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7단계

안녕하세요 오늘은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용도는 인감증명서와 같은데요, 자신의 이름을 정자로 입력한 것을 자신이 적었다는 것을 인증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를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 발급 준비물 소요기간 총정리!

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 10단계

아래에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용도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본인서명사실확인서란 인감증명서가 필요한 일에 인감증명서 대신 사용하는 증명서입니다. 즉, 서류에 인감도장을 찍고 인감증명서를 첨부하는 대신에, 본인 이름을 정자로 쓰고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첨부해도 되게 한 것입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증명서에 비해 인감이 필요 없어 인감 분실의 위험성이 없고 사전에 등록할 필요 없이 신분증만 지참하면 전국 어디서나 발급이 가능하며 대리발급이 불가능하고 위변조도 인감에 비해 어렵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전자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인터넷 발급 하기 위해서는 최초 1회는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해야합니다. 최초 1회신청시 2년동안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하며 2년마다 갱신이 가능합니다. 해당 작업이 귀찮으신 분들은 주민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해 1회만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자주 발급 받으시는 분들은 인터넷 발급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에서 주민센터에서 인터넷 발급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민센터 방문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3

주민센터(혹은 행정복지센터)에 신분증 지참하고 방문 후 ‘전자본인서명사실 확인서’를 발급받으러 왔다고 말합니다.

2. 승인문자확인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1

신청서를 제출한 뒤 승인 문자를 받습니다.

3. 정부24 접속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5

정부24에 접속합니다. 정부24 바로가기

4. 로그인 후 검색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8

로그인 후 검색창에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을 입력해줍니다.

5.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신고버튼 클릭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6

신고 버튼을 눌러줍니다.

6. 복합인증로그인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7

복합인증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이는 한 번만 등록하면 다음엔 간단하게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7. 발급 완료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4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FAQ

Q.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와 본인서명사실확인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주민센터에서 1회 신청시 인터넷에서 발급이 가능한 본인서명사실확인서입니다. 반면에 일반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꼭 방문해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용도는 차이없이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위임 발급이 가능한가요?

A. 주민등록증 발급과 더불어, 주민센터 업무 중에서 절대로 위임이 불가능한 업무에 속합니다.

Q. 미성년자도 발급할 수 있나요?

A. 주민등록증 발급과 더불어, 주민센터 업무 중에서 절대로 위임이 불가능한 업무에 속합니다.

Q. 외국인도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국민 외에도, 외국인 등록을 한 외국인이나, 국내 거소 신고를 한 외국 국적 동포도 발급받을 수 있T습니다.

오늘은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인터넷발급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인감이란 과거에 일본에서 넘어온 제도인데요, 위변조가 쉽기 때문에 앞으로는 인감증명서가 아닌 본인서명사실확인서로 전면 개편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방법을 알아두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오늘의 글을 읽으시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아래의 댓글 작성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