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사용처 5곳 완벽 정리

오늘은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사용처를 모두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저 역시도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았으나 써야 할 곳을 못 찾아 방치해두곤 했는데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알기 쉽게 작성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늘의 글을 읽으시면 사용처를 모두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래에서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사용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사용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사용처

국민행복카드 발급 방법이 조금 더 간편화 되었습니다. 사용처 역시 2023년에는 더 넓게 확대되었는데요. 국민행복카드는 임신·출산 요양기관, 기저귀·조제분유, 에너지, 사회서비스, 아이돌봄 서비스, 생리대 구매, 첫만남 이용권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중 으뜸 사용처는 기름값입니다.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사업

임산 진료비 관련해서 2019년 지정요양기관 폐지 모든 요양기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산부인과 전문의가 상근하는 요양기관으로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요양기관(한방 의료기관도 가능)

국민행복카드 출산 진료비 사용처

아이돌봄서비스

아이 돌봄 서비스는 아이돌봄서비스 공식 홈페이지 누리집에서 서비스 제공기관 검색시 사용처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자신의 지역 관할 가족센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강북구에 살고 있다면 강북구 가족센터)

20230104 132645

첫만남 이용권 지원

유흥업종 사행업종, 마사지 등 위생업종(이미용실 제외), 레저업종, 성인용품 등 기타업종*, 면세점 등을 제외한 전 업종(온라인 구매 포함)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단, 결제 시 부분취소, 할부 및 정기결제 불가함 첫만남 이용권은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 경감 목적이 있으므로 위의 업종을 제외한 다양한 곳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첫만남 이용권 제외대상 판매점]

구분상세
유흥업소일반 유흥 주점업, 무도 유흥 주점업, 생맥주 전문점, 기타 주점업
사행업종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위생업종안마시술소, 마사지, 사우나
레저업종비디오방, 노래방 등
기타성인용품, 전자상거래상품권, 기타 상품권 등

기저귀·조제분유·생리대 지원

기저귀∙조제분유·생리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단, 카드사별 바우처 이용가능 판매점이 다르니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노브랜드의 경우, 이마트내의 노브랜드 제품이 아닌 ‘노브랜드 오프라인 매장’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민행복카드 온라인 오프라인 사용처

[국민행복카드별 바우처 이용가능 판매점 안내]

카드사온라인 유통점오프라인 유통점
BC 카드지마켓, 옥션, 먼슬리씽(앱), 우체국쇼핑몰, 페이북쇼핑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GS25편의점, GS더프레시,
노브랜드, PK마켓,
홈플러스, 홈플러스,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나들가게
삼성카드삼성카드쇼핑몰(https://shopping.samsungcard.com)
국민행복몰(https://www.vouchermall.co.kr)
이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노브랜드, GS25편의점,
GS더프레시, 홈플러스,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부츠(boots)
롯데카드롯데올마이쇼핑몰(https://shop.lottecard.co.kr)롯데마트,롯데빅마켓,
홈플러스, 홈플러스익스프레스, GS25편의점, GS더프레시
KB국민카드국민행복몰(https://www.vouchermall.co.kr)
국카몰(https://lifes.kbcard.com)
GS25편의점,CU편의점
신한카드국민행복몰(https://www.vouchermall.co.kr)
신한카드 올댓쇼핑(https://allthat.shinhancard.com)
GS25편의점,CU편의점

에너지 바우처 지원

에너지 바우처는 전국 대다수의 주유소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 주변의 주유소 방문 후 카드 결제를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가능여부가 궁금하면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에서 에너지 구매처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 에너지 바우처 사용처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사용처 찾기

국민행복카드 홈페이지 설명

내 주변에 어떤 사용처가 있는지 검색해 볼 수 있는 기능도 있는데요, 국민행복카드 포털 바우처 사용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홈페이지 접속 후 바우처 사용처 조회를 클릭해 각 분야별 사용처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자주 묻는 질문

국민행복카드 사용처

Q. 국민행복카드는 어디서 사용 가능한가요?

A. 아래의 5개의 바우처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1.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사업
– 산부인과 전문의가 상근하는 요양기관으로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요양기관(한방 의료기관도 가능)
2.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 산부인과 전문의가 상근하는 요양기관으로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요양기관(한방 의료기관 가능)
3.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 「사회서비스 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관한 법률」 제16조 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에 따라 등록한 제공기관
4.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 (오프라인)중소기업청에서 운영하는 나들가게(www.nadle.kr)
– (온라인)우체국쇼핑몰(mall.epost.go.kr)
5. 에너지 바우처 지원
– 지정된 에너지 판매처(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연탄, LPG 등)

Q. 카드 수령전이나 카드 미지참시에 나중에 카드 결제를 할 수 있나요?

A. 안타깝게도,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여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카드를 소지하셔야만 합니다. 즉, 국민행복카드의 사용 가능일자는 카드를 수령한 이후이며, 카드를 수령하셨더라도, 카드를 미지참시에는 지원금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카드를 신청한 지 20일 이상 수령하지 못하였다면, 다시 한 번 해당 카드사로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Q. 국민행복카드를 훼손하거나 분실하여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국민행복카드를 훼손 또는 분실하셨나요?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지 못해서 불편함이 있으셨을 텐데요. 국민행복카드를 훼손하거나 분실하신 경우는, 국민행복카드 발급을 새로받으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드사 콜센터로 전화 신고하거나 지점을 방문하여 서면 신고 후, 재발급 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신고 및 재발급시에는 이용하시는 카드사로 전화주시면 됩니다.

Q. 미지정된 기관에서 불가피하게 사용하였습니다. 이 금액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A. 국민행복카드는 각 바우처 사업별로 지정된 기관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이는 바우처 지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더 많은 이용 대상자에게 혜택을 드리기 위해서인데요. 따라서, 지정된 기관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이미 사용된 금액은 지원이 되지 않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카드사별로 국민행복카드 이용 시 다른 점이 있나요?

A. 국민행복카드는 3개의 카드사에서 발급되고 있습니다.(2016년 3월 현재) 국민행복카드 발급과 바우처 사업의 이용과는 별개이며, 어떠한 카드를 이용하더라도, 이용 대상자에게는 동일한 바우처 지원 혜택이 주어집니다. 즉, 동일한 바우처 사업을 이용 시, 카드사와 관계없이 바우처 혜택은 동일합니다. 다만, 카드사별 이용 가능한 바우처 사업이 다를 수 있습니다. BC, 롯데카드는 보육료 결제 기능을 지원하며, 기저귀·조제분유 바우처는 BC카드에서만 지원 가능합니다.

Q. 청소년산모 신청자가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 국민행복카드는 신용, 체크, 전용카드 세 가지 형태가 있으며, 만14~19세 미만의 청소년은 체크카드와 전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체크카드는 은행 계좌가 개설되어야 발급 가능하며 체크카드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 보모의 동의를 얻어 전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국민행복카드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외에도 많은 출산 혜택이 있는데요, 아래의 임산부 교통비지원, 다자녀 혜택 등 다양한 출산 지원금을 읽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