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주의사항 4가지!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건강검진은 받으러 가기 귀찮기는 하지만 꼭 주기적으로 받아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내 몸에 이상이 생겨도 건강검진을 꾸준히 받지 않았다면 지원을 받기가 힘든데요, 그래서 오늘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건강 검진 전 주의사항 4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 홀수, 짝수

기본적으로 올해년도가 홀수이냐 짝수이냐에 따라 자신이 대상자인지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올해는 2022년이니 출생년도 끝자리가 0,2,4,6,8와 같은 짝수년생이 건강검진 대상자입니다.

반대로 내년은 2023년이니 출생년도 끝자리가1,3,5,6,9와 같은 홀수년생이 건강검진 대상자입니다.

하지만 최근 정부는 코로나와 같은 상황 때문에 건강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해당연도가 아니더라도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기한을 6개월 연장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해당연도가 아니어도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직접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건강검진 대상 조회 방법

1.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방문한 뒤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모바일이라면 ‘The건강보험 어플’을 다운로드 해줍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2.메인화면에 있는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클릭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3.자신이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건강검진 주의사항(금식)

건강검진 하루 전부터는 아래의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건강검진 금식

▶건강검진 시에는 정확한 검진결과를 위해 금식을 해야 합니다.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부터는 물, 껌, 담배, 우유 등을 포함 일체의 음식을 삼가야 하며, 되도록 오전 중에 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오후에 검진을 받을 경우 최소 8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해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기간 전·후 일주일을 피해서 검진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건강검진 전 예약은 필수 최소 1일 전까지 예약 후 방문해주셔야하며, 수검자가 몰리는 연말에는 미리미리 예약을 잡으시는게 좋습니다.

▶방문 날 본인확인을 위해 신분증을 꼭 지참해주세요.

건강검진 결과 발표

건강검진이 끝나고 난 뒤에는 우편 또는 이메일 15일 이내 건강검진 결과를 통보합니다. 검진 결과 의심 소견자는 확진검사 및 2단계 검진을 실시하게 됩니다.

[확진검사 항목]

1.고혈압 : 진찰 및 상담, 혈압측정

2.당뇨병 : 진찰 및 상담, 공복혈당검사

3.폐결핵 : 진찰 및 상담, 객담검사

오늘은 이렇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주의사항 4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건강검진은 대부분의 병원에서 가능하나, 꼭 전화로 예약을 하시고 방문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럼 우리 모두 건강하게 코로나를 이겨내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