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양식 5선 다운로드(hwp,xls)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양식 다운로드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임차인과 부동산 계약을 할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인데요, 원하는 임대차 계약서를 아래에서 골라보시면 됩니다.

무료 견적서 양식 다운로드 5선(엑셀,xls)
근로계약서 양식 표준 7종 다운로드(hwp, pdf, word)
급여명세서 양식 다운로드 및 작성법

아래에서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양식을 다운로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양식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란 임차인이 임대인으로부터 일정한 기간 동안 전세, 월세 등을 빌려서 사용하고 그 대가로 차임을 지불하기로 약정하는 문서입니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의 구성으로는 ① 부동산의 표시. ② 계약금, 중도금, 잔금의 액수와 지불시기 및 방법 ③ 부동산의 명도시기 및 임대차기간 ④ 기타 분쟁발생소지 및 책임사항, 해약조건, 위약금 ⑤ 중요 특약사항 ⑥ 계약체결일자 ⑦ 임대인과 임차인의 인적사항, 도장날인 ⑧ 공인중개사의 상호, 주소, 연락처, 도장날인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양식 다운로드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부동산 임대차계약은 임차인이 임대인으로부터 일정한 기간 동안 해당 부동산을 임대하여 사용하는 대가로 차임을 지불하기로 약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임차인이 임대인과 체결한 계약 내용을 문서화한 것을 부동산 표준임대차계약서라고 합니다.

표준 임대차 계약서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양식 다운

표준 임대차 계약서는 국가에서 공인한 인증서입니다. 하지만 꼭 표준 임대차 계약서를 쓸 필요는 없으며 항목과 구성만 모두 갖추었다면 다른 계약서를 사용해도 됩니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표준임대차 계약서 양식 다운

월세 임대차 계약서 양식

월세 임대차 계약서 양식 다운

상가 임대차 계약서 양식 – 임대인 유리

부동산 임대차계약서 다운로드 4

아래의 임대차 표준 계약서는 임대인에게 유리한 특약사항을 담은 계약서입니다. 임대인에게 유리하다고해서 위법사항이 있는 것은 아니며 자신이 필요한 특약사항들을 골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상가 임대차 계약서 양식 – 임차인 유리

임대차계약서 양식

임대차 계약서는 보통 임대인에게 유리한 조항으로 작성됩니다. 다만 임차인 입장에서는 이를 주의해야겠죠. 위의 임대인에게 유리한 특약사항에서 주의해야할 특약사항만 뺸 버전입니다. 임차인이 더 유리한 것은 아니지만 위험에 벗어날 수 있는 계약서 양식입니다.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작성방법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특약사항입니다. 애완동물, 못 박기, 도배 등 금지 조항을 걸고 만약 이를 어길시 원상복구 비용을 전액 배상한다는 내용을 담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계약갱신청구권을 썼다면 꼭 임대차 계약서상에 명시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세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

① 매매대금은 위조가 어려운 한글(한자)로 쓰며, 아라비아숫자와 병행해서 표기한다.

② 애매한 표현이나 다의어는 피하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작성한다.

③ 특약사항에는 근저당, 가등기, 가압류 등의 문제발생에 대한 처리의 방법과 해약조건, 위약금의 사항을 명확하고 분명하게 명시한다.

④ 계약서 내용 중 일부 문구를 정정하거나 삭제하는 경우에는 두줄을 그어 표시하고 기재 사항을 정정한 후 정정 날인한다.

⑤ 계약조항이 모두 기재되면 당사자들은 계약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후 기명날인하되 계약서 각 장의 연결부분에 당사자(공인중개사 포함)모두 간인을 찍는다.

⑥ 계약금(통상적으로 전세보증금의 10%)을 지불한 뒤 영수증을 받고 매도인, 매수인, 공인중개사(입회인)는 계약서를 각 1부씩 나누어 각자 보관한다.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생활 흠집 외에 수리가 필요한 경우 책임 소지가 있는 당사자를 적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책임 소지가 한쪽에 귀속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임대인과 세입자가 각각 책임져야 하는 상황을 명시해야합니다.

책임을 줄이고 부동산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려면, 세입자를 위해 기타 조항도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흡연 금지, 불법 행위 금지, 반려동물 금지 등의 금지 조항이 있으며, 임차인 보험을 의무화하는 조항도 넣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임대차 계약서 양식을 다운로드 해보았습니다. 자신이 임대인이라면 임대인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특약사항은 빼시고, 자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항목들을 넣음으로써 분쟁시 법적 해결에 조금 더 수월하게 만드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댓글 한 번씩 부탁드리며 궁금한 점 있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