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서 양식 다운 7선 및 작성방법!(교통사고, 이혼, 폭행)

안녕하세요 오늘은 합의서 양식들을 다운로드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전적으로 측정이 불가능 한 항목에서 금전을 지불했을시 상대방이 동의를 했다는 합의서가 필요하게 되는데요, 오늘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작성방법도 모두 아시게 될 겁니다.

내용증명 양식 무료 7선 및 작성방법 총정리!

무료 견적서 양식 다운로드 5선(엑셀,xls)

근로계약서 양식 표준 7종 다운로드(hwp, pdf, word)

아래에서 합의서 양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합의서란?

합의서 양식

합의서란 쌍방간의 문제가 생겨서 합의점을 찾고 합의내용에 대해서 합의를 보았음을 증명하는 서식입니다. 합의서는 일반적으로 범죄나 기타 과실로 인하여 타인에게 피해를 주었을 경우, 금전이나, 피해에 상응하는 대가 등을 통해 피해를 보상해주고, 상대방과 합의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서식 구성항목으로는 피해자 인적사항, 가해자 인적사항, 사건의 내용, 사건의 일시, 사건장소, 사건의 경위, 합의 내용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합의서 양식을 다운로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합의서 양식 다운로드

아래의 양식들을 선택 후 다운로드 해보시길 바랍니다.

형사 합의서

합의서 양식 1

형사 합의서 2

합의서 양식 2

교통사고 합의서

합의서 양식 3

교통사고 합의서2

교통사고 합의서 양식


폭행 합의서 1

합의서 양식 5

폭행 합의서 2

폭행 합의서 양식

이혼 합의서

이혼 합의서 양식

아래에서 합의서 작성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합의서 작성방법

피해자의 입장에서 주의할 점

① 상대방의 확인

합의를 할 때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손해배상책임 및 지급능력이 있는 자를 상대로 해야 만족할 수 있는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피해자는 합의의 교섭을 하기 전에 지급능력이 있는 자를 선정해야 한다. 손해배상을 해야 하는 자는 일반적으로 가해자인 운전자, 가해운전자의 사용자인 사업주, 그 사용자를 대리하여 사업을 감독하는 자, 가해운전자가 무능력자일 경우에는 그 감독의무자이다. 손해배상책임자가 여러 사람일 때에는 피해자는 그 전부 또는 일부만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를 할 수 있다.

② 대리권의 확인

가해자가 대리인에게 합의를 위임하였을 경우에는 피해자는 우선 그 대리인이 적법한 대리권한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대리인이 권한이 없는데도 합의를 하였을 경우에는 손해배상책임자에게 합의의 내용의 이행을 청구할 수 없기 때문이다.

③ 민사상의 책임

피해자의 입장에서 합의서를 작성할 때에는 반드시 “민사상 책임은 별도”라는 문구를 넣어야 한다. 보통 합의서를 보면 “향후 민 · 형사상 일체의 책임을 묻지 않기로 한다.”라는 문구가 들어 있는데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왜냐하면 형사처벌을 원치 않음은 물론 민사상 손해배상청구 권리까지도 포기하겠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휴유증을 고려하지 않고 합의서를 써 주면 나중에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없게 될 수 있다. 형사처벌을 원치 않는다는 의미로 합의서를 작성할 때에는 “민사책임은 별도”라는 문구를 넣어야 한다.

가해자의 입장에서 주의할 점

가해자가 합의를 할 때에는 권한이 있는 자와 합의를 해야 하며 피해자가 가지고 있는 모든 청구권을 포기한다는 내용과 합의당시의 피해정도와 합의 후 발생할 수 있는 후유증에 대하여 예견하였다는 내용을 기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① 당사자의 확정

가해자가 합의서를 작성할 때 인적사고인 상해 · 사망사고 시에는 합의의 상대방을 명확히 해야 한다. 특히 사망사고인 경우에는 특히 유의해야 하는데 이는 사망하고에 있어서 손해배상이나 위자료의 청구권은 상속인에게 있기 때문이다. 상속인은 한사람으로 한정되는 것이 아니고 여러 사람이 있을 수가 있기 때문에 합의의 상대방을 확정하지 않은 상태로 합의를 한 후에는 후에 다른 상속인과도 합의를 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② 보험회사의 지정

교통사고의 경우 보험에 가입한 운전자가 교통사고를 일으킨 경우에 보험금의 범위에서 합의금을 지불하려고 할 때에는 보험회사로부터 합의 전에 사정을 받을 필요가 있다. 보험회사의 사정을 받지 않고 합의금을 확정한 경우 보험회사 사정이 이보다 적을 때에는 그 부족분에 대하여 가해자가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③ 합의당시 상해정도의 기재

합의서에 피해자가 합의당시의 상해정도를 기재하지 않고 모든 권리를 포기한다는 문구를 기재하였을 경우에는 피해자가 합의당시의 상해로 인하여 휴유증이 발생하였다고 주장을 할 경우에는 이를 증명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합의서에 그 당시 상해의 정도, 상해의 치료정도 등을 자세히 명문화 하였을 때에는 합의당시에 전제로 했던 사실과 달라지는 사실이 나중에 판명되더라도 그 달라져 보이는 사실을 근거로 하여 합의효력을 방해할 수 없으며 발생한 휴유증은 합의 당시 충분히 예견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 네이버


급여명세서 양식 다운로드 및 작성법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hwp, word, pdf)

오늘은 합의서 양식을 다운로드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합의서를 작성하실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지키는 것이 좋은데요 상대방과 합의한 내용을 반드시 정확하게 명시하여야 한다. • 차후에 발생할 문제를 대비해 문제가 해결이 되어도 잘 보관하여 둔다. • 사건의 경위, 합의 내용 등을 상세하게 작성하여야 한다. • 사고에 관한 첨부문서가 있다면 같이 첨부하여도 좋다. • 반드시 서로 합의한 다음 서명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