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3가지(스마트폰,PC)

종종 국민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요구하는 곳들이 있는데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건강보험 자격을 취득했거나, 변경 상실한 것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는 서류입니다.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 전화신청 1577-1000

2. The 건강보험 사이트 신청

3.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신청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무인민원 발급기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1577-1000 국민건강보험 콜센터The 건강보험 어플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서 확인서를 발급할 땐 ‘팩스신청’만 가능합니다. 이때 서류를 수신할 팩스번호만 있으면 됩니다. 팩스번호가 없으시다면 모바일 팩스 어플에 가입하셔서, 번호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 중 1, 3번은 직접 발급받아야하니, 우리는 온라인 팩스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팩스기 없이 모바일만 있으면 됩니다.

국민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모바일 발급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국민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민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2. 방문자별 맞춤메뉴 –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눌러줍니다.

국민 건강보험 자격득실

3. 금동·금융인증서 등록 및 로그인을 합니다. 카카오톡 간편인증으로 로그인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4. 자격득실확인서 메뉴에서 조회를 눌러 확인하시면 됩니다.

국민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발급

5. 하단에 프린트발급/ 팩스전송을 선택합니다.

팩스전송 또한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모바일 팩스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자격득실 확인서

6. 하단에 다운로드 된 pdf 파일을 눌러줍니다.

암호는 주민번호 뒷자리가 아닌 개인 생년월일 6자리입니다. ex.770101

PDF

7. 마지막으로 pdf로 파일을 저장하시거나, 인쇄하시면 됩니다.

PC로는 이렇게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한데요, 모바일에서는 어플 2가지가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모바일 발급

국민 건강보험 자격득실2

1. The국민건강 앱을 설치하거나, PC라면 국민건강 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후 위의 PC 발급방법을 보시면 됩니다.

화면 상단-[민원여기요] – [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합니다. 이후오른쪽 하단에 팩스신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을 팩스번호가 필요한데요.

국민 건강보험 자격득실 모바일팩스

2. 모바일 팩스 앱을 다운 받으면 간단하게 ‘모바일 팩스 번호’가 발급됩니다.

오른쪽 하단 [더보기] 메뉴를 누르시면 하단에 ‘내 모바일 팩스 번호’를 알 수 있습니다. 이 번호를 복사해 주세요!

국민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하기

3.팩스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누릅니다.

증명서 팩스 발송 결과 조회 메뉴에서 전송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국민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5

4.신청하고 3분정도 지나면, 모바일 팩스에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가 모바일 팩스에 전송되어 집니다!

모바일으로 간편하게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간편하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장학금이나 정부지원, 청년 전세자금대출, 대출, 취업 등의 상황에서 관련 서류로 제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을 모바일, PC로 알아봤는데요. 추운 날씨 주민센터 및 무인발급기 방문 없이 간편하게 서류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다 사진으로 첨부했으니 사진을 보면서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