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5단계 및 FAQ

안녕하세요 오늘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공기관이나 연말정산 신고 시에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할 일이 있는데요, 가장 간단하게 발급받는 방법을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발급받는 방법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11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란, 내가 얼마의 급여를 받고 있고, 여기서 세금을 얼마나 납부했는지를 알기 위한 문서가 바로 원천징수영수증이라고 보면 됩니다. 원천징수영수증과 소득금액증명원은 같은 용도로 사용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은 +가 될수도, -가 될수도 있습니다.

내가 필요할 땐, 보통 연말정산이나 돈을 빌리기 위해 은행에 방문할 때 자신의 소득을 증명하기 위해서 발급합니다. 월급 명세서에서 국민연금, 고용, 건강, 산재 이런 것은 제외하고 소득세와 지방 소득세가 원천징수 금액입니다.

회사에서 요구할 땐, 이직을 할 때에는 이전 직장에서 받았던 연봉의 수준에 대해 파악을 하고 어느 정도 기간 동안 일을 했는지 참고를 해서 연봉협상에서 활용을 하기 위한 목적도 가지고 있습니다. ​ 또 당해 연도에 이직을 하였다면 최종 근무지에서 연말정산 진행을 하기 때문에 직전에 다녔던 회사의 원천징수 관련 자료에 대해 파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발급이 필요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간단하게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 발급이 어려우신 분들은 가까운 세무서에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해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집에서 공인인증서, 프린트기가 있으면 쉽게 발급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2. My홈택스 접속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2

홈페이지의 My 홈택스를 클릭해 주세요.

3. 로그인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4

회원 로그인 중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해 줍니다. 아이디 로그인이나 비회원 로그인 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4.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클릭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8

My 홈택스 접속 후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클릭해 줍니다.

5. 지급명세서 클릭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9

자신이 원하는 귀속 연도의 지급명세서를 클릭해 줍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에서 나오는 소득의 종류는 사업소득, 일용소득, 근로소득이 있습니다.

이외에 기타소득(주식 등)은 나오지 않습니다. 발급을 하실 때는 징수의무자를 보고 자신이 근무 중인(혹은 근무 중이었던) 회사였는지 확인해 줍니다.

6. 인쇄 or PDF저장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10

이후 서류 정보를 확인하신 뒤 인쇄를 클릭하시거나 PDF 저장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보는 법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보는 법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은 뒤 어떤 것을 봐야 할까요? 핵심은 소득의 총합계와 결정세액을 부인해야 합니다. 총 소득은 내 근로소득이고, 결정세액은 연말정산을 통해 최종으로 나온 세금 금액입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3월이 지나면 보통 회사에서 발급해 주는데요, 회사에서 신고하고 국세청 홈택스에서 3월 5일부터 확인이 가능하니 급하신 분들은 먼저 직접 확인해 보실 수가 있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FAQ

Q. 전 직장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받을 수 있나요?

A. 보통은 이전 직장에 연락해서 받으시는 게 편합니다. 다만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이 되면 홈택스에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현재 회사에서 합산하여 연말정산하는 경우 시간상 이전 직장에서 받으셔야 합니다.

Q.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대체 서류가 있나요?

A. 소득금액증명원을 대체해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Q. 한 달 미만 근로했던 곳이라도 떼야 하나요?

A. 한 달 미만 근무를 하셨다면, 경력 인정과 관련한 유용성이 없고, 근로소득세 부과 여부에 따라 발급 신청의 가치를 놓고 살펴보아야 하므로, 근로소득세 없이 4대고용 등만 공제 차감 후 한 달 미만 근무에 대한 임금 지급을 받았다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의 실효성은 없습니다. ​ 그러나, 만약 한 달 미만 근무이지만, 월 급여수준이 월등하게 높아서 근로소득세 등이 차감 적용되었다면, 발급 신청을 하여 보관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에 사용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되셨기를 바랍니다.

Q. 22년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혹시 언제쯤 발급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나요?

A. 2023년 3월 10일 지나야 조회 발급 가능합니다.

Q. 홈택스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영문 발급이 되나요?

A. 홈택스에서 영문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아니 됩니다.

Q. 세무서에 방문하면 당일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나요?

A. 네. 당일 방문 시에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Q.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랑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랑 어떻게 다른 건가요?

A. 회사에서 신고할 때는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라 칭하고, 직원에게 발급할 때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라 칭하겠습니다.

Q. 원천징수영수증과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뭐가 다른가요?

A. 두 가지 모두 같은 의미입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라고도 불립니다.




오늘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기간을 꼭 꼼꼼하게 체크해서 잘못된 서류를 제출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의 글을 읽으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