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계약서 양식 표준 7종 다운로드(hwp, pdf, word)

안녕하세요 오늘은 근로계약서 양식 표준 5선 다운로드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군가를 채용 할 때 근로계약서 작성은 필수인데요, 이러한 양식은 회사가 불리하게 작성하면 안되므로 표준양식을 사용하거나 법무사에서 인증된 양식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그러한 근로계약서 양식만 가져왔으니 오늘 글을 끝까지 읽으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아래에서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계약서란?

근로계약서 양식



근로계약서란 사업자가 노동자를 고용할 때, 노동부의 노동법 아래 지정된 노동근로기준법에 따라 작성하는 계약서 서식입니다. 근로기준법상 근로계약서 미작성시 사업주는 500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합니다. 최근 근로계약서 미작성으로 근로자가 퇴사 후 노동부에 신고하는 건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근로계약서 미작성은 법위반으로 인한 처벌도 문제지만, 직원과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근로조건을 명확히 해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지금부터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양식들은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한 표준근로계약서로 위의 출처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으시니 마음에 드는 것이 있다면 위의 출처 홈페이지 링크를 클릭 후 다운로드 하시길 바랍니다.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표준근로계약서 양식
근로계약서 양식 2
근로계약서 양식 3
근로계약서 양식 4
근로계약서 양식 5
근로계약서 양식 6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

만약 hwp, pdf, word 뷰어가 없다면 위의 글을 통해서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선 근로계약서 작성방법을 알아봄으로써 실수없이 근로계약서를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근로계약서 작성방법

근로계약서상 근로조건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반드시 명시해야 하는 내용은 ① 근로시간 ② 휴게시간 ③ 임금 구성항목 ④ 임금 계산방법 ⑤ 임금 지급 방법 ⑥ 휴가 ⑦ 휴일 등 7가지가 있습니다.

근로계약서 양식 작성법

근로 관계의 올바른 성립을 위해 근로계약서 작성 시 세부적인 임금 구성, 근로 조건 등 계약 내용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그래야 근로자가 근로 조건 위반 시 법적 책임이 따르며 손해배상 청구 및 근로 계약 해지도 가능합니다. 일부 양자 간 협의하에 구두상으로 계약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차후에 일어날 불미스러운 일을 생각해 서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작성하지 않았다면 녹음 등 자료로 남겨두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근로계약서 작성 팁

• 노동 근로계약서 작성 시 근로조건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 근로계약 작성은 당사자 간에 진행되어야 할 계약서이다.

• 근로계약서는 정해진 근로기준법에 맞게 작성하여야 하며, 준수하여야 한다.

• 근로자가 미성년일 경우 미성년자 자신의 이름으로 계약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 법정 근로시간인 1일 8시간, 1주 40시간 내에서 근무시간을 지정하여야 한다.


오늘은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근로계약서에는 모든 기본인적사항을 명시하는 것이 좋으며 직접 싸인을해도 되지만 전자서명을 통해 근로계약서를 작성해도 효력이 발생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글을 읽으시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질문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