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테스트 : 나의 스트레스 지수는 몇 점?

오늘은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여러분들의 스트레스 지수는 얼마인지, 현재 괜찮은 상태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저도 스트레스 많이 받는 일이 있을 때 탈모부터 역류성 식도염까지 많은 잔병치레가 있었습니다.

아래에서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 증상

저 같은 경우 스트레스를 받으니 탈모, 불면증,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났는데요, 이외에도 스트레스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다른 질병과 복합적으로 오거나 기존의 질병이 더 심하게 발현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기 몸을 주의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스트레스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신적 증상 : 집중력 약화, 주의산만, 기억력 감소, 우유부단, 마음이 텅빈 느낌, 혼란감, 불안, 우울, 신경과민, 분노, 근심 걱정 등

2. 행동적 증상 : 안절부절 못함, 손톱깨물기, 발 떨기, 폭식, 폭음, 흡연, 욕설, 난폭한 행동, 시끄럽거나 어수선한 곳 피하기

3. 신체적 증상 : 피로, 두통, 불면증, 근육통, 맥박이 빠르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 혈압상승, 과호흡증상, 식욕부진, 소화장애, 위염, 위궤양, 설사, 변비, 사지 냉감, 얼굴이 화끈 달아오름, 복통, 감각 이상 등

스트레스 테스트

스트레스 테스트 1

위의 링크에서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스트레스 측정 설문지(BEPSI-K) 한국어판‘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믿음직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소요시간은 약 5분입니다.

스트레스 테스트 1
  • 0~11점 : 스트레스 지수 0%, 거의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상태.
  • 12~13점 : 스트레스 지수 20%, 약간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
  • 14~16점 : 스트레스 지수 40%, 비교적 스트레스가 심한 편.
  • 17~20점 : 스트레스 지수 60%, 최악은 아니지만 심한 스트레스 상태.
  • 21점 이상 : 스트레스 지수 80%, 탈진기라 부르는 위험기이다.

저는 21점이상이 나왔는데요, 조금 휴식이 필요해보이네요. 만약 테스트를 진행하기 어려우신분들은 아래의 질문들에 대해 점수를 매겨보셔도 됩니다. 답변은 전혀 그렇지 않다(0점), 그렇지 않다.(1점), 그렇다(2점), 매우 그렇다(3점)으로 최대 점수는 33점입니다.

스트레스 테스트 질문

스트레스 테스트 질문은 총 11가지입니다.

  1. 쉽게 짜증이 나고 기분의 변동이 심하다
  2. 피부가 거칠고 각종 피부질환이 심해졌다
  3. 온몸의 근육이 긴장되고 여기저기 쑤시다
  4. 잠을 잘 못 들거나 깊은 잠을 못 자고 자주 잠에서 깬다
  5. 매사에 자신이 없고 자기비하를 많이 한다
  6. 별다른 이유 없이 불안 초조하다.
  7.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
  8. 매사에 집중이 잘 안되고 일(학습)의 능률이 떨어진다.
  9. 음식을 보면 먹고 싶은 충동을 참지 못한다.
  10. 식욕이 없어 잘 안 먹거나 갑자기 폭식한다.
  11. 기억력이 나빠져 잘 잊어버린다.

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 테스트 2

스트레스는 100% 해소할 수 있진 않지만, 관리는 가능합니다. 이상현 교수는 스트레스가 찾아왔을 때 다스리고,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을 손님처럼 여기라”고 말한다. 많은 사람이 끊임없이 생각한다.

생각을 막을 수는 없지만, 손님처럼 바라볼 수는 있다. 생각과 나를 분리하고, 달리는 기차를 바라보듯이 ‘내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구나’라고 연습하다 보면 ‘내 생각이 곧 내가 되는 현상’을 줄일 수 있다. 만약 그게 잘되지 않아 계속 나쁜 생각이 맴돈다면, 2분 정도 집중적으로 생각하도록 한다.

정해진 시간을 지키고, 그 이후에 기분이 좋아진다면 계속 생각해도 된다. 다만 시간이 지났는데도 같은 생각에 맴돌거나 나쁜 생각에 빠진다면 멈추고 다른 일을 한다. 산책하거나, 해야 할 일을 실행하는 등 생각으로부터 분리하는 활동을 하는 것이다.

출처 : 백세시대

이외에도 운동을하거나,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음식을 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트레스 테스트에 관한 포스팅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이 무엇인지 찾고, 이와 멀어지거나 해결하는 방법이 가장 좋을텐데요, 만약 그럴 상황이 아니라면 자신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이 나가서 걷기와 노래방에 혼자 가기인데요, 스트레스를 다룰 수 있다면 자신이 점점 더 단단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아실 수 있으실겁니다.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