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00만원 대상 조회 QnA |방역물품지원금 10만원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로 매출이 줄어든 소기업 사장과 자영업자 320만 명은 27일부터 1인당 100만 원의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지원받는다. 방역패스가 적용되는 식당, 카페 등의 점주들은 최대 10만 원의 방역물품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시행 며칠간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어, 이전과 같이 첫째 날과 둘째 날은 홀짝제를 운영할 예정이며, 29일부터는 홀짝 구분 없이 모두 신청이 가능해집니다.

첫째 날인 27일 월요일에는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홀수,

둘째 날인 28일 화요일에는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짝수,

29일 셋째 날부터는 구분 없이 모두 신청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조회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


지급 대상은 올해 12월 15일 이전에 개업한 소상공인과 소기업 중 매출이 감소했거나 감소가 예상되는 사업자로, 업체당 100만 원씩 지원받습니다.

소상공인 방역물품지원금 10만원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방법

추가적으로 방역패스가 적용되는 115개 사업체는 다들 이런저런 장비 구입도 꽤나 큰 지출일텐데요. ​ 정부는 방역물품 구입하는 비용에 대해 10만원까지 지원을 해준다고 해요. ​

ㅇ체온측정기

ㅇ아크릴 칸막이

ㅇ전자출입명부 단말기 ​

위와 같은 방역물품을 구매하시고 영수증을 제출하시면 최대 10만원의 비용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 식당, 카페, 독서실, 스터디카페, pc방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 분들은 꼭 영수증 첨부해서 지급받으시길 바라요.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QnA

소상공인 방역 물품 지원금

중소벤처기업부는 2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소상공인 세부 지원 계획을 내놓았다. 각종 지원금 대상과 신청 방법 등을 문답으로 정리해보았다.

Q. 지원금의 종류가 많아 헷갈린다.

A. 방역강화 조치로 인한 소상공인 지원 보상 제도는 손실보상금, 방역지원금, 방역물품지원금 등 총 세 가지다. 이 가운데 손실보상금은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집합금지나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소상공인, 소기업과 시설 인원 제한 조치를 방은 소상공인 등에게 주는 법적 의무지출금으로 10월 27일부터 1차분(3분기 손실보상)이 지급됐다. 17일 신설된 방역지원금은 업종과 상관없이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소기업이 대상이다.

Q. 방역지원금은 누가 받나.

A. 올 12월 15일 이전 개업한 소상공인과 소기업이 대상이다. 매출이 감소하거나 감소가 예상되는 경우 지원한다. 단, 18일부터 강화된 방역조치에 따라 영업시간 제한을 받은 소상공인은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간주되므로 별도 증빙이 필요 없다. 오후 9시까지로 영업시간이 제한된 유흥시설과 식당, 오후 10시까지로 제한된 학원과 영화관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영업 제한을 받지 않은 여행업, 숙박업 등은 매출이 감소한 경우에만 지원한다.

Q. 여행업과 숙박업체의 매출 감소는 어떻게 확인해야 하는지.

A. 올 11월 또는 12월 평균 매출을 2019, 2020년도 동기와 비교해 매출이 줄어든 경우 지원 대상이 된다. 2021년 10∼12월 개업했다면 사업체가 속한 업종의 평균 매출액을 기준으로 삼는다.

Q. 여러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업체마다 방역지원금을 각각 받을 수 있나.

A. 1인당 최대 4개 사업체(4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Q. 방역지원금 신청과 수령 시기는….

A. 영업시간 제한 업종이라면 ‘소상공인방역지원금.kr’에서 27일 오전 9시부터 신청할 수 있다. 본인 명의 스마트폰이나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다. 첫 이틀은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로 홀짝제가 시행되고 29일부터는 구분 없이 신청 가능하다.

Q. 영업시간 제한을 받지 않았지만 매출은 감소했다. 방역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A. 받을 수 있다. 단, 여행업, 숙박업 등 영업시간 제한을 받지 않은 소상공인 중 버팀목플러스 또는 희망회복자금을 받았던 소상공인은 내년 1월 6일 지급이 시작된다. 별도 지원을 받은 적이 없는 소상공인은 과세자료가 확보되는 내년 1월 중순 이후부터 매출 감소 여부를 확인해 지원금이 나간다.

Q. 방역물품지원금은 누가, 언제,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

A. 방역물품지원금은 방역지원금과는 별도로 방역패스가 적용되는 식당, 카페, PC방 등에서 QR코드 확인 단말기나 체온측정기 등 방역물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최대 10만 원씩 지원하는 제도다. 29일부터 방역패스 적용 대상 소상공인·소기업 대상으로 접수를 받는다.

Q. 4분기 손실보상 지급 시 달라지는 점은….

A. 기존에는 집합금지나 영업시간 제한이 적용된 소상공인과 소기업 80만 명만 보상 대상이었다. 이번에는 인원 제한을 받는 키즈카페, 이미용업, 실외체육시설 등 12만 명도 손실보상 대상에 추가됐다. 손실보상금 지급 시 분기별 하한액은 기존 1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늘었다. 보상금은 내년 2월 중순부터 지급된다.

Q. 방역지원금, 방역물품지원금, 손실보상금을 중복 수령할 수 있나.

A. 지급 대상 요건을 충족한다면 세 가지를 모두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