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5단계!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를 해보았는데요, 잠자고있는 140만원 가량을 받으신 분들이 많기에 오늘의 글도 끝까지 읽으면 유용하실거라고 생각듭니다.

아래에서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환급금이란?

국민연금 환급금

국민연금 환급금이란 국민연금 보험료가 이중납부 또는 착오납부되거나, 정상적으로 부과·고지되었으나 자격의 소급 상실 및 부과자료의 소급 감액조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금액입니다. 과오납 환급금이 발생하면 본인이 직접 조회 및 수령 요청을 해야 받을 수 있으며 소멸시효는 3년 입니다.

국정감사에 의하면 2000년도부터 2022년 6월까지 과·오납으로 발생된 국민연금 중 환급하지 않아 사라진 환급건수는 3,406 건, 총 금액으로는 5조 3,404억 원입니다. 즉 많은 사람들이 3년이라는 시간 내에 찾아가지 않아서 환급금을 받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방법

국민연금 환급금은 건강보험 환급금과 동일하게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사진은 모두 PC로 진행 된 것이며 PC로 진행하기 어렵다면 공단에 직접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1

국민건강보험공단(https://www.nhis.or.kr/nhis/index.do)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환급금조회 메뉴 접속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2

화면 중앙의 환급금 조회/신청 메뉴에 접속합니다.

3. 로그인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3

개인/사업장 유형을 선택하시고 간편인증을 진행해줍니다. 만약 자신이 사업장을 운영하면 개인으로는 조회가 안 될 수 있습니다.

4. 내역조회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4

로그인 후 환급금 내역을 조회한 뒤 환급받을 항목을 선택하고 환급 신청을 눌러주세요.

5. 보험료 환급 신청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5

보험료 환급금 지급 계좌를 입력한 뒤 신청을 눌러주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국민연금 환급금 FAQ

Q. 국민연금 환급금 지급 기간은 어느정도인가요?

A. 국민연금 환급금 지급 기간은 영업일 기준 3~5일이 소요됩니다.

Q. 국민연금 환급금을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나요?

A. 대리인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방문접수시에는 대리인의 위임장과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

Q. 국민연금 환급금은 왜 발생하는건가요?

A. 국민연금 환급금은 국민연금 과오납으로 발생한 것입니다.

Q.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는 환급금을 알고 싶어요.

A. 국민연금 환급금 외에도 건강보험 환급금, 삼쩜삼 세금 환급등 다양한 환급금이 있습니다. 자세한건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국민 건강 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 5단계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 5단계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7단계 | 내 보험 찾아줌

삼쩜삼 환급 기간 총정리 – 3.3 환급 후기

삼쩜삼 환급 후기(3o3.co.kr) – 기간, 수수료

최근 권익위는 과오납의 귀책 사유가 국민연금공단에 있다면 공소시효와 상관없이 과·오납된 보험료를 환급하여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국민연금공단에 권고했습니다. 즉 국민연금공단의 명백한 과실로 보험료가 잘못 부과되고 있었다면, 3년이 지나도 환급받을 수 있게 지침을 바뀌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자신의 환급금을 놓치고 있는데요, 블로그 내에 잠자고 있는 돈에 대한 글이 많으니 한번씩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