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연금 가입 조건 및 수령액 계산 방법 2가지 정리

최근 뉴스나 신문을보면 농지연금에 관한 소식이 들려오곤 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대상자가 될 수 있는지, 대체 농지 연금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농지연금 가입 조건, 자격 및 수령액 계산 총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농지연금이란?

농지연금이란 고령 농업인이 소유한 농지를 담보로 노후 생활 안정자금을 매월 연금으로 지급받는 제도를 일컫습니다. 2022년에 65세라는 연령이이 60세로 하향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농지연금 가입 조건

보통 자신이 소유한 토지의 평가액이 1억이면 매월 40만원 정도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최대 수령 가능 금액은 8억정도의 농지를 보유하고 있으면 1인당 최대 3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으며 부부 합산시 최대 600만원까지 수령 가능합니다.

농지연금 계산

농지연금이 지급되는 방식은 총 5가지이며 지급 방식에 따른 금액 차이가 있습니다.

농지연금 수령액 계산은 농지은행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https://www.fbo.or.kr/pesn/my/IqireForm.do?menuId=040020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소유자의 생년월일과 농지 가격을 입력하면 간단하게 지급 방식 별 지급액을 아실 수 있습니다

농지연금 계산

농지연금 장점

농지연금의 장단점을 분명하게 알아야 신청을 할지말지 결정할 수 있겠죠, 아래에서 농지연금 장점 단점을 짚어보도록 합시다.

1.부부 · 종신 지급

– 농지연금을 받던 농업인이 사망할 경우 배우자가 승계를 받으면 배우자 사망 시까지 계속해서 농지연금을 받을 수 있어요. (단, 농지연금 신청 당시 배우자가 60세 이상이고 연금 승계를 선택한 경우에 한함)

2.영농 · 임대소득 가능

– 농지연금을 받으면서도 담보농지를 직접 경작하거나 임대할 수 있어 농지연금 이외의 추가 소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3.재정지원으로 안정성 확보

– 사기업이 아닌 정부가 주최하여 시행하기 때문에 부도 없이 안정적으로 연금을 받을 수 있어요.

4.연금채무 부족액 미청구

– 연금채무 상환 시 담보 농지 처분으로 상환하고 남은 금액이 있으면 상속인에게 돌려주고, 부족하더라도 더 이상 청구하지 않습니다.

5.재산세 감면

– 6억원 이하 농지는 재산세가 전액 감면되고 6억원 초과 농지는 6억원까지 감면됩니다.

농지연금 단점

농지연금의 최대 단점은 복리이율이라는 점입니다.

연금으로 2~3백만원씩 매달 받는다면 크게 차이가 안 나지만 일시금으로 받을 경우에는 금리에 따라 이자가 더 많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한번에 일시로 지급받는 것보다 연금식으로 받는 것이 정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점만 유의하시고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농지연금 가입 조건 및 자격

1.가입 연령

– 신청년도의 말일 기준으로 농지 소유자 본인이 만 60세 이상이어야 함.

2.영농 경력

– 투기를 방지하기 위해서 신청인의 영농경력이 5년 이상이어야 함.

– 영농경력은 연속적일 필요가 없으며 기간을 합산하여 5년 이상이면 가능.

– 농업 외의 소득이 있을 경우 그 소득이 연간 3,700만원 이하여야 함.

3.대상 농지

– 농지법 상의 농지 중 공부상 지목이 전,답,과수원으로서 사업대상자가 소유하고 있고 영농으로 이용되고 있는 농지

– 사업대상자가 2년 이상 보유한 농지(상속 농지는 피상속인 보유기간 포함)

– 저당권 등 제한물권이 설정되지 않고 압류, 가압류, 가처분 등이 없을 것

– 담보농지가 소재하는 시,군,구 및 그와 인접한 시,군,구 내에 두거나, 주소지와 담보농지까지의 직선거리가 30km 이내에 위치하고 있는 농지

– 신청자 본인 및 배우자가 공동으로 소유해도 신청 가능

<대상 제외 농지>

1) 불법건축물 설치 토지

2) 본인 및 배우자 외의 자가 공동소유하고 있는 농지

3) 개발지역 및 개발계획 지정 및 시행고시되어 확정된 지역의 농지 등 농지연금 업무처리요령에서 정한 제외농지

4) 2018년 1월 1일 이후 경공매로 취득한 농지 (단, 농지연금 신청일 현재 신청인의 담보농지 보유기간이 2년 이상이면서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30km 이내 위치하는 경우는 담보 가능)

농지연금 신청 방법

농지연금 신청 방법

농지연금 신청은 농지은행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만약 농지연금에 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농지은행 통합상담센터(1577-7770)에 평일 오전 9시~ 오후 6시사이에 전화하면 친절하게 상담을 해주십니다. 

오늘은 농지연금 가입 조건, 자격 및 수령액 계산까지 총 3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무래도 조건이 까다롭지 않고 연금을 받으면서 경작을 계속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신청하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한번씩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