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청 신고 후기 방법 및 절차 5단계 – 퇴직금, 임금체불

오늘은 저의 노동청 신고 경험을 되살려 방법 및 절차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건 노동청에 신고 할 일이 없는 것이겠죠, 그러나 알바나 직장에 다니다보면 퇴직금, 임금체불로 노동청에 신고할 일이 무조건 있습니다.

아래 출처에 자세히 서술되어있으니 한번씩 읽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 노동청 신고 익명 여부는 보장되지 않습니다. (당연함)




저 같은 경우에는 편의점 사장님이 임금체불 및 시급을 제대로 주지 않아서 신고한 경우였습니다.

보통 맥도날드, 올리브영 등과같은 대형 프랜차이즈 같은 경우는 이런 경우가 없는데, 개인이 하는 가게인 경우 이런 상황이 많이 발생하더라구요.

하지만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이런 상황에는 꼭 대응을 하셔야 합니다.

1인 사업주 5인 이하여도 노동청에 진정 신고하면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노동청 신고 방법

노동청 신고는 크게 임금체불, 퇴직금 미지급, 주휴수당 미지급의 원인으로 신고하게 됩니다.

1. 네이버 포털에서 [고용노동부 전자민원마당]을 검색해주세요. 혹은 아래에 링크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노동청 신고

2. 상단의 ‘민원신청’을 눌러줍니다.

노동청 신고 후기


3.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임금체불/주휴수당/퇴직금/최저시급 모두 임금체불 진정서 옆에 신청을 눌러주세요.

노동청 신고 방법

4. 신청을 누르면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진행해주세요

노동청 신고 절차

5. 이후 양식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차례로 진정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등록인 정보 입력 > 피진정인 정보입력 > 진정내용 > 파일첨부

먼저 등록인은 현재 진정서를 쓰고 있는 본인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메일로 수신여부를 받으셔야 진행 내역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노동청 신고 익명

피진정인이란 고용주, 즉 사장님의 정보를 적으시면 됩니다.

노동청 신고 임금체불

진정내용에는 자신이 피해를 입은 금액과 피해 사실을 적으시면 됩니다.

노동청 신고 퇴직금



파일 첨부에는 자신이 임금체불/퇴직금 미지급/주휴수당 미지급 등 모든 사유의 증거가 될 수 있는 것들을 모두 첨부하시면 됩니다.

통장에 급여내역을 캡쳐해서 첨부하고, 문자로 나눈 대화같은거 있으면 캡처 프린트해서 증거 다 됩니다.

노동청 신고 주휴수당

접수가 완료되면 자신의 핸드폰으로 고용노동부에서 문자가 오게 됩니다.

이후에는 담당자가 직접 고용주와 근로자에게 연락하여 사실 관계를 증명합니다. 만약 수집해온 증거가 분명하다면 돈을 받을 확률이 높겠지만, 아니라면 사실상 돈을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임금이 체불된 급여 내역은 필수로 가지고 있는 것이 좋고, 출근표나 출근 기록부도 따로 사진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노동청 신고 썸네일

저 같은 경우에는 출근 기록부와 cctv까지 있어서 초과수당과 최저시급을 못 받은 것 까지 전부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담당자님이 너무 착하셔서 일사천리로 진행했던 기억이 있네요.

가끔 배째라는 식의 사장님도 있다던데, 그러면 사실상 돈을 받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혹은 폐업을 해버린다면 돈을 지급받기 힘들다고 합니다.

여러분들 상황에 맞게 꼭 증거를 최대한 많이 수집하시고, 노동청에 신고 할까 말까 고민하지마시고 꼭 자신의 권리를 전부 찾으시길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