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 홈택스, 손택스, 무인민원발급기

오늘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금이나 세금 관련해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오늘 글을 읽으면 손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아래에서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금액 증명원이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소득금액 증명원이란 개인의 전체 소득 금액에 대한 확인 서류입니다.. 전체소득이란 개인소득+기타소득까지 합한 나의 모든 소득을 뜻합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방법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지금부터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방법 4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부분에 대해서만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ex) 2021년도 소득금액증명원은 2022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후 발급 가능합니다.

정부24 발급

먼저 정부24 홈페이지(https://www.gov.kr/)에 접속 후 검색창에 ‘소득금액증명’을 검색한 뒤 [신청]을 눌러주세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정부24

전화번호를 입력한 후 용도 및 수령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이후 발급 유형과 증명 기간을 선택하고 아래의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잠시 후 프린터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2. 홈택스에서 발급

홈택스(https://www.hometax.go.kr/) 에 접속 후 로그인 후 [민원증명] – [소득금액증명] 메뉴로 들어갑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홈택스

발급 유형, 증명 구분, 과세 기간 등을 확인하시고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사용 용도나 제출처에 해당 사항이 없으면 기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홈택스 2

자동으로 민원 증명 처리 결과 화면으로 넘어가면 [발급번호]란의 파란 숫자를 클릭해합니다. 이후 새 창이 뜨면 [확인]을 누르시고 [출력] 버튼을 눌러 인쇄하시거나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출력

3. 모바일 홈택스(손택스)에서 발급.

홈택스 모바일 어플인 손택스를 다운로드해주세요. 이후 [민원 증명] – [즉시발급증명 신청] – [소득금액증명] 메뉴로 들어가주세요. 발급 유형, 증명 구분, 과세 기간 등 필수 사항을 확인하시고 [신청]을 누르시면 모바일 발급이 완료됩니다. 허나 서류를 제출해야하는 상황에서는 모바일보다는 PC로 출력하시는게 좋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손택스

4. 무인 민원 발급기에서 발급

가까운 동사무소, 주민센터, 지하철, 세무서, 관공서, 병원, 마트 등에 설치되어 있는 민원발급기를 통해서도 민원 서류를 쉽게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 주변의 민원발급기를 찾기 위해선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소득금액증명 발급 자주묻는질문

Q. 개인사업자로는 발급이 안 되나요?

A. 소득금액증명은 주민등록번호 기준으로 발급되는 서류이므로 반드시 개인으로 접속하여 신청해야 하며, 개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Q. 월단위로 발급이 가능한가요?

A. 소득금액증명은 연 기준으로 발급되는 서류이므로 월 단위로는 발급되지 않습니다.

Q.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받으려는데 작년도 조회가 안돼요.

A. 소득금액증명은 소득신고내역이 반영되어야 발급되는 증명서입니다. 그러므로 2020년도 종합소득세 신고가 완료되어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근로소득자의 경우 5월 1일부터 발급이 가능하며, 종합소득세 대상자(사업자)는 7월 1일부터 발급이 가능합니다.

Q.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으면 발급이 안되나요?

A.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으셨다면 기한후 신고를 하여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으실 수 있으므로 지금이라도 주소지관할세무서를 방문하여 기한후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Q. 제 관할 세무서의 전화번호를 알고 싶어요

* 관할세무서의 업무처리 부서의 연락처 및 위치는 국세청홈페이지 →국세청소개 →전국세무관서 →지역으로 찾기 화면에서 주소지 또는 사업장소재지의 동 이름((예: 서호) 입력 →좌측 상단 세무서 소개의 관할구역 및 전화번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을 4가지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어려우시다면 가까운 동사무소나 세무서에 방문 후 문의하면 보다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의 댓글로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