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교체비용 및 지원금 혜택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일러 교체비용 및 지원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보일러가 동파가 되는 일이 있어서 낡은 보일러는 교체를 받아야하는데요, 저렴하고 군더더기 없이 교체하는 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스코 가정집 비용 | 세스코 가격 및 후기

아래에서 보일러 교체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일러 교체 지원금

보일러 교체비용

보일러 교체 지원금은 지자체에서 환경을 위해 시행하는 지원금인데요,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은 가정용 보일러를 환경표지인증 제품으로 설치 또는 교체 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1대당 일반 가구는 10만 원, 저소득층은 6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건물 등기부등본산 건축물대장상 용도가 주택이어야하고,(오피스텔 및 상업용은 지원불가) LPG 모델 구매시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보일러 교체 지원금은 선착순 지급인데요, 각 행정시마다 예산이 있어 연말이면 모두 소진되는게 보통입니다. 그럴 때는 내년 초에 교체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신청은 보일러 회사에서 설치 후 사후 신청을 하니 여러분은 셀프로 교체 한 것이 아니라면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에서 보일러 교체 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일러 교체 비용

보일러 교체비용

보일러 교체비용은 보일러의 용량에 따라 나뉩니다. 보통 모델명 옆에 숫자로 기재되는데요, 자신이 기존에 사용하는 용량을 알아보려면 보일러에 붙어있는 스티커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아래의 비용은 귀뚜라미 회사의 평균 비용이며 이보다 아래의 비용을 가진 회사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귀뚜라미, 경동, 나비엔순으로 가격이 저렴합니다.

용량평수가격(설치비 포함)
15원룸73만 원
1825평 이하78만 원
2235평 이하82만 원
2740평 이하93만 원
3350평 이하101만 원
3660평 이하109만 원

보일러 교체 전 상담을 한번 받아보시길 추천드리며, 상담시에는 자신의 지역에 보일러 교체 지원금이 남았는지, 그리고 추가적인 요금은 없는지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보일러 교체시 팁

  • 보일러 교체시에는 보일러 가격에 설치비용이 포함되어있는지 확인 합니다.
  • 가스 측정기 등 필수요소를 운운하며 추가설치비용을 받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자신의 집 평수에 맞게 구매해야 합니다.
  • 만약 해당 시에 지원금이 모두 소진되었다면, 해당연도에는 지원금을 받지 못합니다.
  • 자신의 보일러가 LPG 보일러인지, 기름 보일러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일러 교체비용 자주 묻는 질문

Q. 보일러 권장 사용기간이 어떻게 되나요?

A. 보일러 권장 사용기간은 10년이며 이후에는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Q.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한가요?

A. 그동안 친환경 가정용 보일러 지원 보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청자나 대리인이 관할 시.군.구청을 방문해 신청했으나 2022년 8월 10일부터는 컴퓨터나 휴대전화로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 신청시스템‘에 접속하여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이사를 오고, 가고 할 때 가스시설에 대하여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이사를 들어오고, 나가실 때 고객님이 임의로 가스를 연결 또는 철거하시지 마시고, 가스 종류가 LPG인지 도시가스인지를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LPG는 해당 판매업소, 도시가스는 당사 콜센터인 고객만족센터(1577-8181) 또는 해당 지역 고객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가스 시설의 설치 및 철거작업을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이사 나가실 때는 가스 배관 연결부위 마감 조치를 하셔야 하며, 가스 연결 호스 철거 작업시 반드시 계량기 지침을 확인하시고, 당일까지 사용한 도시가스 요금 정산을 하셔야 합니다.

Q. 가스 보일러 교체 시 별도의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A. 가스보일러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도시가스 공급규정에 따라 보일러 설치/교체시에는 반드시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가스보일러 설치/교체시 수요자(시공자)는 당사에 가스 공급을 요청하여야 하며, 당사는 점검을 실시하여 시공 상태가 제 규정(도시가스사업법 도시가스안전관리기준 통합고시 제4장 제2절의 가스보일러의 설치기준)에 적합하여 안전에 이상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가스공급을 실시합니다. 그러므로 보일러 설치/교체시 반드시 고객만족센터(1577-8181)로 연락을 하시어 검사를 득한 후 안전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Q. 계량기 교체주기와 교체이유는 무엇인가요?

A. 계량기 교체주기는 가정용의 경우 5년에 1회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계량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가스계량기의 검정유효기간은 소용량은 5년, 대용량은 8년입니다. 일반 가정용의 경우에는 소용량(최대유량 10㎥/h이하)에 해당되기 때문에 검정유효기간이 5년이므로 유효기간 도래전인 5년 이내에 재 검정을 받아야 합니다. 가스계량기 교체 시에는 검정을 마친 계량기를 5년 주기로 교체함으로써 고객님의 계량기를 지속적, 정기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보일러 교체 비용 및 교체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린나이 보일러를 설치하는 것 같습니다. 브랜드 선택은 자유로우니 여러분들이 원하는 브랜드를 선택하시길 바라며 혹시라도 다른 곳보다 저렴한 설치기사 원하는 분들은 댓글 달아주시면 말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