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신청 및 지급일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가스요금이 오르면서 많은 분들이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는데요, 저 또한 동참하기로 했으며 오늘 글을 끝까지 보시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신청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이란?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1 2023 01 27T110700.639 1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제도는 한국가스공사에서 전국민을 대상으로 전년도 사용량보다 7%이상 감소했을시 감소량만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캐쉬백 지급기준 전년 동기간 대비 7%이상 절감시 절감율별 차등 지급하며, 절감율이 높을수록 캐쉬백 지급단가가 높아집니다.

구분7% 이상 절감시10% 이상 절감시15% 이상 절감시
캐쉬백 지급단가30원/㎥50원/㎥70원/㎥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대상

‘주택난방용/중앙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자는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단 난방 목적이 아닌 취사용/취사전용 요금제 사용자나 전출 세대 등 전년도 사용량 자료가 없는 세대는 참여 제외됩니다. 만약 중간에 이사를해서 사용계약번호가 바뀐 경우에는 사용량을 추적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도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신청 방법

아래의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자신의 계약번호를 알고 있어야하니 고지서에서 확인 후 가입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2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지급 날짜

 2022년 12월부터 2023년 3월까지의 사용량을 기준으로 산정되므로 2023년 6~7월 예정이며, 추후 홈페이지를 통하여 고지할 예정입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소개 > 캐쉬백 지급안내 메뉴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신청기간2022.12. 1 ~ 2023. 01. 31 (2개월)
절약기간2022.12. 1 ~ 2023. 03. 31 (4개월)
절감량 산정기간2023. 4월 ~ 5월
장려금 지급시기2023. 6월 ~ 7월

도시가스 절약 방법

그렇다면 도시가스를 절약하기에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절약폭이 클수록 요금도 낮게 나오고 캐쉬백도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방법을 아시는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습관으로 30% 가까이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실내 적정 난방 온도(18~20℃) 설정하기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0℃ 에서 1℃씩 올라갈 때마다 난방비가 15%이상 상승하게 되며, 높은 온도로 난방을 하다가 덥다고 느껴 보일러를 껐다가 재가동 시키는 경우에 가스 소비량이 큽니다. 실내 난방온도를 1℃만 낮게 설정해도 에너지 소비량을 7%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적정 습도(40~60%) 유지하기

보일러 가동과 함께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활용해주세요. 실내에서 적정 습도 40~60%를 유지하면 열 전달이 빨라져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적정 온수 온도(40℃) 설정하기

가정에서 가스비가 가장 많이 나오는 경우는 온수 온도를 최고로 설정하고, 수압을 강하게 해 뜨겁다 느껴, 다시 차가운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 상황입니다. 온수 온도를 약이나 중으로 설정 또는 목욕탕 온탕 온도(40℃)정도로 조정하고, 수압을 중간 정도에서 사용하면 물을 데우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물 낭비와 아이들 화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온수 사용 이후 냉수 쪽으로 수도꼭지를 돌리기

온수를 사용한 이후 수도꼭지 방향을 온수 쪽으로 돌려놓으면 물을 데우기 위해 불필요한 공회전이 발생합니다.

보일러 외출 기능 이용

보일러를 완전히 끄면 일정온도까지 재가동하는데 더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므로 외출 기능을 활용하여 적정온도를 유지하면 도시가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10시간 이내로 귀가한다면 외출 모드를 이용하세요. 한겨울 아침 최저기온이 -12℃ 이하로 이틀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발표하는 한파주의보 발령 시에는 예약/외출 기능 대신 15℃ ~17℃ 정도로 실내온도 설정을 유지하면 동파를 막으면서 집안의 온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방한용품 활용하기

난방은 보일러나 보조 난방 기기를 사용해 실내 온도를 높이는 것 보다 그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외부의 찬 기운이 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이른바 뽁뽁이라 불리는 에어캡이나 커튼, 카페트, 난방텐트 등 을 활용하면 실내 온도를 지속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난방으로 인한 도시가스를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보온용품 착용하기

내복, 히트텍 등 기능성 발열내의 및 수면바지, 수면양말 등 보온 용품을 착용하면 체감온도는 3도 이상 올라갑니다.

보일러 똑똑하게 이용하기

방 별로 코일의 길이가 달라 난방불균형이 발생하는데, 코일별로 회수 온도가 높은 방의 밸브 일부를 잠그고, 회수 온도가 낮은 방의 밸브를 열어둡니다.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만 닫을 경우 난방절약효과가 없기 때문에 주 차단 밸브 또는 사용하는 방 밸브를 조절해야 합니다.

보일러 난방 밸브 조정하기

온도조절기는 잠김 상태에서도 미세한 열 공급이 이루어지므로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는 잠그고, 주 차단(메인) 밸브를 일부 닫힘 위치로 조절합니다. 또한 난방을 하지 않는 방에는 문을 닫아 두어 열 손실을 방지합니다.

보일러 청소의 생활화

연료의 연소로 인한 그을음이나 재와 물 속의 스케일 성분으로 열효율이 나빠지므로 가을철 사용 전에 내부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 쓰는 방의 난방밸브만 잠궈도, 보일러만 청소해도 월 절감금액이 몇 만원 정도가 되기 때문에 귀찮다고 안 하기보다 꼭 실천해주시는게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을 받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FAQ

Q. 캐쉬백은 어떻게 지급되나요?

A. 캐쉬백 신청 시 입력해주신 계좌로 현금입금됩니다.

Q. 캐쉬백을 받으려면 꼭 계량기 사진을 첨부해야 하나요?

A. 계량기가 내부에 있는 경우 검침원 확인이 어려우므로 인정고지를 하게됩니다. 검침량 확인을 위해 사진 첨부 요청드립니다.

Q. 캐쉬백 지급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캐쉬백 지급 대상 확정 시, 카카오 알림톡 또는 문자, 이메일로 안내해드릴 예정이며, 도시가스 계량기 사진과 도시가스절약 캐쉬백 가입자 명의의 계좌번호를 등록해야합니다.

Q. 캐쉬백 지급 기준은 무엇인가요?

A. 2021년 11월부터 2022년 3월까지 사용량과 2022년 11월부터 2023년 3월까지의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 시, 절감율 기준에 따라 지급됩니다.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소개 >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이란? 메뉴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절감기간은 고지서 발행 월이 아닌 사용월 기준입니다.

Q . 1명의 계약자명의로 여러 개의 계약번호를 가지고 있는 경우 각각의 계약번호로 신청이 가능한가요?(단독주택 등)

A. 1인 1계약번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Q. 고객식별번호가 변경되었습니다.

A. 전입/전출 등으로 인하여 고객식별번호가 변경되면 절감여부를 판단할 수가 없어 캐쉬백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Q. 취사전용으로 도시가스를 이용하는데 캐쉬백 대상인가요?

A. 취사전용 가입자의 경우에는 캐쉬백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Q. 고지서에 고객식별번호가 없습니다.

A. 일부 도시가스사는 사용계약번호, 납입자번호, 계약자번호, 납부번호, 납부자번호, 고객납부번호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 고객식별번호(=사용계약번호, 납입자번호, 계약자번호, 납부번호, 납부자번호, 고객납부번호)

Q. 회원가입은 어떻게 하나요?

A.상단 메뉴 우측에 있는 ‘회원가입’을 클릭하여 가입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절차는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소개 > 회원가입 안내 메뉴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신청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해당건으로 스미싱 문자가 많이 온다고하니 주의하시길 바라며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래의 댓글을 통해 물어보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