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방법 및 청약일정 3줄 요점 정리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때, 일반인들에게 공평하게 주식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을 공모주 청약이라고 합니다. 살 수 있는 기업의 주식 수는 정해져 있지만 사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청약을 진행합니다. 공모주 청약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고 주식계좌만 있으면 됩니다.

신규상장은 새롭게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기업의 주식이 증권시장에 거래되기 위해서 상장하는 것을 공모(IPO)라고 합니다. 외부 투자자가 공개적으로 주식을 살 수 있도록, 자사의 주식과 경영 내역을 시장에 공개하고 등록하는 기업공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즉, 기업이 상장하기 전에 개인 투자자를 상대로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주식입니다. 주주가 될 개인 투자자를 구하는 것입니다. 

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
공모주 청약방법 2

공모주 청약을 하기 위해선 공모주 일정을 알아봐야 합니다. 한국거래소, 38커뮤니케이션, 네이버 증권 등을 통해 공모주 청약 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종목, 공모주 일정, 확정공모가, 희망공모가, 주간사 등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IPO 청약 방법은 공모를 진행하는 주관 증권사의 계좌를 계설한 뒤 청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전에는 주관하는 증권사가 여러 개라면 여러 주간사를 통해 복수로 청약을 해도 됐지만, 올해부터 1인당 1계좌만 청약 가능합니다. 

[이전 글] 주식계좌 개설방법 알아보기

공모주 청약방법 3

증권사 계좌가 만들어지면 입금을 해야 합니다. 증거금의 경우 청약주식에 50% 금액을 예치해야 합니다. 이때 증거금은 경쟁률에 따라 달라집니다. 증거금은 주식 거래를 하기 위해 계좌에 있어야 하는 보증금을 의미합니다. 주식에 따라 20~100% 사이 일정 비율로 정해져 있습니다. 공모주식 수량이 적으면 경쟁률이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모주 청약방법 4

예를 들어, 카카오페이의 경우 총 공모주식수는 17,000,000주이며 일반 청약자의 경우 청약증거금율 50%에 4,250,000~5,100,000주라고 기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기간은 보통 이틀입니다. 증권사 별로 다를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공모주 청약방법 요약글]

1. 공모주는 기업이 상장하기 전에 개인 투자자를 상대로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주식

2. 증권사이트에서 IPO 공모 정보를 분석한 후, 청약일정 및 공모가 등의 정보를 파악해야 함. 
3. 공모주 청약은 주관사 주식 계좌 개설 → 청약 증거금 입금 → 공모주 청약

[여러분들이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