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발급방법 5단계 정리

오늘은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명칭을 변경하였는데요, 하지만 역할은 똑같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래에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란?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공인인증서와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는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공인인증서란, 온라인에서 신분 진위 여부를 가려내기 위해서 사용되는 인증서의 일종으로 최근 용도에 따라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로 나뉘어졌습니다.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차이

한 번 발급 받으면 1년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이나 USB에 넣어다니면서 사용도 가능합니다. 나라장터, 홈택스, 조달청 등 다양한 사이트의 로그인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은 인터넷으로 불가능하며 인터넷으로 신청시 방문하여 꼭 대면확인을 받아야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1. 주거래은행에 방문합니다.
  2. 상담원과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발급을 진행합니다.
  3. PC로 주거래 은행 인터넷뱅킹에 방문합니다.(농협)
  4. 인증센터 방문 후 공인인증서 등록을 진행해줍니다.
  5. 비밀번호를 지정하고나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은행에 내방 후 집에서 컴퓨터로 공인 인증서를 등록하면 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자세히)

만약 자신의 주거래 은행이 농협은행이 아니더라도 아래의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1. 주거래 은행에 방문합니다.(준비물 : 신분증, 통장 및 도장)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농협

2. 상담원과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한 서류 발급을 진행합니다.

농협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3. PC로 주거래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4. 왼쪽 상단의 인증센터를 눌러 방문해줍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5. 공동인증서란의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해주세요.

개인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6. 위에서 상담원에서 받았던 이용자 ID와 주민번호를 입력를 입력해줍니다. 인증서 구분은 은행용을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화면

7. 이후 계좌번호와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후 ARS 인증으로 휴대폰 인증을 진행해줍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OTP

8. 은행에서 받은 보안카드 혹은 OTP 인증을 진행해줍니다. (보안카드 일련번호는 마지막 숫자를 제외한 뒤 3자리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보안카드

9. 마지막으로 전화번호를 입력 후 인증서 발급 확인을 눌러주세요.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완료

10. 이후 인증서 받기를 선택하시고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컴퓨터에 저장하려면 ‘하드디스크’를 선택해주세요.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비밀번호

11. 성공적으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FAQ

Q. 공동인증서 유효기간 만료 시 영업점에 꼭 방문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영업점 방문은 불필요 합니다.

공동인증서 갱신은 만료일 1개월 전부터 가능하며, 유효기간이 경과하였더라도 인증센터에서 이용자ID, 계좌번호, 계좌 비밀번호, 보안카드 비밀번호 등을 알고 있으면 인증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만약 자신이 농협 이외에 다른 은행에서 발급받는다고 하더라도 홈페이지의 외관만 다를 뿐 위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Q.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분실할 경우 처리방법은?

A.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분실할 경우, 농협 인터넷뱅킹 홈페이지의 인증센터에서 공동인증서를 재발급 받으면서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재발급시에 이용자ID, 계좌번호, 계좌 비밀번호, 보안카드 비밀번호 등을 알아야만 처리 가능합니다.

Q. 은행/보험용 공동인증서와 범용인증서는 어떻게 다른가요?

A. 은행/보험용 공동인증서(무료 발급)와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하는 범용인증서(발급수수료 안내 참조)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은행/보험용 인터넷뱅킹, 인터넷 신용카드 결제, 전자정부 민원서비스(단, 전자입찰 제외)를 사용하고자하는 고객은 은행/보험용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시고, 증권 및 전자입찰 등 모든 전자거래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가 필요할 경우 범용인증서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2020년 이후에 브라우저용 인증서(유효기간3년)가 서비스 예정입니다.)


최근 서류만 있으면 미성년자 공인인증서 발급도 가능해졌는데요, 아이들 주식계좌를 만들 때도 은행에 같이 방문하셔서 위와 같은 순서로 만드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의 글들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과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