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비 조회 방법 2가지 완벽 정리!

지난 시간에는 수도 요금 조회, 도시가스 요금 조회, 전기 요금 조회를 진행했는데요, 오늘은 아파트 관리비 조회방법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조회는 전체 세대 관리비 조회와 개별 세대 조회 방법이 있습니다.

아파트 별로 관리비를 비교하고 싶다면 전체 관리비를 조회 항목을 읽어주시고, 자신의 집 관리비만 조회하고 싶다면 개별 관리비 조회 항목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아파트 관리비 조회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관리비 조회 방법

아파트 전체 관리비 조회는 <K-apt 공동주택 관리시스템>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현존 하는 사이트 중 가장 정확한 관리비 조회 사이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로그인 없이 조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01. <K-apt 공동주택 관리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해줍니다.

아파트 관리비 조회 1

02. 좌측 상단에 [관리비 정보] 하위 메뉴 중 -> [우리 단지 관리비] 클릭해줍니다.

아파트 관리비 조회 2

03. 우측에 [발생월 기준], [조회 조건] 등 본인이 원하는 검색 조건으로 검색하여 본인의 아파트를 찾아주세요.

아파트 관리비 조회 3

04. 자신의 아파트 클릭시 관리비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파트 관리비 조회 4

우측의 별표를 확인하면 자신의 단지가 관리비가 평균보다 높은지, 낮은지 알 수 있습니다. 별이 많을수록 아파트 관리비가 효율적인 곳입니다.

이외에도 <K-apt 공동주택 관리시스템> 사이트에서는 다른단지와 관리비 1:1 비교, 다른단지와 맞춤형 (1:N)비교, 공용관리비 지역별 평균 관리비, 세부항목별 지역별 평균등 다양한 항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개별 관리비 조회 방법

개별 관리비 조회는 사이트를 활용하기 보다는 어플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 제가 가장 편하게 쓰고 있는 것이 <아파트아이>라는 어플인데요, 관리비를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고 매달 할인 이벤트도 하여 1년에 6만원 정도 금액을 아낄 수 있습니다.

만약 모바일이신분들은 아파트아이 어플을 다운받으시길 바라며, PC인분들은 아파트아이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하니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하시길 바랍니다. 아쉽게도 아파트 아이는 회원가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1. 아파트아이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아파트 관리비 조회 5

2.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아파트 관리비 조회 7

3. 메인화면에서 관리비 조회를 클릭해줍니다.

아파트 관리비 조회 8

4. 아래와 같이 자신의 관리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조회 9

스크롤을 내리면 상세항목을 확인하거나, 고지서로 인쇄 및 모바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할인 카드

저는 아파트 관리비를 할인카드를 통해 절약하고 있는데요, 요즘 같이 아파트 관리비와 같은 고정지출은 할인 카드를 통해 일정 금액을 할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통 10% 청구할인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요즘 관리비 + 수도 + 가스비까지하면 40만원이 훌쩍 넘기 때문에 4~5만원 이상의 금액을 카드 하나로 아낄 수 있습니다.

자세한건 아래의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광고 아님)

아파트 관리비 조회 6

아파트 관리비 조회 FAQ

아파트 관리비 조회

Q. 관리비 납부 방법이 궁금합니다.

청구된 관리비를 납부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아래의 납부 방법을 참고하시고 원하시는 납부 방법을 선택하여 납부하시면 됩니다.

1. 종이고지서를 가지고 은행을 방문하여 납부하는 방법
2. 관리소로 계좌번호를 확인하여 관리소 계좌로 인터넷뱅킹(이체)하시는 방법
3. 은행 자동이체를 신청하여 납부하는 방법 (자동이체 신청 가능한 은행은 종이고지서에 나와있는 수납은행을 확인하시거나 관리소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4. 아파트아이 사이트를 통해 납부하는 방법

Q. 관리비 자동이체 신청/변경/해지 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A. 자동이체 신청/변경/해지는 해당 금융사(카드사 및 은행) 콜센터로 신청자 본인이 연락하시어 신청/변경/해지 하시기 바랍니다. 기존 자동이체 서비스를 이용중에 타 결제수단으로 변경시에는 기존에 이용하시던 자동이체 서비스를 해지, 변경신청 해 주셔야 이중출금되지 않습니다.

Q. 아파트 관리비에 미납금이 없는데 포함된 경우는 무엇인가요?

A. 이미 납부한 관리비가 새 관리비에 미납으로 청구된 경우 관리소로 납부내역을 확인을 요청하신 뒤 금액을 수정하여 고지서를 재발행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 종이고지서 외에 아파트아이 사이트에 조회되는 관리비 금액의 수정을 원하시는 경우 관리소로 아파트아이 사이트 내 조회되는 관리비 또한 금액을 수정해달라 요청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관리소는 아파트데스크를 통해 금액을 수정하시거나 (전화 연락 필수) 이용중인 전산업체를 통해 금액을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단, 관리소 사정상 관리비 금액 수정이 불가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일반납부 하여주시길 권해드립니다. 금액 수정의 경우 납부마감일 기준으로 3영업일 전까지만 가능하며, 납기후로는 수정이 불가합니다.)

Q. 관리비를 이중납부 한 경우는 어떡하나요?

A. 아파트 관리비를 납부하신 뒤, 이중납부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디서 어떻게 납부를 진행하셨던, 최종적으로는 아파트 관리사무소로 입금되며 수납업무처리를 하시기 때문에 거주하시는 아파트 관리소로 문의하시면 이중납부된 금액에 대해 처리를 상의하실 수 있습니다.

Q. 관리비 고지서가 0원인 경우는 무엇인가요?

A. 전입전출 시 관리사무소에서 부과 금액 산정을 0원으로 하시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다시 고지서 받기를 원하시는 경우, 재발행이 가능할지의 여부는 관리사무소를 통해 확인하시면 정확한 답변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Q. 관리비 종이고지서를 잃어 버린 경우 어떡하나요?

A. 종이고지서를 잃어 버린 경우 관리사무소로 종이고지서 재발행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아파트아이 사이트 내 아파트관리비 – 고지서 출력 메뉴를 통해 이번달 관리비를 직접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아이는 이번달 관리비만 출력할 수 있기에 관리비를 보관할 목적으로 오래 전 종이고지서를 받아보고자 하는 경우 관리소로 요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자동이체 신청 시 요구하는 ‘납부자 번호’란 무엇인가요?

A. 금융사 웹사이트에서 온라인 자동이체 신청 시, 납부자 번호를 입력하라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납부자번호는 회원님의 [호-아파트코드-동]을 말하며, 총 13개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파트코드는 거주하시는 아파트의 5자릿수 고유번호를 말하며, 아파트 관리사무소로 문의주시면 아파트코드 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 아파트코드(00000), 동호수(101-202)일 경우 → [0202 00000 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