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비용 현실적으로 얼마가 들까? : 엑셀 정리 파일 공유

오늘은 결혼식 비용이 진짜로 얼마가 들까를 제 경험을 토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결혼식 비용에 대해 편차가 큰데요, 저는 딱 남들 하는 만큼만 한 편이었습니다.

또한 제 비용을 알려드린 뒤 최근 결혼한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를 가져와서 진짜 평균은 얼마인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추천 글] 나는 결혼 상대자로서 매력적일까? (결혼정보회사 제공)

[추천 글] 결혼 정보회사에서 나는 어떤 회원일까? (테스트)

결혼식 비용

결혼식 비용

보통 결혼식 비용에 당연! 집은 포함 안 해야겠죠?

사실 결혼식 비용이 천차만별인 이유는 이 “결혼식 비용에 무엇까지 포함시킬까?”가 주요 원인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축가 사례비, 신혼여행 등을 전부 포함시켰는데요.

양식은 왕초보 홈페이지 만들기 분의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결혼식 비용 (2022년)
항목 금액(만원) 비고
스튜디오 200

보통 200 ~ 250. 스드메이보다 저렴하면 무엇인가 마음에 안들어서 추가비용 발생. 

드레스
메이크업
예식장 대관 500 서울
신부 누브라 2 드레스 입을 때 입어야 함
신랑 구두 대여 2 스튜디오 촬영 때 신어야 함
스튜디오 헬퍼(이모님) 20  
스튜디오 사진 원본 33 원본파일 수령시 돈 내야함.
스튜디오 액자 추가 10 패키지 액자에서 업그레이드
신랑신부 피로연 예복(구두) 128 백화점 구입. (필수x)
결혼 반지 110 14k 다이아
본식 스냅 원본 및 앨범 30  
신부 혼주 한복 대여 60  
신랑 혼주 한복 대여 60  
신부 어머니 옷,구두 67 백화점 구입
신랑 어머니 옷,구두 55 백화점 구입
신부 아버지 정장 41 백화점 구입
신랑 아버지 정장 41 백화점 구입
혼주 메이크업 60 혼주 메이크업은 따로 또 돈내야함
(패키지는 신랑신부 메이크업만 해줌)
신랑 가족 숙소 20 신랑네 가족이 전날 예식 장소로 올라옴
사회 20 신랑 지인
축가(2명) 20 신랑 지인
축의금 받는 사람 대접 40 4명
본식 헬퍼(이모님) 15  
가방순이(1명) 10 신부 친구
본식 식대(뷔페) 502 140명 기준
본식 식대(답례) 120 30명 기준
신랑 신부 개인답례 38.5 식사 및 답례 못받으신 분들 드림
인당 2만원 정도
신부 피부 관리 38  
신부 어머니 혼주 관리 66 4회
상견례 20  
신부 가족 인사 85  
신랑 가족 인사 36  
신랑 친구 식사 대접 40  
신부 친구 식사 대접 46  
청첩장 인쇄비 15  300매
신혼여행 190  
친구 선물 15.6  
     
총 금액 2734.5  



저는 총 결혼식 비용으로 2734만원이 들었습니다. 만약 아낄대로 아꼈다면 2500만원 까지는 아낄 수 있었을 것 같아요. 그러나 처음 결혼식이라는 생각에 아끼기가 제일 힘든 것 같습니다 (ㅠ_ㅠ)

참고하실분들은 참고해주시고 자신이 적게 할거같거나 많이 할 것 같은건 추가해서 계산해주세요! 아래에서 결혼식 비용표를 다운 받아서 직접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그러면 진짜 결혼식 평균 비용을 알아보고 결혼식 비용 줄이는 팁도 알아볼까요?

결혼식 비용 평균은 얼마?

‘2022년 결혼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신혼집 제외 결혼식 비용 평균은 4천만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러니 저는 무척 저렴하게 한 것이겠죠?

결혼식 비용

이도 그럴것이 혼수나 예물을 저희는 크게 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위의 표에서도 혼수나 예물을 줄인다면 2000만원 선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결혼식 평균비용은 보통 2천만원대이다! 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많이 차이가 있겠죠?

결혼실태 보고서에서 가장 주의깊게 봐야하는 것은 역시 집값인 것 같아요.


주택비용은 전국 평균 2억 4,019만원으로 전년 1억 9,271만원 대비 24.6% 상승했고, 전체 결혼 비용 중 83.6%를 차지했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이 3억 2,362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수도권 2억 3,197만원, 영남 2억 270만원, 충청 1억 9,330만원, 호남 1억 6,755만원, 강원 1억 3,432만원 순이었다.

그러니 주택비용이 엄청 올라갔다는 소리죠. 천정부지로 치솟는 집값에 결혼 비용도 계속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비싼 땅의 예식장은 아무래도 예식홀 대여비가 더 들겠죠?

또한 재밌는 사실도 있습니다. 신혼부부는 주택을 제외하면 혼수, 예식홀, 예물을 가장 부담스러워 한다는 사실!

신혼부부는 주택을 제외하면 혼수(53.2%)를 가장 부담스러워했다. 예식홀은 27.2%, 예물 7.7%, 예단 4% 신혼여행 3.1%가 부담감을 느꼈다.

스몰웨딩 결혼비용

스몰웨딩 비용

이렇게 결혼비용이 부담스럽다보니 스물웨딩을 원하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몰웨딩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어떨까요?

작은 결혼식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92.7%가 긍정적으로 인식했다. 그 이유는 ‘비용 절감’(39.1%)이 가장 컸고, 이어 ‘개성 있음’(20.3%), ‘신랑, 신부에 집중’(17.7%) 순이었다.

작은 결혼식 예상 비용은 평균 629만원으로 나타났다. 실제 신혼부부의 ‘예식비용’ 1,278만원과 비교하면 649만원을 절약할 수 있는 금액이다. 전체 신혼부부의 53%가 다시 결혼식을 준비한다면 비용을 절감해 최소한으로 준비하겠다고 답했다.

평균 629만원이라니 그래도 부담스러운 수치입니다. 하지만 결혼식에 부르는사람이 적거나 결혼식을 크게 하고싶지 않다면 스몰 웨딩도 좋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결혼식 비용 줄이는 팁

아래에서는 결혼을 한 제 친구들이 말한 ‘다시 결혼 한다면 이 비용만큼은 안 쓰겠다’ 목록입니다. 이 비용만 줄여도 약 300만원 가량은 줄일 수 있겠더라구요.

여러분들은 이 글을 읽고 아끼는 결혼이 아닌 현명한 결혼을 하시길 바랍니다!.

1. 사진 보정 및 액자

결혼식 비용 누가

생각보다 사진 보정 및 액자부분에서 예상치 못한 지출이 많이 발생한다고해요.

특히 사진 원본을 받거나, 액자로 할 때는 몇십만원이 빠져나가기 마련인데요! 제 친구 같은 경우에는 사진만 찍고 원본 받은 뒤 인스타그램에서 과거 웨딩포토 업체에서 일했던 분을 찾아 장당 5천원에 진행했다고 합니다.

사설 업체 같은 경우 바빠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좀 부자연 스러웠는데 제 친구가 인스타그램에서 한 곳은 진짜 예쁘게 잘 됐더라구요!(댓글 주시면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액자 같은 경우에도 원래는 10~20 만원으로도 좋은 액자를 구할 수 있는데 그런 가격을 웨딩포토 업체에서는 50만원 까지도 받아버리니.. 아끼려면 액자는 직접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2) 답례품 줄이기

현실적인 결혼비용

내가 결혼식을 하면 주위에게 알려줌과 함께 답례품을 주곤 하는데요, 이런 것들도 센스있는 물건 선정으로 비용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답례품을 많이 받아보니까 간단한 수건 혹은 견과류 정도가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답례품이 아니라 그 속에 든 편지라는 점 잊지 말아주세요!

(3) 피팅비, 웨딩촬영 도시락

이 부분은 커뮤니티에서 한 때 뜨겁게 달군 내용인데요, 드레스를 입어보러 간다거나 웨딩 촬영을 하러 갈 때 상품권 봉투 혹은 도시락을 싸가는 경우를 말해요.

보통 결혼식 비용

실제로 피팅비 봉투 혹은 웨딩촬영 도시락이라고 검색해보면 많은 이미지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아마도 한 번 뿐인 결혼식 좋은 결과물을 얻으려고해서 그런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나 이미 비용을 지불한 뒤 이중 지불을 하는 것은 참 별로인 문화인 것 같아요. 또한 이렇게 한다해도 결과물이 더 잘 나오거나 그런 경우를 본 적이 없으니 이런 부분들은 과감하게 패스하도록 합시다!


오늘은 현실적인 결혼식 비용을 알아봤는데요, 어떠셨나요? 저 같은 경우에는 결혼식에서 짜잘한 비용을 더 많이 써서 결혼식 비용 후회를 많이 한 것 같습니다.

돈을 많이 쓴다고해서 멋진 결혼식이 아니라 이런 짜잘한 비용들을 줄여나가서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여러분들의 앞으로의 결혼생활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