야하며, 직관이 옳다고 판단하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질문을 세부적으로 뜯어보지말고, 질문을 읽고 자신의 느낌에 대해 바로 대답하면 됩니다.

에니어그램 테스트 결과

에니어그램 테스트 결과는 총 9가지로 나옵니다. 에니어그램에서는 인간의 성격 유형을 세 개의 그룹, 즉 본능형, 감각형, 사고형 으로 분류합니다. 또한 아홉가지 유형들 중 하나가 우리 행동의 가장 근본이 됩니다. 즉 3개의자아와 9가지의 유형의 판단 기준입니다.

에니어그램 검사 2



에니어그램 1번 유형

올바름을 추구하고, 원칙적이고, 도덕적이며, 성실하고 모든 일에 있어 철저하다. 원칙에 따라 모든 일을 공정하게 처리하려고 한다. 본인, 주변 상황이 자신의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다고 느끼면, 분노를 느끼고 그것을 바로잡고 싶어 한다. 완벽해지고자 하는 성격으로 인간을 많이 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설교와 가르침을 편다. 

남들에게 마음을 열어 보이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속마음은 비난 받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있다. 타인과의 관계에서는 ‘ 나는 옳고 너는 틀리다 ‘ 라는 비판주의 입장과, 원칙을 고수하기 때문에 융통성이 부족할 수 있고 이 때문에 갈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스스로가 자신의 높은 이상에 맞는 올바른 사람이 되는 것이다.

에니어그램 유형 8

에니어그램 2번 유형

감정이 풍부하고, 정이 많고, 남과 교류를 잘 하며, 관대하다. 감정을 쉽게 드러내며, 사람들의 기분을 잘 이해한다. 사람들에게 애정과 관심을 주면서 격려를 잘한다. 상대에게 도움을 주거나 필요한 사람이 되려고 하는 마음이 있고, 남들에게 해주는 것이 충분치 않다고 느끼면, 사람들의 기분을 맞춘다. 다른 사람들에게 가까워지고자 하는 마음이 이들의 행동 동기가 된다. 

부정적인 면은 자신의 필요나 욕구를 부정하고, 사람들의 욕구를 총족 시켜 주고, 타인으로부터의 애정과 호감을 받고 싶은 마음이 있다. 타인을 자신에게 의존하도록 만들 수 있고, 애착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자신을 돌보기보다는 타인을 돌보고 도와주는 것에 만족을 느낀다. 긍정적으로 나아가야 되면,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이타적이고, 조건 없는 사랑을 준다.

에니어그램 유형 9

에니어그램 3번 유형

적응력이 뛰어나고, 자신감 있고, 매력적이며, 유능하며, 일을 효율적으로 잘한다. 목표지향적이고, 실용적이며, 성공에 몰두 하며, 타인의 존경과 인정을 바라고, 타인이 생각하는 자기 이미지에 관심이 많고, 자신의 이미지 연출을 잘한다. 야망이 있고 에너지가 넘치며, 사회적 지위나, 개인의 성취를 중시한다. 

실패를 두려워하며, 효율적인 면을 중시해서 지나친 일중독, 경쟁의식에 빠질 수 있다. 이들은 외적인 성취를 중요하고 타인에게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크며 가치없는 사람이 되는 것을 두려워한다. 부정적인 면은 자신 안의 공허하고 감정적 문제를 돌보지 않아 문제가 될 수 있다. 긍정적으로 나아가게 되면 , 자신의 존재 안에서 기쁨을 찾고,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격려하며 동기부여자의 역할을 한다.

에니어그램 유형 10

에니어그램 4번 유형

낭만적이고, 내향적인 사람. 예민하고, 개성을 중요시하고 자의식이 강한 사람. 자신과 자아탐구에 대한 관심이 많다. 상처받기 쉽고 민감한 감정을 가져서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자신을 드러내려고 하지 않는다. 평범함을 꺼리고, 독특함을 추구하며, 개인적 중요성을 갖길 원한다. 

공상이나, 상상 속에 빠지는 경향이 있고, 현실 감각이 부족하다. ‘나는 다르다.’ ‘나는 특별하다’라는 무의식을 갖고 있어 거만하고, 평범한 삶의 방식을 따르려하지 않는다. 고상한 취미, 드라마틱한 이미지 연출, 예술적 표현을 잘하며, 현실감각이 부족 할 수 있고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언젠가는 진정한 인생이 새롭게 찾아올 것이라 믿는다. 감정기복이 심하고, 자신의 감정을 과장되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타인에게 쉽게 다가가지 못하고, 먼저 다가와주길 바란다.

에니어그램 유형 7

에니어그램 5번 유형

지적이며, 호기심이 많고, 관찰과 이해력이 좋으며, 통찰력이 있다. 깊이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고,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이 있다. 자기노출을 싫어하고, 감정을 드러내기 어려워하며 태도가 조심스러우며 나서지 않고 뒤로 물러서서 객관적으로 상황을 인식하려 한다. 물질적 소유나 지위에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고, 지식이나 정보에 집착한다. 

관심사는 주로 복잡한 이론이나, 아이디어, 기술을 개발하는 능력이 있다. 개인적인 성향이 강하며, 자신만의 공간, 사람간의 거리를 중요시 한다. 예측되지 않는 정서보다는 분석을 통한 명료함을 비중에 두고, 신체활동이나, 사람들과의 교류보다는 혼자 있을 때 활력을 느낀다.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 하는데 서툴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행동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나 사색에 쉽게 빠질 수 있다. 불건강하게 되면 고립적인 상황에 처할 수있고, 은둔의 형태를 취한다.

에니어그램 유형 2

에니어그램 6번 유형

자기 자신을 안전하게 보호하려는 사람, 안전과 확실함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이들은 신뢰할 수 있고, 근면하며 책임감이 강하다. 안전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조심성이 많고, 우유부단하다. 공동의 이익을 위해 자신을 내세우지 않고 일한다. 협동심과 자기희생이 있다. 

스스로 결정하고, 판단하기 어려워하고, 주도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항상 두려움을 품고 있는 사람들이며, 자신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지나치게 신중하고 의심을 품기 쉽다. 한번 관계를 맺은 사람들과는 오래 동안 그 관계를 지속하는 경향이 있다. 항상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고 확실하게 대비하려는 이들은 도전과 갑작스러운 변화를 잘 받아들이지 못한다. 이들에게는 삶을 안정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에니어그램 유형 3

에니어그램 7번 유형

명랑하고 쾌활한 성격의 소유자가 많아 분위기 메이커가 많다. 활동적이며, 긍정적이며, 즉흥적이고, 욕심이 많고, 즐거움 추구하는 사람이다. 이들은 대개 다재다능하고, 빠르고 기민한 두뇌를 가졌기 때문에 상상력이 좋고, 쉽게 일을 배우며  에너지가 많다. 

추진력이 좋으나, 쉽게 싫증을 내기도 하며, 산만하고 절도가 없다. 끊임없이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을 추구하고, 쉴 새 없이 움직인다. 반복된 일이나, 한정된 공간에 일하는 것을 힘들어해서, 활동적인 영역, 선택의 기회가 많은 직업을 원한다. 책임지기를 싫어하고, 즐거움을 추구하고, 긍정적 관점을 유지하며 낙천적이며 합리화를 잘한다. 생각과 일에 있어서 흥분과 자극을 추구하는 성향이 있고, 매사를 과장하여 밝은 면만 보려하므로 삶의 깊이와 진지함이 부족할 수 있다.

에니어그램 유형 4

에니어그램 8번 유형

단호하고 대담하며, 강함에 집착하고 힘 있는 사람이 되고자한다. 주위사람들에게 무섭고 엄격한 인상을 준다. 상냥한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누군가를 좋아하면 보호해 주겠다는 식의 행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쉽게 분노하고, 직설적인 성향이다. 독립적이고, 자심감과 결단력이 있어서 강한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는 전력에 다해 싸운다. 

문제가 되면, 사람들을 통제하고 자신의 책임 아래 놓여있기를 원한다. 주도권을 잡고자 한다. 도전이 주는 강렬함과 흥분을 즐긴다. 위협적이고, 반항적으로 보여지지기도 한다. 자신의 약한면을 보이지 않거나, 인정하지 않는다. 자신의 감정적인 면을 접하기 어렵고, 가까운 이에게도 약한 면을 드러내지 않는다. 불건강할 때는, 타인을 누르고 싶어해 싸움을 걸고 제압하려 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알력을 낳는다.

에니어그램 유형 5

에니어그램 9번 유형

조화와 균형을 중시하는 사람. 느긋하고, 잘 나서지 않는 성격, 모든 상황에서 갈등을 일으키지 않기를 원한다. 인생사에 있어서 심각하거나 흥분할 일이 별로 없다. 그래서 수용을 잘하고, 포용력이 있어서, 사람들에게 편함을 준다.갈등을 중재하는 조정자의 역할을 하거나, 오히려 갈등을 회피하는 방관자적인 모습을 취할 수도 있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따라주기는 하나 내면에 고집스러움과 저항이 있다. 직접적으로 거절은 못하고, 화가 나면 수동적인 태도를 보이며 결국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하는 사람이다. 자기주장이나, 자기 욕구를 잘 내세우지 않기 때문에, 온화한 사람으로 비춰지기도 하지만, 내면 속에서는 무기력감, 분노가 내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평소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도, 에너지가 없어 보이는 경우가 많고, 식욕이나 잠이 많을 수 있다. 자신을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자신감이 결여 되고 쉽고, 스스로 자신을 자극해서 움직이는 것이 어렵다. 연결을 잃는 것과 자기 혼자 떨어져나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 있다.

에니어그램 유형 6




오늘은 애니어그램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MBTI 테스트보다는 재미는 없는데요, 아마 애니어그램 테스트는 자신의 심리상태에 대해 더욱 깊게 접근하고 싶은 분들이 하는 테스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에니어그램을 과학적인 성격 이론 내지는 측정 방법으로 볼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존재합니다. 한국에서는 자체적으로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거쳤다고 주장하지만, 대표적인 유형론적 성격 측정 방법인 MBTI보다 배경 이론의 출처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아니면 그림과 같은 것으로 결과를 조금 더 재밌게 설명하면 좋을텐데 말이죠, 아마 MBTI 검사가 흥한 이유도 16personalitiies에서 그린 일러스트 그림 덕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