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급식 카드 잔액조회 전국 8도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동 급식 카드 잔액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동급식카드는 문화누리카드와 비슷하지만 아동에게 의식주 중 식을 해결해주는 카드인데요, 가끔 잔액이 얼마인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잔액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동 급식 카드란?

아동 급식 카드 잔액조회

아동 급식카드란 만 18세 미만의 취학 또는 미취학 아동들에게 급식을 지원하기 위해서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는 카드로 금전적인 이유로 결식이 우려되는 아동들이 발급 대상입니다.

최근 2022년에 아동 급식 카드 지급금액이 인상되었으며 기준중위소득 52%이하인 아동으로 기준이 바뀌었습니다. 이외에도 도움이 필요한 아동이라면 지급대상이 되니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상담하면 되겠습니다.

아래에서 아동급식카드 잔액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동 급식 카드 잔액조회 방법

아동 급식 카드는 현재 지역별로 운영중이라, 모든 카드의 잔액조회 방법이 동일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지역에 해당하는 아동급식카드를 아래에서 알아본 뒤 잔액조회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서울시 잔액조회 방법

서울시 아동급식카드 잔액조회

서울시의 아동 급식 카드 명칭은 서울시 꿈나무 카드로 관리 주체가 신한카드입니다. 따라서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잔액조회가 가능한데요, 이는 카드 뒷면의 QR코드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 후 잔액조회를 클릭하시면 간편하게 자신의 잔액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잔액조회 방법

경기도 아동급식카드 잔액조회

경기도는 ‘G 드림 카드’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G드림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오른쪽 아래의 카드한도 조회를 클릭하면 카드 잔액조회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카드번호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만약 경기도 지역에서 카드를 발급 받았다면 해당 방법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부산시 잔액조회 방법

부산시 아동급식카드 잔액조회

부산시에서는 아동 급식 전자카드로 명칭을 정하고 있습니다. 해당홈페이지에 접속 후 오른쪽 아래 포인트 잔액조회를 클릭하면 카드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란이 나오는데요, 당월 충전금액, 사용금액, 잔여금액과 1회 사용한도가 나오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천시 잔액조회 방법

인천시 아동급식카드 잔액조회

인천시는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간편 잔액조회를 클릭하거나 사용내역을 클릭하면 자신의 포인트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충전내역이나 카드 분실신고등을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광주시 잔액조회 방법

광주시 아동급식카드 잔액조회

광주시는 I-꿈카드라는 명칭으로 아동급식카드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최근 마그네틱카드에서 IC칩으로 변경해 결제가 조금더 편리해졌습니다. 해당 앱의 잔액조회 방법은 I-꿈카드 앱을 다운받는 것인데요,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광주 I-꿈 카드 검색 후 다운로드를 받으시면 잔액조회가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춘천시 잔액조회 방법

춘천시 아동급식카드 잔액조회

춘천시도 광주와 동일하게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카드등록시 인증번호가 SMS로 발송되고 수신한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카드등록을 마치면 됩니다. 이후 어플을 자유롭게 방문하여 잔액조회 및 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외 지역 잔액조회 방법

전국 아동급식카드 잔액조회

이외에도 원주, 경남, 보령 등 다양한 지역 역시 자신의 지역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만약 위에 자신의 지역이 없다면 자신의 카드 발급 소재지가 신한카드인지 카드 뒷면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신한카드라면 위의 서울시 꿈나무카드와 동일하게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인터넷 사용이 어렵다면 카드 뒷면의 고객상담 연락처를 통해 자신의 카드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동급식카드 FAQ

Q. 아동급식카드가 무엇인가요?

A. ‘21. 7월 기준 결식 우려가 있는 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의 아동 및 아동 복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18세 미만의 아동에게 지원하는 사업으로 조,중,석식 중 본인이 선택하여, 일일 금액 한도 내에서 편의점 등에서 음식을 구매를 지원하는 정부 제도입니다.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 학교, 아동본인 등이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할 수 있으며, 지역 시,군,구청 및 아동급식위원회의 심사를 거친 후 대상으로 지정됩니다. 단, 구매할 수 있는 품목은 식사류로 한정되며, 시,군,구별 일일 금액한도가 상이하니, 자세한 사항은 지역 읍,면,동 사무소를 통해 자세히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Q. 아동급식카드로 편의점을 이용할 수 있나요? 어떤 것들을 구매할 수 있나요?

A. 아동급식카드로 편의점을 이용하는 경우 아동의 신체발달을 고려하여, 영양가 있는 도시락 등 식사종류를 지원하기 위해 유해품목 등 아래의 구매불가 품목을 제외하고 모든 품목 구매 가능합니다.

1. 유해품목
– 주류, 담배 등 아동­청소년 판매 금지 품목
– 아동의 건강에 유해한 고카페인 함유 음료(커피* , 에너지 음료 등), 2. 탄산음료(콜라, 사이다 등)
* 고카페인 커피우유는 커피로 분류되어 구매 불가
3. 간식류
– 과자류, 초콜릿, 사탕, 빙과류 등 식사로 볼 수 없는 간식
4. 기타
– 안주류, 조미류(간장 등 양념종류)
5. 비식품
– 생활용품, 학용품, 기타 소품 등 아동급식과 관련 없는 물품

Q. 결식 아동 급식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A. 아동급식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이 외 전화, 전자우편, 홈페이지, 우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아동급식의 지원 대상자 적합 여부는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시군구청을 통해 상담 가능합니다.

Q. 주말에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사용기간 확인은 어디서 하나요?

A. 평일, 휴일 관계없이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잔액 범위내 1일 최대 15,000원까지 사용 가능)​ 충전된 포인트의 사용기간, 잔액 확인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포인트 사용기간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포인트 충전내역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Q. 편의점 이용 안내

A. CU, GS25, SEVEN ELEVEN, 이마트24, 미니스톱 전 지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아동급식카드 잔액조회를 각 지역별로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아동급식카드 홈페이지가 얼른 통합되어 잔액조회가 조금 더 간편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댓글과 좋아요 한번씩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