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선임비용, 상담비용, 수임료 평균 총정리

오늘은 변호사 선임비용과 상담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변호사 선임은 민사, 형사, 개인회생, 이혼 등 많은 갈등 속에서 고려해보는 요인인데요, 평균 어느정도 비용이 책정되는지 소비자 입장에서는 궁금할 따름입니다.

아래에서 변호사 선임비용 및 상담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호사 수임료란?

변호사 선임비용

변호사 선임비용이라고도 불리는 변호사 수임료는 보통 착수금과 성공보수로 나뉩니다. 착수금은 소송의 결과와 상관없이 진행조건으로 지급하는 돈이고 성공보수는 재판에서 승소했을시 성과로 지급하는 돈입니다. 따라서 착수금이 적더라도 성공보수가 높을 수 있으며, 성공보수는 보통 퍼센트(%)로 가져갑니다.

만약 1억원 짜리 소송을 착수금 200만원에 성공보수 30%라면, 수임료는 총 3,200만원이 됩니다. 따라서 착수금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착수금과 성공보수를 더한 금액이 중요한 것입니다. 만약 변제 금액이 없는 재판에서는 착수금을 보다 높게 받게 됩니다.

아래에서 변호사 상담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변호사 상담비용

변호사 상담비용

변호사 상담비용은 평균 10분에 15,000원~20,000원 선이며 이는 30분에 45,000원 ~ 60,000원 정도 되는 금액입니다. 변호사 상담을 하기 전 자신이 물어 볼 사항을 모두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내가 물어볼 분야의 전문 변호사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내가 변호사를 선임 할 것이라고 하면 먼저 그 변호사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변호사를 선임하게 되면 상담 비용은 빼주기 때문에, 상담과 선임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변호사 선임비용



변호사 선임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법률상담(30분) : 50,000원
  • 내용증명(변호사명의) : 330,000원
  • 서면대행(나홀로소송) : 440,000원
  • 민사소송 : 3,300,000원
  • 이혼소송 : 3,300,000원
  • 이혼소송 + 재산분할 : 4,400,000원
  • 상간녀소송 : 3,330,000원
  • 형사소송(수사) : 3,300,000원
  • 형사소송(재판) : 5,500,000원
  • 행정심판 : 2,200,000원
  • 제소 전 화해 : 770,000원
  • 명도소송 : 3,300,000원

위의 목록이 변호사 선임비용 중 저렴한 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변호사분들의 인건비가 높기 때문에 단순한 법률상담이나 내용증명, 서면대행의 비용도 꽤나 나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자신이 진행하고싶은 재판이 그리 큰 금액이 아니라면, 당사자와 합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재판에 무조건 승소할 것 같다면 변호사 선임비용도 요구 금액에 추가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변호사 수임료

변호사 수임료 편차가 큰 이유는 ‘성공보수’와 변호사의 ‘경력’때문입니다. 사법연수원 출신 < 판검사 출신 < 법원장 및 검사장 출신순으로 변호사 수임료가 비싸게 책정됩니다. 그러나 고위직을 지낸 전관 변호사가 모두 재판에서 승소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기사를보면 고위직 전관 변호사들이 사건 기록을 직접 검토하지 않고, 하청에 맡겨버리는 그야말로 ‘얼굴마담’인 경우도 있습니다.

[뉴스] 비싼 수임료 받고 대충변론.. 돈이 만사형통이라는 건 환상

변호사 고를 때 주의사항

변호사 상담 가격

어떤 변호사가 내 사건을 잘 처리해 줄 변호사인지 고를 줄 알아야 합니다. 비싼 돈을 들여놓고 진행상황도 제대로 안 알려주는 변호사들이 두루있기 때문입니다. 글 제일 아래에는 글쓴이가 추천하는 변호사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인가?

변호사는 수 많은 사건을 처리하면서 자신의 역량과 경력을 키워나가는 대표적인 직업입니다. 따라서 유능한 변호사는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라는 결론이 도출 됩니다. 변호사는 변론을 할 때 자신의 역량을 모두 사용합니다. 그래서 그 변호사가 내가 의뢰하는 분야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분야에서 사건처리 경험이 있는지도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2) 승소율이 높은 변호사인가?

승소를 많이 해본 변호사들은 자신의 전문 분야에대한 자신감이 있습니다. 만약 내 사건을 들어보고 이길확률이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면 누구보다 자신을 적극적으로 변호해 줄 것입니다. 이는 당사자를 위한 것이기도하고, 변호사 자신의 승소율을 높이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변호사를 고를 때는 소송이나 소송 외 분쟁에서 승소 경험이 많은 변호사를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진행상황을 잘 알려주는 변호사인가?

가끔 변호사들 중 의뢰인들에게 진행상황을 안 알려주거나 소통을 많이 안 하는 변호사들이 있습니다. 사건을 제일 잘 아는 것은 사건 당사자이기 때문에 변호사는 사건 당사자와 많은 교류가 있어야합니다. 실제로 많은 변호사들이 사건 당사자와 얘기를 나누면서 힌트를 많이 얻는다고 합니다.

(4) 부지런한 변호사인가?

부지런한 사람은 자신의 말을 꼭 지키는 사람과 같습니다. 따라서 허례허식의 말을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지킬 수 있는 약속을 하는 변호사를 선택해야합니다. 이런 점은 상담시에 파악할 수 있는데 진행과정에서 조금이라도 누락이나 기한이 늦춰진다면 변호사에게 강력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선임료가 정직하고 합리적인가?

변호사 선임비용은 위에서 말했다시피 천차만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김&장은 한번 진행하는데 10,000,000만원은 기본으로 넘는 수임료를 받습니다. 물론 네임드가 존재하는 변호사는 높게 받을 수 있지만, 나에게 터무니 없이 높은 가격을 부르는 법률사무소는 걸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변호사 상담은 최대한 많은 분들께 받아보고 견적을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아래에서 견적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결론

국선 변호사 선임 비용

만약 소송이 처음이라면 변호사를 선정한 후 변호사에게 내색하지 않고 다른 믿을 만한 변호사를 찾아 소송기록을 모두 가져가서 상담을 해 봅니다. 이런 상황에서 소송기록을 가져가지 않고 말로만 하는 상담은 무의미합니다. 전자소송 웹사이트(http://ecfs.scourt.go.kr)에 가면 소송기록을 통째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소송진행 도중 변호사를 바꾸는 것은 중요한 결정이므로 변호사를 바꾸는 일은 매우 신중히 해야 합니다. 변호사를 중간에 바꾸면 착수금을 이중으로 부담해야 하므로 그 자체가 큰 손실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가급적 변호사를 바꾸지 않고 1심을 잘 마무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변호사 선임비용, 상담비용, 수임료 가격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소송은 길고 지치는 싸움입니다. 그래서 든든한 조력자가 필요합니다. 그게 바로 변호사이며 변호사가 내 사건에 얼마나 진심이냐에 따라 승패가 달려있습니다. 좋은 변호사 구해서 승소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