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자기소개서 예시 15가지 총정리

오늘은 합격을 위한 자기소개서 예시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취업, 학교 등 새출발을 위해서 자기소개서작성은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만 적다보면 막막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썼나 궁금해지기 마련입니다.

아래에서 자기소개서 예시 및 자기소개서 샘플들을 열람/다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업 자기소개서 예시

취업 자기소개서 예시

아래에서 소개드릴 자기소개들은 실제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입니다. 자신이 지원하는 분야의 기업의 자기소개서 합격 예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자신이 원하는 기업이 아래에 없다면 인크루트에서 무료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삼성물산]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삼성물산 취업 자기소개서



직무 : 공통

Q1. 취미/특기 (40자)

취미:외국어 배우기, 운동/ 특기: 음악, 영어

Q2. 존경인물 (10자)

일론 머스크

Q3. 존경이유 (40자)

모두가 불가능 하다고 생각한 일을 스스로의 신념으로 해냈고 항상 창의적은 생각으로 세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기 때문에 존경합니다.

Q4. 삼성물산(상사)을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700자)

[시장의 변화]

기술 발달로 인해 세계화가 가속되고 있는 지금, 메타버스 산업과 사물 인터넷 등 지금까지는 보지 못했던 속도로 산업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부터 계속 심해지고 있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 비대면 산업이 발달하고 실물의 구매 보다는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유통 구조가 변화하고 있으며 교육산업 또한 온라인으로 전환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마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이러한 변화의 기조가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러한 디지털 혁명의 산업 속에서 지속 가능한 산업에 대해 생각해봤을 때 쉽게 없어지지 않고 향후 발전적인 산업은 바로 농업과 물류, 건설과 같은 산업들이 있습니다.

또한 식품산업도 쉽게 도태되지 않을 산업들입니다. 저는 이러한 지속 가능한 산업과 관련된 회사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삼성물산은 화학, 철강, 에너지, 소재, 생활 산업 등을 원자재와 에너지 등 산업에 가장 기초적인 것들을 취급하기 때문에 향후 높은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이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긍정적인 성격과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외국 문화와 문물에 누구보다도 빠른 적응이 저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변에 외국인 친구들과 교류를 많이 하고 어렸을 때부터 해외여행을 자주 해서 현지 생활 적응도 빠릅니다. 또한 저는 영어와 일본어 그리고 아랍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저의 외국어 역량을 글로벌 기업인 삼성 물산에서 마음 것 펼치고 싶습니다.

Q5.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1500자)

[인생의 스승]

저의 마음속 한편에는 항상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경제적으로 풍족하지 않은 가정에서 부모님은 항상 밤늦게 일을 끝나고 돌아오시고 동생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열심히 일 하실 수 밖에 없었고 누구보다 치열하게 살아가야 갈 수 밖에 없는 가정에서 자라 왔습니다. 게다가 저는 초등학교 때부터 남들보다 잘난 것 하나 없는 아이였습니다. 운동, 공부 그 어느 하나도 남들 보다 못하는 아이였기때문에 부모님과 선생님이 매우 안타까워하셨습니다.

항상 뒤에서 있었던 저는 책 읽기 만큼은 좋아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서관에서 있는 시간이 많아졌고 밤새서 책을 읽는 경우가 종종 있고 했습니다. 이러한 많은 량의 독서량은 저의 언어능력을 향상 시켜주었습니다. 저는 제가 부족 한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항상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던 와중 책 한권을 읽게 되었는데 그 책의 제목은 바로 ‘멈추지 마 꿈부터 써봐’라는 책 이었습니다. 이 책의 작가인 김수영작가는 어려운 집안 사정과 힘든 주변환경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꿈을 끈질긴 노력과 희망으로 살아가는 멋진 사람 이었습니다. 스스로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고 항상 배움을 갈구 하며 항상 자심을 채찍질 하며 발전 시켜 나가는 모습이 시골의 어려운 가정에서 나고 자란 저에게는 누구보다 빛이 났습니다. 그 책을 읽고 눈물을 흘리기 보단 그 시간에 저를 움직여 땀을 흘려 보람찬 삶을 사는 게 행복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저는 이 책을 읽고 제가 하고 싶었던 일들 종이에 하나씩 써 내려가기 시작 했습니다. 그렇게 써 내려 가다 보니 벌써 100개가 넘는 항목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당장 할 수 있는 일들을 실천해 나갔습니다. 우선 첫번째 목표는 영어 잘하기 였습니다. 저는 영어동아리를 친구들과 함께 만들어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 매주 영어 회화 공부를 하는 시간을 가졌고 그 결과 저와 친구들의 영어실력은 날이 갈 수록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친구들과 함께 올림피아드 대회에 나가서 장관상을 타는 등의 저의 꿈 리스트를 하나씩 이루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고등학교 때의 마지막 희망 사항은 서울로 대학가기 였습니다. 저의 내신 성적으로 서울에 있는 대학교에 가기는 조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포기 하지 않고 매일 수능 공부에 선택과 집중을 하여 공부한 결과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고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대학에 와서 저의 리스트들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매년 저의 생애 주기가 변화할 때마다 저의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들을 완성하는 것에 집중을 하였습니다. 저는 항상 그 순간에 집중하고 항상 후회 없는 삶을 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교 저학년때에는 밴드 공연 해보기 그리고 군대에 있었을 때에는 비행단을 대표하는 대표 병사가 되어 병역 혁신 이끌어내기와 평소에 체력이 약하고 다이어트가 필요 했었기 때문에 바디 프로필찍기라는 목표를 이루었습니다. 지금은 자격증 따기와 취업하기를 목표를 하고 있으며 저의 도전은 언제나 계속 될 것 입니다.

Q6.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위기를 기회로]

약 2년전부터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로 인한 사회 이슈가 아직 까지 시장과 사회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교는 문을 걸어 잠그고 온라인으로 전환을 하고 음식점들은 영업시간제한을 받고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장소들은 점점 제한이 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변화로 인해 누군가는 불편함을 느끼고 누군가는 이러한 상황에서도 기회로 여기고 성공신화를 써 내려가고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 사업은 전에 없던 호황을 누리고 기술 발달이 급격해 지면서 전기차 시장도 급속도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상황변화로 인해 모든 학교들이 전면 등교 중단하고 대학교 들은 아직까지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때 많은 사람들이 실직하고 사립대학교들은 다수의 학생의 휴학으로 인해 막대한 손실을 보고 있는 상황에서 온라인 교육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200%, 300%의 성장을 보였고 이와 관련된 산업인 온라인 수업 교구들을 취급하는 회사들 또한 무서운 성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자 게임 회사와 이와 관련된 전자제품 시장도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코로나로 소상공인들은 다 죽어나가고 학생들은 피해를 보았지만 누군가는 그 속에서 무서운 성장력과 잠재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위기를 극복해 나갈 힘이 있습니다. 저는 이 상황 속에서 저 스스로를 발전시키기 위해 공부와 운동에 집중하고 좋은 성과를 내었습니다. 중국에서는 위기라는 한자를 위험과 기회라는 두 자의 한자로 되어있다고 합니다. 저는 어떤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긍정적으로 위험을 기회로 바꾸기 위해 전략과 노력이 뒷받침이 된다면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거라는 것을 이번 코로나 사태를 통해서 배우게 되었습니다.

[SK증권]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SK증권 취업 자기소개서



직무 : 공통

1. Q1.본인의 성장과정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최소 300자, 최대 700자 입력가능)

[남들과 다른 성취욕]

남들과는 다르게 성취욕이 많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를 한계로 몰아붙이며 뒤쳐지지 않도록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어렸을 때부터 매일 열심히 일하시고 자수성가 하신 부모님을 보며 자라왔기 때문에 열심히 살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일찍이 배우게 되었고, 집에서 장남이라는 자리의 무게는 저를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욕심과는 다르게 재능이 출중한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어렸을 때 공부를 그렇게 잘하지 못해 매일 선생님께 혼났었습니다. 하지만 남들보다 성공하고자 하는 욕망과 인정받고 싶어하는 마음이 많았기 때문에 밤새 공부해서 상위권에 해당하는 성적을 내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모습을 본 친구들은 같이 대회를 나가자고 하였고 고등학교때는 친구들과 함께 많은 대회를 나가 대회에서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상 받기도 하였습니다.

이렇듯 저는 항상 어려움에 처할 때 마다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떠올리며, 위기가 찾아올 수록 더 열심히 노력하여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었습니다.

Q2.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노력한 경험과 확보한 강점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최소 5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고등학생 개미 투자자]

고등학교때부터 용돈을 받지 않고 빠듯한 재정으로 생활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돈에 대한 감각이 빠르게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항상 재정만큼은 여유롭게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자연스럽게 주식과 기업에 대한 관심이 생기게 되었고 그렇기에 자산을 불리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고 투자에 관한 많은 책들을 읽었습니다.

대기업 경영자들이 쓴 책들과 주식, 부동산 투자에 관한 책들을 많이 읽고 실제로 주식에 투자해보고 회계와 경영학, 그리고 경제학에 대해서 깊게 공부해왔었습니다. 실제로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서 또한 한국 기업들에 대해 공부하고 또한 이와 관련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이에 직결되는 국제 변화를 외신들을 통해 매일 아침마다 읽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변화에 대해서 파악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해보는 것 만큼 좋은 건 없다고 생각해서 실전 투자로 바로 들어갔습니다. 사전 공부가 부족 했기 때문에, 국내주식에서 많은 돈을 벌어 보기도 하고 성급한 성격때문에 그 만큼 잃어 보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기업분석을 더욱 철저히 하기 시작했고 단기 수익성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기업의 가치와 미래에 투자하는 연습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최첨단 시대에 발맞춰 메타버스와 전기차 등의 산업구조를 철저히 파악하고 공부했습니다. 이렇게 공부하고 가치투자를 실천함을 통해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었고 기업 이해도 또한 한층 성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Q3.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최소 5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과외의 시스템화]

대학교1학년 때부터 영어 과외와 영어학원에서 일하곤 했습니다.

처음에는 누군가를 가르치는 것 자체가 저에겐 어려웠었지만 1,2년이 지나자 차차 익숙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중학생을 상대로 시작한 과외는 학생들이 학년을 올라가 고등학생이 되었습니다.

저는 더 많은 수입을 위해서 성과에 대한 고민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머리가 좋지 않았기에 성적은 잘 나오지 않았고 중학교 때와 다른 학습량과 문제풀이 방식 때문에 점수 향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는 고등학교로 갈수록 성적은 사고력에 비례 했기때문에 문제가 풀이가 점점 어려워 졌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꾸준한 학습과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기엔 한정된 시간만으로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학생들의 성적은 곧 수입과 집결되기 때문에 성적향상을 효율적으로 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문제해결을 위해 학생의 부족한 점에 대한 분석과 학습 습관에 분석을 시간을 들여 진행하고 그에 맞는 학습스케줄을 학생에게 제시 학년별 단톡방을 만들어 숙제 검사를 하면 정해진 시간외에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20점대의 학생을 80점대로 만드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 수입은 배로 증가하게 되었고 목표를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Q4.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을 발휘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최소 5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관찰과 집중]

제가 가진 가장 큰 능력과 재능 중 하나는 사람들을 파악하고 경청하는 능력입니다.

즉, 사람에 대한 관심이 많고 그 사람이 무엇을 잘하는지 어떤 재능을 타고 났는지를 파악하는 잘 하는 편입니다. 그렇기에 항상 팀프로젝트가 있을 때에는 조장과 팀장과 같은 리더를 맡아서 하는 편입니다.

또 조원이 되어서 발표를 진행하는 것 보다 조장이 되어서 일을 맡는 것이 더 편합니다. 대학교 시절 수업에는 팀프로젝트가 많이 있었습니다. 교양 시간이라 다양한 전공의 사람들이 모여있는 자리였기 때문에 조 구성원들 또한 각기 다른 전공을 가진 사람들이었습니다.

대학 조별 발표의 특성상 아무도 조장을 맡겠다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조장을 맡겠다고 자원을 했습니다. 이 조 활동의 목표는 우리나라 제조업 수출에 관한 주제에 관련한 발표였습니다.

저는 사람의 전공과 성격 별로 업무분담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발표와 언변에 자신 있었던 저는 발표를 하게 되었고 경영학과 친구에게는 기업분석을 문예창작과 친구에게는 자료조사를 그리고 디자인학과 학생에게는 피피티 제작을 맡게 해 최고의 효율성을 끌어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발표 점수 만점이라는 쾌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조장으로 다른 조원들에 비해 많이 일 해야했던 부분이 분명이 있지만 최선의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그러한 노력이 아깝지 않았습니다. 저는 팀에서의 최고의 성과는 자신이 더 열심히 일하고, 무언가를 추가해서 일 하는 것이 아닌 가지고 있는 재원을 활용해서 최선의 결과물을 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 엘리베이터]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현대엘리베이터 취업 자기소개서



직무 : 운영

1. 귀하의 당사 지원동기와 입사 포부를 서술하시오.

[안전과 편리함이 공존하는 시스템을 발전시키는 곳]

제가 공학을 선택한 이유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고 편리함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중 현대엘리베이터는 엘리베이터, 무빙워크, 주차시스템 등 우리 생활과 아주 밀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는 우리가 매일 생활하고 이동하는 장소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저한테 더욱 특별하게 다가왔습니다.

엘리베이터와 같은 장비들은 안전과 유지보수가 생명입니다. 이를 위해 사전에 결함을 감지하고,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적용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귀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오늘도 우리 가족이 사용하는 장치라고 생각하며 안전과 기술개발에 힘쓸 것입니다.

또한, 건설업 전후방 산업과 연계될 수 있는 융합기술을 개발하겠습니다. 건물들이 초고층화, 고급화되어가고 있으므로 비상시 건물의 안전 시스템과 연동될 수 있는 통합 이동 장치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2. 귀하가 참여하였던 프로젝트,업무경험 중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을 서술하시오.

[ICT 한이음 공모전 프로젝트 – 시선추적을 이용한 글자인식 안경]

시선추적기능과 딥러닝을 이용한 글자인식 안경을 개발해 한이음 ICT 공모전을 참가했습니다. 시선 추적 기술 구현과 팀장을 담당했고, 입선을 통해 킨텍스 박람회에서 제품 시연도 해볼 수 있었습니다.

위 제품은 적외선 LED를 장착한 카메라 1개와 전방 카메라 1개를 이용해 시선을 추적하고 응시하는 곳의 글자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안경입니다.

처음에 각자 맡은 기술들을 구현하기에만 바빠서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개발 진행사항이 공유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도 개발이 더뎠을 뿐만 아니라, 나중에 기능들을 합칠 때 수정을 한 번 더 하게 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후 주기적으로 각자의 진행 상황을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공유했고,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저 혼자서 막혔던 부분에서 팀원들에게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었고, 저 역시 팀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3. 귀하가 입사를 한다면 조직에 어떠한 부가가치(기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까?

[융합기술을 이용한 신사업 발굴 및 설비 유지보수 시스템 개발]

국내외 초고층 건물들의 증가 및 고급화가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융합기술을 발굴하고 효율적인 유지보수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이바지하겠습니다. 이에 저는 다음과 같은 2가지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분석 역량

확률 및 랜덤변수 수업 과정과 빅데이터 실습 과정을 수행했습니다. R 언어를 이용해 서울시 사업체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래프 시각화 수행하고 각 데이터 간 유의성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하드웨어 및 SW 개발 역량

심전도 센서와 마이크로프로세서, 블루투스 모듈, 배터리 등 부품들을 이용해 하드웨어를 구성했습니다. NI LavVIEW 언어를 통해 실험용 쥐의 심전도를 측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활용하여 유지보수 시스템을 발전시키겠습니다. 장비의 결함을 모니터링하고 측정 및 보관된 데이터들을 분석하여 사전에 사고를 방지하겠습니다.

[CJ ENM]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CJ ENM 취업 자기소개서



직무 : PA_T커머스

1. 입사 후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이며,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어떠한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여 주세요. (1,000자 이내)

“나날이 발전해나가겠습니다”

입사 후 저의 목표는 나날이 발전해나가는 것입니다. 처음이라 부족한 것 천지겠지만 항상 부지런히 배워나가면서 어제보다 내일이 나은 CJ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 새로운 방향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제가 하는 일에 책임감과 자부심을 품고 일하면서 전문가적인 식견과 능력을 쌓아나가고, T커머스의 발전에 힘을 합하여 변화에 일조하고 싶습니다.

“센스있는 CJ인”

변화하는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일을 해낼 수 있도록 발 빠르게 움직이고, 올바른 소통을 위해 상대방의 관점에서 한 번 더 생각해봄으로써 섬세하고 눈치 있는 CJ인이 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해야 하는 직무에 적응하고 계획에 잘 따라 이행할 것입니다. 모르는 것이 없도록 습득하고, 제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공부하겠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지켜야 하고 해야 하는 것들을 놓치지 않도록 메모하고 소통하는 습관을 지니겠습니다.

“실패를 경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겠습니다”

계속 도전하는 노력을 하겠습니다. 실패는 당연히 무서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실패를 모르는 것입니다. 실패를 통해 경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는 노력을 통해 발전하고, 새로운 것을 제시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즉각적인 반응을 볼 수 있는 직무이기 때문에 결과가 두려워 도전이 망설여질 때마다 이 마음을 되새기겠습니다.

저의 목표와 준비, 노력은 항상 귀사와 저의 발전과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것에 도움을 주는 일일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장에 나가게 되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당황하게 될 때도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위의 말처럼 나날이 발전하는 센스있는 CJ 인으로서 실패를 경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창조적인 일을 해나가겠습니다.

2. 지원하신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보유한 전문지식 및 스킬과 관련하여 기술하시오. 1000자 이내

“잘 해내려는 자세”

T커머스는 텔레비전과 상거래를 합친 단어로 TV를 시청 중에 다른 기기를 사용하지 않고 리모컨으로 상품의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까지 할 수 있는 편리하고 양 방향적인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제가 지원한 직무에서는 T커머스를 통해서 고객들에게 좋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질 높은 콘텐츠 제공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를 맡습니다.

우선 다양한 업무를 꼼꼼하게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메모하는 습관과 정리를 잘하는 것은 헷갈리지 않고 차례대로 업무를 관리하고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문서작성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시각적인 자료를 작성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면서 문서 작성 능력을 활용하여서 한 눈에 잘 보이는 자료를 작성해나갈 수 있는 것은 속도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일을 잘 해나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4년간 전공을 공부하면서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이해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습득하였습니다. 영상미디어와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는 툴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은 현장 업무를 숙지하고 일을 진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그 분야의 흐름을 알고 있기에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고려하여 일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 듣는 대화법을 통해 서로에게 원활한 소통을 하는 방법을 활용하여 지금까지 여러 활동을 해오면서 어려움의 순간을 소통으로 잘 해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미디어 기자단의 에디터로 2년간 활동하면서 글 실력을 향상했습니다. 유관부서와 많은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업무 특성상 저의 이 능력을 적재적소에 잘 활용되리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업무를 하면서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전문지식과 능력이 있다면 빠르게 채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스타벅스 코리아]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스타벅스코리아 취업 자기소개서



직무 : 인사

Q1. 당사에 지원한 이유와 입사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00자)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상생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마다 그에 어울리는 특색 있는 제품들을 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의 특색에 맞게 매장 외관을 디자인하고, 로컬 메뉴를 개발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친근감을 주었다는 점도 흥미로웠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우리 문화재 지키기 캠페인을 통해 고궁 청소활동을 하고 간판을 한글로 꾸미는 등 지역과 상생하는 모습이 긍정적으로 제게 다가왔습니다. 책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저는, 지역 문화와 상생하고 문화를 지키는 데에 앞장서는 스타벅스커피코리아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스타벅스코리아의 일원이 되고자 3가지 준비를 하였습니다.

첫째, 커피전문점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2년간 커피전문점에서 바리스타로 근무하며 커피업계의 트렌드와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리더십의 소유자입니다. 학창 시절 ‘비즈니스 리더십 과정’ 등을 이수하면서 리더의 자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주도적인 성격으로 8번의 학교 임원, 프로젝트 회장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항상 계획하고, 팀원들에게 동기부여하는 자세를 통하여 제가 속한 조직에 최대의 성과를 올리는 리더십이 강점입니다.

마지막으로 통계전공을 통해 익힌 정확한 숫자 감각입니다. 정확한 수치와 시장조사 능력을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할 것입니다. 경험과 강점을 바탕으로 스타벅스커피코리아와 함께 성장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2. 지원한 직군에서 구체적으로 하고 싶은 일과 본인이 그 일을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차별화된 능력과 경험을 기술하시오.(1000자)

인재관리 전문가는 평소 꿈꿔왔던 비전이자 목표입니다. 이러한 비전을 스타벅스커피코리아에서 실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입사 후 인사 분야 업무의 기본을 익히는 것부터 시작하여, 3년 후에는 인사관리 분야 전문성을 쌓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타부서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인사 분야의 신뢰성을 인정받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0년 후에는 인사 전문가로서 인정받고 싶습니다. 인사는 무엇보다 인재를 관리하고 육성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한 성과 창출의 향상을 위한 교육기획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함으로써 인재를 발굴하고 싶습니다.

인사 전문가를 꿈꾸며 동아리 활동으로 기업문화를 분석하였습니다. 학과 동기, 선후배와 함께 6개월간 약 30여 개의 기업 및 브랜드를 주제로 하여 기업문화를 분석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통하여 편의점, 패션 브랜드, 생활용품, B2B 기업 등의 차별화된 문화와 인적자원 관리에 대해 다양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교환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경영학적인 지식뿐만이 아니라 심리학, 인문학 등의 지식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속적으로 기업 문화를 분석하고, 다양한 분야를 꿰뚫어보는 insight 훈련을 통해 회사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Q3. 학업 외 가장 열정적이고 도전적으로 몰입하여 성과를 창출했거나 목표를 달성한 경험을 기술하시오.(1000자)

우즈베키스탄으로 떠난 해외봉사단에서 교육봉사팀 리더로서 30명의 단원들을 이끌었습니다. 저는 단원들과 2주라는 짧은 시간 동안 ‘우즈베키스탄 아이들에게 한국어 교육을 통해 인생의 전환점을 제시하자.’라는 도전적인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교육 계획안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난제에 부딪혔습니다. 첫째, 영어로도 소통되지 않는 언어적 장벽이었습니다. 저를 포함한 단원들은 우즈베키스탄어를 할 줄 몰랐고, 현지인 아이들은 영어를 할 줄 몰랐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시간과 정보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이었습니다. 한계점이 느껴졌지만 포기하지 않고 우선 단원들을 격려하였습니다. 그리고 단원들과 함께 회의를 거쳐 아이들을 위한 한국어 교재를 직접 만들자는 방안이 도출되었습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단원들을 소그룹으로 묶어 업무를 분담하였습니다. 그리고 주간회의를 통해 진행과정을 공유하고 피드백하자는 원칙을 정하고 실행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주어진 주말과 평일 저녁 자유시간을 모두 포기하였고, 동행한 통역사분께 도움을 요청하고 현지 한국어 학과 학생들과 미팅을 통해 한국어 번역과 발음을 필사하는 일을 맡아 진행했습니다.

두 달간 주어진 자유시간을 포기하고, 단원들과 함께 노력하여 한 권의 워크북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만든 워크북은 현지인 아이들에게 한국어에 대한 관심을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워크북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을 기획하여 다음 해에 진행된 우즈베키스탄 봉사활동에서 한국어 교육 시간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삼성전자 취업 자기소개서



직무 : SW

Q1. 취미/특기 (40자)

자전거 타는 것을 좋아합니다. 제가 잘하는 것은 퍼즐 맞추기입니다.

Q2. 존경인물 (10자)

김연경 선수

Q3. 존경이유 (40자)

선수시절 항상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모습이 멋있다고 생각했습니다.

Q4.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700자)

[개인의 경험을 극대화하는 스마트 싱스 개발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삼성전자는 사람과 가장 밀접한 일상 속에서 더 나은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고자 항상 노력했습니다. 사물인터넷 플랫폼인 스마트싱스를 도입하여 가정 내 제품을 유기체처럼 연결하는 스마트 홈을 구축했습니다.

프로토콜 정보 오픈을 통해 타사의 제품까지 싱크가 가능한 스마트싱스는 개방적 자세를 통해 일찍이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최근에는 모바일 플랫폼 강자인 카카오와 협력하여 스마트홈 생태계를 한층 더 넓혔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저는 이러한 삼성전자만의 차별화된 스마트홈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에 입사하게 된다면 사용자의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스마트홈 개발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현재는 스마트싱스 앱이나, 카카오 AI스피커 등을 통한 스마트홈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더욱 폭넓은 매체와 연동하여 스마트싱스를 통한 스마트홈이 가능하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가정 내에서는 제품 간의 상호 소통이 가능하게 하여 유의미한 정보 공유 및 학습이 이뤄지도록 하겠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방법으로 스마트홈의 확장을 통해 소비자의 제품 사용에 대한 경험 폭을 넓힐 것입니다. 5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국내 1위 IoT 삼성전자 스마트싱스의 거듭된 발전에 저도 함께 동참하고 싶습니다.

Q5.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1500자)

[최선을 다하고 난 후의 뿌듯함]

현재 저에게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은 초등학교 3학년 때였습니다. 다니던 교회에서 성경 암송 대회가 있었습니다. 우승한 학생은 소정의 상금과 해외여행을 갈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해외여행 경험이 없는 저는, 이번 기회를 통해 해외 여행을 가고 싶다는 욕심이 생겨 대회에 참가했었습니다.

다른 친구들보다 늦게 참여했지만, 매일 암기자료를 들고 다니며 열심히 외웠던 기억이 납니다. 방과 후, 노는 시간을 조금 포기하고 대회 준비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대회 당일 긴장해 실수할 것을 대비해 낯선 사람들 앞에 서서 암송하는 연습도 했습니다.

어린 나이였지만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총 A4 용지 4장에 다다르는 양이었지만 대회 당일에 한 번의 실수를 제외하고 완벽하게 암기를 해서 초등부 전체 중 1등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그 해 여름방학에 싱가포르 여행을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무엇인가 최선을 다했을 때 얻는 그 목표를 달성하는 성취감을 알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수학여행 때는 제주도 전체 둘레를 자전거로 완주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저희 학교는 수학여행 장소 후보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갈 수 있었습니다. 다른 장소와 달리 제주도는 4박 5일 동안 자전거로 제주도 둘레 260km를 완주하는 일정이 포함되어있었습니다.

다른 여행지를 선택하여 편한 여행을 할 수도 있었지만, 완주를 해내고 나면 뜻 깊은 경험이 될 것 같아서 친구들과 함께 제주도를 선택했습니다. 초반에는 대부분의 학생 모두 어렵지 않게 코스를 마무리할 수 있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낙오자가 생겨났습니다. 저 역시 그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평소에 체력 관리를 하지 않았던 탓에 체대를 준비했던 당시 친했던 친구들에 비해 점점 뒤쳐졌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좌절하지 않고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앞서간 친구들을 따라갔습니다. 결국, 일정 마지막 날 목표하던 대로 제주도 완주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교 3학년 방학 때 교수님의 권유로 후배들의 파이썬 실습을 지도하는 조교로 뽑히게 되었습니다.

학업을 병행하면서 매주 실습 자료를 준비해야 했으므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매주 최선을 다해 실습을 지도했습니다. 후배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난이도별로 다양한 예제를 준비해갔습니다.

실습 외의 시간에도 후배들이 개인적으로 질문을 해오면 적극적으로 답변하고 도왔습니다. 그 결과, 전보다 좋은 성적을 얻게 되었다는 후배들의 감사 인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 실습을 맡기신 교수님께서는 제가 이후에도 계속 실습 조교를 하길 바라셨습니다. 그래서 학과에서 처음으로 3년이라는 최장 기간 실습 조교를 전담하였습니다. 또한, 실습 조교를 맡으면서도 학업에 소홀히 하지 않기 위해 성실하게 공부하였고 전체 7학기 중 6학기를 학과 수석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Q6.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기술의 발전의 양면성]

오늘 날 널리 사용되는 ‘딥페이크’가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사회 이슈입니다. 인공지능의 발달로 기존의 이미지에 다른 사람의 얼굴을 합성하는 딥페이크가 등장했습니다. 여러 분야에서 딥페이크를 이용한 기술의 발전과 이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기대감이 큰 상황이지만 그에 못지않게 이를 악용한 사례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명 연예인이나 지인의 얼굴을 사용하여 불법 합성물을 만들기도 하고, 정치인이나 사회적으로 파급력이 큰 인물들의 얼굴을 합성하여 가짜 뉴스 등 특정 이익 집단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딥페이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존의 이미지 합성과는 달리 딥페이크는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진위여부를 알기 어려워 사람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이에 대한 책임과 관심도 함께 커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딥페이크가 꼭 악영향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삼성전자에서는 화상회의 솔루션에 사용될 수 있는 뉴럴 아바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흐의 초상화를 이용하여 고흐가 실제 살아있는 것처럼 움직이고 말하는 모습은 많은 이들의 감탄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또한 그 밖에도 AR, VR 게임에서도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영역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딥페이크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도 있음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이 발전할수록 딥페이크를 악용한 피해 또한 더 커질 것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다양한 대처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의 눈으로 할 수 없는 일을 대신할 수 있는 딥페이크를 탐지 카메라처럼 일반인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딥페이크 감지 AI 기술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한 대학에서는 눈동자를 분석하여 딥페이크 여부를 확인하는 기술도 연구되고 있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이처럼 기술의 발전은 항상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에,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은 기술의 어두운 면까지 책임지고 고려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보다 성숙한 사회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앞으로 단순히 물질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사람이 아닌, 저의 능력으로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Q7. 프로그램 개발, 알고리즘 풀이 등 SW개발 관련 경험 중 가장 어려웠던 경험과 해결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과제 개요, 어려웠던 점, 해결방법, 결과 포함) (1000자)

[기본을 응용하여 답을 찾다]

대학교 3학년 때 구매 내역을 기반으로 한 주변 관광지 추천 서비스를 주제로 하는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제가 맡은 역할은, JAVA 언어를 이용한 안드로이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이었습니다. POS기로부터 구매한 물품의 영수증 데이터를 받아오고, 해당 정보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의 소비 패턴을 보여주는 어플리케이션이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 영수증을 앱으로 보내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정보 중 일부만 앱으로 전달되는 문제였습니다. 영수증이 담고 있는 정보는 많은 데 비해 주고받을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는 제한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영수증 정보를 기존보다 더 압축하는 방법이 필요했으나, 관련 개발 경험이 없어서 힘들었습니다.

데이터 압축을 위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프로젝트의 팀장으로서 팀원들을 대표하여 교수님들께 자문을 구하러 다녔습니다. 다양한 전공 서적을 읽어가며 공부했고, 방학에도 팀원들을 설득하여 학교에 나와 함께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중, 네트워크 수업 때 배웠던 프로토콜 개념이 떠올랐습니다. 전자 영수증도 프로토콜을 만들어 하나의 규격을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HTTP 프로토콜의 구조를 모방하여 전자 영수증을 위한 프로토콜을 새롭게 고안해내었습니다. 먼저, 영수증 데이터를 헤더와 페이로드로 나누었습니다. 페이로드의 영수증 정보는 사용자 정보와 물품 정보로 나눈 후, 각각의 정보에 TLV구조를 적용했습니다. 그 결과, 영수증의 문자열 데이터를 바이너리 데이터로 변환하여 압축률을 크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최종 평가 때 A+라는 우수한 성적을 받았으며, 졸업 전시회에서는 전시 기간 동안 단 한 번의 오류 없이 시연을 해서 다른 팀들을 비롯하여 방문한 손님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랜드리테일]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이랜드리테일 취업 자기소개서



직무 : 영업관리

Q1. 삶을 통해 이루고 싶은 인생의 비전 또는 목표 3가지를 우선순위 순으로 적어 주십시오. (각 문항당 120byte)

1) 새로운 것에 계속해서 도전하자-현재의 삶에 안주하지 않고 여러 도전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아가는 도전적인 삶을 살고 싶습니다.

2) 회사의 발전에 기여하자-개인의 발전보다 팀원들과 함께 소통하며 팀, 회사의 더 큰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기획, 진행하는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

3) 내 경험을 공유하자-분야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을 때 제가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을 주변과 공유하며 인재를 양성하고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

Q2. 자신이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능력이나 기질을 써주십시오. (3가지, 각 문항당 120byte)

1) 습득력이 빠름-카페, 음식점, 스파브랜드 등의 알바를 한 경험을 통해 다양한 일을 배우면서 새로운 일을 접할 때 습득력이 매우 빠른 편입니다. .

2) 꼼꼼함-한 번 맡은 일을 시작하면 끝날 때까지 다른 일을 시작하지 않고 집중하며 여러 번 검수를 통해 일을 처리하여 오류와 실수를 줄이고자 노력합니다. .

3) 친화력이 좋음-mbti가 enfp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어떤 낯선 장소나 새로운 사람들 사이에서도 주도적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편입니다. .

Q3. 자신의 인생에 가장 영향을 끼친 사건 3가지를 든다면? (각 문항당 120byte)

1) 발표에 자신이 없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도전한 대회를 매일매일 준비하고 지인들 앞에서 발표 연습을 한 결과 우수상을 받았던 경험.

2) 앞으로 다가올 어떠한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정신력을 기르고 저 자신의 한계를 도전하기 위한 철인 3종경기에 참여해 완주한 경험.

3) 방학 때 단기로 스파브랜드에서 알바하면서 매장을 관리하는 매니저님을 보며 과거 꿈꿔왔던 패션브랜드 영업 관리에 다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

Q4. 살아오면서 자신이 성취한 것 중 자랑할 만한 것을 1,2가지 소개해 주십시오.(100자 미만)

1) 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참여한 영화제에 운영팀장으로 참가해 전반적인 영화제를 기획하고 직접 운영팀으로 활동하였습니다. .

2) 고소공포증을 극복하고 스카이다이빙에 도전하였습니다. .

Q5. 후배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3권을 중요한 순서대로 적어 주십시오. (책제목/저자/이유) (75/75/150 byte)

1) 아침의 피아노/김진영/요즘 많은 사람들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책을 읽고 많은 위로를 받고 나에 대해 다시 되돌아볼 수 있는 책이었기 때문에.

2) 브람스를 좋아하세요/프랑수아즈 사강/뻔하지 않은 결말에, 책을 다 읽고 결말에 대해 독자가 끊임없이 고민하고 생각하고 상상하게 만드는 책이었기 때문에.

3)물 만난 물고기/이찬혁/일반적인 책보다 읽을 때 더 공감이 많이 갔고 특히 3분이라는 짧은 시간에 담는 노래에 뒷이야기를 책으로 풀어 설명해 주는 느낌이라 더 흥미로웠기 때문에.

Q6. 즐겨 찾는 인터넷 사이트와 그 이유를 설명해 주십시오. (인터넷주소/이유) (150byte/150byte)

1)핀터레스트/거대 이미지 창고로써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라 생각.

2)오늘의집/인테리어뿐만아니라 다양한 가구배치와 공간적인 디자인에 정보를 얻을 수 있음.

3)무신사/쇼핑 외에도 사람들의 코디들을 볼 수 있고 다양한 패션 정보를 찾아볼 수 있음.

Q7. 자신에게 있어서 직장생활의 의미를 써 주십시오(200자 미만)

저에게 직장생활이란 끊임없는 도전입니다. .

입사 후에 또 다른 시작이라 생각되기 때문에 입사 후 시작하게 될 모든 프로젝트와 제가 할 일들을 통해 계속해서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는 곳이 직장생활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직장생활 안에서 팀원들과 함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여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

Q8.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적어주 십시오 (500자 미만) (150byte/150byte)

[다시 한번 도전하는 패션CM]

어릴 때 제가 살던 집 바로 앞에 있던 옷가게에 자주 놀러 가곤 했습니다. 사장님은 새로운 옷들을 마네킹에 입히고 손님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단골손님들을 늘려가던 정겨운 옷가게를 운영하셨습니다. 패션에 관심을 가지고 손님들과 상호작용하며 옷가게를 운영하시는 사장님을 보며 저도 패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하지만 패션과 전혀 접점이 없는 학과에 진학하게 되면서 잠시 꿈을 접었다가 방학 때 우연히 시작한 스파브랜드에서 일하는 매니저님을 보며 다시 꿈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이랜드리테일은 브랜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상품을 출시하고 또 최근엔 무신사에 입점하는 등 젊은 세대들을 타겟팅으로 한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하고 다양한 대상과 협업하는 이랜드리테일의 사업에 흥미를 느꼈고 도전정신이 강한 저의 비전을 통해 이랜드리테일의 더 큰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Q9. 위에서 표현되지 못한 자기소개를 간단하게 적어 주십시오. (1600자 미만)

[위기를 기회로] .

어학연수를 가기 위해 휴학을 신청했던 작년 여름방학,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어학연수가 취소되게 되었고. 휴학 기간 동안의 계획을 모두 세웠기 때문에 변경된 상황에 적응하지 못해 잠시 방황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다시 마음을 잡고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았고 단기 스파브랜드 알바를 찾게 되었습니다.

2주 동안 바쁜 기간에 일하는 단기 알바를 하게 되었기 때문에 일은 매우 고되고 사람들과 친해질 시간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바쁜 와중에 일을 배우고 다들 힘든 시기에 힘든 내색 없이 도움을 주는 동료들을 보며 나도 나중에 반대 상황이 왔을 때 베풀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주간의 단기 알바를 끝내고 큰 실수 없이 맡은 일들을 처리했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많은 동료와 친해지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저의 2주간의 업무를 바탕으로 단기 알바가 아닌 정식 알바로 계약하게 되어 1년간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스파브랜드의 알바 경험을 바탕으로 이랜드리테일에서 어떤 일이든지 최선을 다해 회사가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움직이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에 후배들에게 도움을 주며 저 혼자만이 아닌 팀원, 팀, 회사가 발전할 수 있는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

[포스코]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포스코 취업 자기소개서



직무 : 설비,건축,기계

Q1. 본인의 회사선택 기준은 무엇이며, 포스코가 그 기준에 적합한 이유를 서술하시오. (1800byte)

[믿을 수 있는 기업]

제가 회사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첫 번째 기준은 바로 기업의 신뢰성입니다. 유명한 기업이라고 해서 모두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제가 일하는 기업이 믿을 수 있는지를 가장 먼저 생각합니다,

저는 기업이 단순한 이익집단이 아닌, 사람이 모여서 만드는, 하나의 살아있는 유기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 구성원은 회사에만 속한 것이 아니라 가정을 이루고 생활하는 한 명의 소중한 국민입니다. 따라서 기업이 사회적 활동을 추구할 때 기업의 존재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포스코의 신임 회장 취임식 기사를 읽으며 포스코가 사회의 일원이 되어 공존과 공생의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시민’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는 부분에서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성장하며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취임사에서 진정성을 느꼈고, 저도 이렇게 신뢰할 수 있는 기업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기업]

포스코는 1968년에 설립되어 대한민국 최초의 일관제철소로 시작했습니다. 오랜 기간 사업을 확장하여 현재는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회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야 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제가 원하는 설비기술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기업이 바로 포스코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저는 기계, 설비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은 실무에 바로 투입되기는 어렵겠지만, 입사 후 궁극적으로 제철설비 분야에서 꿈을 이루고 싶습니다. 제철설비 분야는 기계나 설비 지식뿐만 아니라 토목, 건축, 에너지까지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대학교 때 플랜트 프로젝트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여하며 토목, 건축, 에너지 분야를 접하게 되면서 관심이 생겼고 이 분야를 기계 설비 기술과 융합할 수 있는 분야가 제철설비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포스코의 설비기술직으로 일하게 된다면 국내외 설비 엔지니어와 함께 일하며 전문성을 키우고 제철설비 엔지니어로 성장하여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2. 희망하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이라 생각하며, 이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 또는 특별한 경험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1800byte)

[뿌리가 튼튼한 나무]

설비기술 직무를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역량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전공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설계 도면을 해석하고 설비 운영을 해내기 위해서 전문 지식은 필수이며 지식과 기술은 단기간에 외워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초부터 튼튼하게 쌓아나가야 흔들리지 않는다고 저는 믿습니다.

저는 기계 설비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고교 시절부터 기반 지식을 쌓아왔습니다. 고등학교 기술 영재반에 들어가 CAD와 기계설계를 심화 과정으로 학습했고, 기계 설비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 결과 고등학교 때 생산 자동화, 전기 기능사를 취득했고 자격 취득 이후에도 영재반 활동을 지속하며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과 약간의 기술을 쌓았습니다.

대학 진학 후 기계공학을 전공하며 전공 지식을 쌓았고 전기, 발전 관련 과목을 수강하여 관심 분야를 넓혀갔습니다. 공학부 통합 학회에 가입하여 기계 지식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지식을 공유하고 함께 공모전, 프로젝트에 참가하였습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대학 졸업까지 설비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쌓기 위해 노력해온 준비 과정은 저에게 튼튼한 뿌리처럼 단단한 기초가 되어주었고, 앞으로 실무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기반이 되어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분야 기술 습득과 응용력]

설비기술 직무는 정해진 한 가지 설비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설비를 동시에 운영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계 전공 지식만으로는 다양한 설비를 운영하는 데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공학부 통합 학회에서 활동하며 기계뿐만 아니라 전기, 산업공학, SW 등 다양한 분야의 학우들과 교류해왔습니다. 특히 3학년 때 참가한 공모전에서는 건축, 토목, 에너지 관련 학과 선후배와 함께 작업하며 플랜트 아이디어를 기획했습니다.

이렇게 지내온 저의 경험은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 새로운 지식 습득에 대한 열린 자세, 다른 분야 사람들과 소통하는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자리 잡았고, 앞으로 다분야 기술 습득과 지식적, 기술적 응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Q3. 가장 힘들었던 순간과 이를 극복한 과정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1800byte)

[단절이 불러온 외로움]

중학교 때 대학 진학보다 당장 돈을 벌 수 있는 취업이 하고 싶어서 공업 고등학교에 진학했습니다. 그런데 고등학교 진학 후 전공을 공부하며 기계 분야에 적성이 맞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대학 진학까지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수능 과목 점수가 부족해서 고3 입시에 실패하였고, 저는 수능 시험에만 집중하기 위해 기숙사형 재수 학원에 들어갔습니다.

재수 학원에서는 스마트폰이 금지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거나 웹툰을 보는 것을 좋아했고 친구들과 SNS로 소통도 활발하게 하는 편이었습니다. 스마트폰이 금지되자 처음 두 달 동안 매우 힘들었습니다. 가뜩이나 가족과 친구와 떨어져서 낯선 환경에서 공부만 해야 하는 것도 힘든데 스마트폰까지 금지되자 외부와 단절된 느낌에 외로움이 심해졌고 우울증과 비슷한 증상도 보였습니다.

[목표를 향한 의지]

가족과 친구를 만나지 못하는 외로움, 스마트폰 사용 금지 때문에 생긴 공허함 때문에 처음 두 달 정도 힘들어했지만, 기숙 학원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주변 사람들 덕분에 정신을 차리게 되었습니다. 저는 재수까지 실패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과 원하는 학과에 진학해서 기계공학 공부를 심도 있게 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1년 안에 도달할 수능 성적 목표를 세웠습니다. 목표를 세우자 하루에 공부해야 할 분량이 생기고 매일 공부량을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밤마다 운동장을 뛰고, 공부를 열심히 하면서 외로움이나 스마트폰 생각을 잊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우울함도 사라졌습니다. 또한, 동기들과 친해지면서 휴식 시간에 농구를 하거나 산책하면서 대화를 나누는 기쁨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재수 학원 시절을 거치며 스마트폰보다 즐거운 일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스마트폰으로 시간을 낭비하기보다 생산적인 일을 하는 것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1년의 재수 끝에 원하는 대학의 기계공학과에 진학하게 되었고, 이 경험을 통해 목표를 이루고 간절히 원하면 할 수 있다는 자신감 또한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Q4. 최근 국내외 이슈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800byte)

[재제조 산업 이슈]

현재 사용 중이거나 수명이 다 된 제품을 분해하여 보수, 재조립 과정을 통해 동일한 제품을 다시 만들거나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재제조 산업이 이슈가 되었습니다. 기계공학을 전공하며 기계 설계와 정비, 운영 과정을 배우고 설비 노후화에 따른 경제적 손해에 대해서 배운 적이 있습니다. 기술은 퇴보할지언정 수명이 다하지는 않습니다. 건물 역시 오랜 시간 동안 같은 곳에 존재하며 역할을 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계는 사용할수록 수명이 짧아지고 보수를 한다 해도 계속 사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기계의 특성 때문에 운영 기간이 긴 제조업 분야에서는 노후화된 기계와 생산성 하락 문제가 대두하고 있습니다.

재제조 제품은 신제품보다 재료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품질도 기존 제품의 재활용보다 뛰어납니다. 또한, 신제품 생산보다 친환경적이어서 미래지향적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자동차 부품, 전기전자 부품, 건설기계 부품 중 일부에만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한계이지만, 재제조 산업은 앞으로 환경 오염 방지와 생산성 향상에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양한 가치를 발전시키는 기술]

저는 재제조 기술이 기존 제조업의 생산성 향상뿐만 아니라 새로운 산업 분야를 발달시키고 환경을 보호하는 ‘지속 가능한 경영’의 한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제품의 재제조 과정에서 3D 스캐닝, 3D 프린팅 등 신기술이 필요하고 IoT를 기반으로 부품 수명 주기나 교체주기 센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재제조 산업이 확장되면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서비스의 발전 또한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새로운 제품을 만들 때보다 원재료와 에너지가 절감되어 환경 오염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은 지속 가능한 경영 방식에 부합합니다.

이렇게 재제조 산업은 원제품 기업으로서는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가능케 하고, 4차 산업혁명 기술 분야의 발전을 촉진시키면서 환경 보호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재제조 기술이 더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기계공학도로서 이러한 기술적 흐름에 동참하고 싶습니다.

[네이버]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네이버 취업 자기소개서



Q1. [필수] 본인의 간략한 자기소개와 함께 네이버에서 일해야하는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열린 귀를 가진 리더]

초등학생 때부터 대학생 때까지 10년 넘는 기간 동안 학급임원, 학교 임원, 과대표로 활동하였습니다.

꾸준히 임원, 리더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친구들과 동기 및 선후배들이 원하는 바를 경청하고, 이를 바탕으로 함께 목표를 수립한 후 같은 방향으로 힘을 합쳐 나아가려는 태도 때문이었습니다.

리더는 앞서나가려는 사람이 아니라, 동료들의 한발 뒤에서 그들을 뒷받침해 주는 사람이라는 것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신 부모님의 가르침을 깨달으며 성장하였습니다. 위 경험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에 일 중심의 유연하고 빠른 조직인 네이버의 핵심인재가 되고자 지원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일본 메신저 1위 ‘라인’,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 영상 라이브 콘텐츠인 ‘브이 라이브’ 등 다양한 브랜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네이버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는 데 일조할 것입니다.

Q2. [필수] 자신이 속한 조직에서 주도적으로 새로운 것을 도입하거나 변화를 일으킨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세요.

[타지인의 가이드북]

2017년 여름 4주간 캄보디아 해외 봉사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봉사 기간 중 현지인들과 문화교류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 후 어린이들을 교육하는 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지역이 관광지로 유명한 곳은 아니었지만, 저는 해당 지역만이 가진 특유의 분위기와 문화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 지역을 홍보할 수 있는 관광책자를 만들면 좋으리라 생각했고, 운영진에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그곳은 워낙 낙후되어 있던 지역이라 지도를 구하는 것조차 어려운 곳이었습니다. 이에 현지인들의 전통과 이야기를 담은 스토리텔링 형식의 관광 홍보책자 제작 의견을 제시하였고, 운영진은 이를 흔쾌히 수락하고 공감해주었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아는 것이 많은 현지인을 소개시켜주기도 하고, 제작에 필요한 장비와 인력을 지원해줬습니다.

현지인들과 함께 지역을 탐방하며 가 볼 만한 장소의 사진을 찍고, 관련 스토리와 교통 편을 함께 기재한 동화 형식의 책자를 제작하였습니다. 자료를 인쇄하여 캄보디아 공항과 지역 학교에 배치하였고, 각종 커뮤니티와 블로그 등에 제작한 책자를 PDF 형태의 파일로 공유하였습니다. 후에 팔로워 약 3만 명인 인플루언서의 소셜미디어에 소개되며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었고, 훗날 현지에서 사귄 친구가 캄보디아 국영 방송에 저희의 책자가 소개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는 콘텐츠가 가진 힘과 매력이 무엇인지 누구보다 크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Q3. 입사 후 희망 업무를 기재하고, 제너럴리스트와 스페셜리스트 중 본인이 추구하는 Career Path에 대하여 서술하세요.

네이버는 대한민국 1위 포털사이트입니다. 독보적으로 1위 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네이버 쇼핑이 있었기 때문이 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 중심의 수많은 쇼핑 정보와, 정확한 가격비교, 구매자가 직접 작성하여 신뢰할만한 제품 리뷰 등 타 사이트와는 차별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스마트 스토어부터 다양한 브랜드까지 협업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그 강점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네이버는 NOW, 브이 라이브 등 다양한 콘텐츠와 플랫폼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팬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팬들이 아티스트를 더욱 가깝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콘텐츠별 굿즈를 제작한다면 이를 통해 유입되는 팬들이 더욱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네이버 쇼핑과 라이브 커머스로 굿즈를 판매한다면 기대할만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글로벌 팬들의 유입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모비스]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현대모비스 취업 자기소개서



1. 본인의 지원직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해당 분야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사례 및 경험을 바탕으로 기재 해주세요. (최소 5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전동화부품 영업 분야에 필요한 역량은 크게 봤을 때 생산 공정의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과 그것을 바탕으로 원가를 분석하고 대상 기업에 판매가를 협의하는 활동을 능숙하게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현대모비스의 전동화부품(연료전지) 영업 직무에 임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연료전지 기술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며 B2B 영업 프로세스와 의사소통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환경에너지를 전공하며 수소연료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분야로 진로를 정하고 연구 개발 단계부터 생산 공정까지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전공 분야에 덧붙여 생산 공정을 이해하기 위해 CAD 사용을 익힌 부분은 인턴 활동에서도 크게 도움이 되었으며 같은 맥락으로 작년에는 가스산업기사를 취득하였습니다.

실무 경험을 쌓기 위해 에너지 분야 기업의 영업 부서에 지원하여 총 3회의 인턴 활동을 수료했습니다. 첫 번째로 근무했던 중견기업체의 B2B 영업팀에서는 시장 조사와 기업 분석 실습을 하면서 실무에 필요한 분석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그다음으로 근무했던 기업은 B2G 영업을 경험할 수 있어서 지원했습니다. 국가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B2G 직무 특성상 까다로운 서류 절차와 심사를 거쳐야 했는데 그 과정에 조금이나마 참여하고 바로 옆에서 지켜볼 수 있었던 것이 매우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근무했던 기관은 에너지 관련 공공기업으로 에너지 정책에 따라 각 가정과 기업에 친환경 에너지 설비를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연료전지와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전공 지식과 기업 간 계약 후 생산부터 납품까지 진행되는 모든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왔던 것을 토대로 앞으로 현대모비스의 영업 분야에서 진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싶습니다.

2. 본인의 삶에서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와 도전을 추구한 경험 및 그 경험을 통해 배운점을 작성해 주십시오 (최소 10자, 최대 1,500자 입력가능)

저는 대학 입학 때까지 특정 분야에 관심이 있던 학생이 아니었습니다. 이공계로 성적에 맞추어 환경과 에너지 분과가 있는 대학에 입학했고 1학년 때는 세부 전공보다 미분적분학이나 물리 과목 등 기초 과목을 이수했고, 학년이 올라가면서 진로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2학년에 올라가서 학과 교수님과 면담을 진행했고 교수님의 제안으로 랩에서 학생 인턴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턴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환경, 에너지 이슈에 관심이 높아졌고 해당 분야로 진로를 정하게 되었습니다.

세부 전공을 배우면서 기후, 환경 관련 이슈를 접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국민 모두 자발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다른 해결책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졸업 후 정부 기관이나 연구 기관에서 일하는 선배들과 대화하면서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 분야에 집중하여 국가 발전과 세계 기후 대책에 이바지하는 직업을 갖고 싶다는 꿈을 가졌습니다. 별다른 목표 없이 살아오던 저는 꿈이 생긴 이후 인생관이 바뀌었습니다. 주어진 대로 순응하는 것보다 주도적인 결정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꼭 필요한 일이 아니면 나서지 않는 편이었는데 주도적 가치관이 생긴 후 다양한 일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는 환경, 에너지 분야 공모전에 여러 차례 출전한 것입니다. 처음 공모전에 참가했을 때는 본상을 받지 못하고 실패한 적이 많습니다. 몇 번의 실패를 겪으면서도 그 과정에서 배운 점이 있기 때문에 상을 받지 못하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계속 도전했습니다.

실패의 경험을 토대로 작년에 참가한 공모전에서는 친환경 에너지를 실생활에 접목하여 가정마다 큰 노력 없이 에너지 절약을 가능하게 하는 아이디어로 참가했고 산업 디자인 전공인 후배와 함께 합작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어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두 번째로는 에너지 분야 중소기업부터 공공기관까지 세 차례 인턴에 도전하고 영업직의 매력을 알게 된 것입니다. 특히 B2G 영업을 경험하면서 국가 정책에 따른 에너지 수요 변화를 눈에 띄게 알 수 있었고, 정책 변화에 기민하게 대처하여 영업 직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예전부터 저는 다른 사람에게 지식이나 기술을 설명하는 데 소질이 있어서 학회 소모임에서 스터디를 이끌곤 했었는데 다른 사람에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는 장점이 영업 직무에 적합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3. 입사 후 현대모비스 전동화사업부의 발전을 위해 본인이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10자, 최대 1,500자 입력가능)

글로벌 연료전지 시장이 2015년 17억 달러 수준에서 2019년 103억 규모의 시장으로 급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연료전지 시장에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 정책 필요성이 대두하고 있습니다. 연료전지는 태양광이나 풍력보다 발전소요 면적이 작고 발전량 통제가 가능한 친환경 기술로 RPS 수단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소 기반 연료전지는 안전성과 경제성 확보와 장기적으로 연구개발, 산업화시켜야 할 에너지원이며 현대자동차는 올해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범 MOU를 체결하며 연료전지 시스템 구축 작업에서 중요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동안 해외 기술에 의존해왔던 국내 연료전지 발전 시장에 국내 기술로 개발된 발전 설비가 보급된다는 큰 의미가 있습니다.

저는 입사 후 현대모비스 전동화사업부의 사업 방향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전공 지식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B2B 영업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것을 위하여 현재 개발 중인 연료전지 시장 확대와 그에 따른 발전 가능성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영업 담당자로서 현대모비스가 미래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서 존재감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현대모비스는 세계적으로 손에 꼽히는 자동차 제조업체로서, 수소연료전지 발전에 힘을 기울인다면 수송용 연료전지 상용화를 가장 효율적으로 이룰 수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대모비스의 높은 가능성을 세계에 알리며 기술영업을 통해 회사의 이익을 증대하는 데 온 힘을 다할 것입니다.

기술영업은 일반 영업과 다르게 기술적 지식을 전제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현재 제가 보유하고 있는 전공지식 수준에 만족하지 않고 변화하는 에너지 시장의 흐름을 분석하고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전공 관련 이슈를 꾸준히 확인하고 시장의 변화와 성장 추이를 자세히 분석하겠습니다.

기술영업 실무를 수행하면 외부 업체의 RFI/RFQ 요청서를 주고받으며 원가 절감과 수익 개선을 위해 구매팀, 재무팀과 유기적으로 논의해야 합니다. 저는 기업 간 B2B 계약을 체결할 때 해당 기업의 경쟁력을 분석하기 위해 재무제표 해석 능력을 키우고 구매 또는 재무팀과 협업으로 최적의 수익을 이끌어내는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하겠습니다.

[현대자동차]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현대 자동차 취업 자기소개서



직무 : R&D

Q1.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인재존중 경영철학]

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은 기술 개발과 인재 육성 투자 비중입니다. 어떤 회사는 기술 개발보다 마케팅을, 인재 육성보다 시설 확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저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마케팅이나 시설 확대에 투자하는 회사보다는 기술 개발과 인재 육성에 투자하는 회사가 더욱 큰 발전을 이룰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과거 대우자동차가 자체 R&D 강화보다 외국 기술을 수입하는 방식을 채택한 것이 실패의 한 요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외 기술연구소, 디자인센터를 설립하고, 특히 연구분야 상시 채용으로 인재 발굴과 육성에 힘쓰는 기업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인재존중 경영철학은 미래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독보적 위치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반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통의 강자, 변화의 주도자]

세상에는 수많은 자동차 시리즈가 출시되었다가 단종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한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전통의 강자이자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는 자동차 시리즈가 있습니다.

그랜저 시리즈는 중장년층에게 ‘성공의 아이콘’이라고 인식될 만큼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젊은 층이 느끼기에도 전혀 올드하지 않고 각광받는 이미지를 가진 독보적인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자동차의 경영적 측면의 균형감을 보여주는 가장 좋은 예시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는 그랜저 시리즈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가장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그랜저는 5세대부터 본격적으로 인포테인먼트 개념을 도입하며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환경을 구현했으며 최근 6세대 더 뉴 그랜저는 클러스터와 이어지는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확장으로 더욱 세련된 디자인과 사용자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이렇게 전통적으로 쌓아온 인지도와 신뢰도를 유지하면서 혁신적인 발전과 세련된 이미지를 덧붙여나가는 현대자동차의 행보와 함께하고 싶습니다.

Q2. 현대자동차 해당 직무 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선택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해 주십시오.

[차세대 자율주행 실현]

현대자동차는 국내 최초로 대형트럭 3단계 자율주행에 성공하였습니다. 자동제어 시스템 연구를 지망하는 저에게 국내 최고의 현대자동차 R&D 센터에 소속되어 연구하는 것은 학부 때부터 가져온 꿈이었습니다. 저는 학부에서 제어공학을 전공하고 석사 과정에서 세부적으로 자율주행/스마트 센서 융합 신호 처리 연구에 주력해왔습니다. 학부 과정 중 자율 선택 과정을 통해 ICT 교육을 이수하였고, 이후 인포테인먼트 기술 연구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제어공학을 전공하며 미래 기술이 무한대로 확장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그동안 쌓은 역량을 국내 기업에서 발휘하여 우리나라 자율주행 기술이 세계 최고가 되는 일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실패로 쌓아 올린 성과]

저는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성공할 때까지 도전하는 자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졸업 프로젝트에서 소형 전기차에 LDWS 모듈을 적용하여 배달 서비스에 상용화하는 모델을 제작했습니다. 기본 모형에 LDWS 적용 시 문제없이 작동하였으나, 3D 프린터로 화물용 프레임을 제작하여 추가하면서 사각이 생겨 시스템 정확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기본 모형을 바꾸기에는 예산도 시간도 부족했기에 화물용 프레임을 다시 제작하면서 센서를 조정했습니다. 이때 총 1,000번이 넘는 실험을 거듭하면서 밤샘 작업을 해야 했지만, 저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실험에 성공했습니다. 이후 같은 모델에 LKAS로 교체 시공했을 때에도 구조 변경에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고 학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시도하여 성공에 이르는 자세는 신기술 개발에 반드시 필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현대자동차가 차세대 자율주행을 실현하여 세계 시장에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에 매진하겠습니다.

Q3. 연구경력 및 세부전공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수행 프로젝트/연구경력 중심 기술) ※본 항목은 선택사항이므로, 희망자에 한해 작성해 주십시오.

프로젝트 1

LDWS 장착 배달용 전기차 제작

– LDWS/LKAS 교체 호환성 실험

– 제작단가 상한선을 두어 상용화 가능한 모델 구축

프로젝트 2

– 수도권 GPS 기반 자율택시 모델링

– Inertial Measurement Units / User custom compute data 제작

JYP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JYP 취업 자기소개서



Q1. 성격의 장단점을 기술해 주세요. (500자 내외)

[The devil is in the detail]

성격의 장점이자 단점으로 세심함과 집요함을 말하고 싶습니다.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는 말처럼 훌륭한 디자인을 완성하는 것은 집요함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디자인 철학은 명확성과 단순성 그리고 디테일입니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디자인은 거듭 볼수록 보는 이에게 감동을 주기 때문입니다.

세심한 성격은 클라이언트나 동료와 소통할 때 상대방이 원하는 바를 세심하게 파악하고 구현할 수 있으며 반복과 집중을 통해 작업에서 실수의 위험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세심함이 집요함으로 발현되면 스스로 체력을 깎아내며 무리하게 되고 자칫 동료를 피곤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저는 세심함과 집요함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어 조직 생활에 잘 융합되는 직장인으로 성실히 근무하고, 동시에 작업에서는 디테일을 포기하지 않는 예술가로서 JYP 엔터테인먼트의 비주얼 디렉팅을 책임지겠습니다.

Q2. 자신의 인생 경험 중 가장 힘들었을 때와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했던 일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700자 내외)

[아름다움보다 가치 있는 것]

재학 시절 학과 선배와 인터넷 쇼핑몰을 함께 창업해서 디자이너로 일했습니다. 저는 최대한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웹 페이지를 구성했습니다. 그러나 쇼핑몰 방문자 수에 비해 구매율이 상당히 낮았습니다.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는데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휴학하고 도전한 일이기에 꼭 성공하고 싶었고, 부모님을 설득하여 창업 비용을 빌려서 벌인 일이기에 반드시 수익을 내야 했습니다.

저는 하루에도 두세 번씩 디자인 수정을 거듭하며 방문자 수와 메뉴별 클릭 수, 구매율 변화를 연구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아름답고 감각적으로 꾸며진 상품 소개 페이지보다 제품의 기능, 용도, 사이즈 등 정보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것이 구매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멋진 사진을 올리는 것보다 실제 사용 환경에서 어떻게 어우러지는지 상상해볼 수 있도록 사용 예시 사진을 추가한 이후로 구매율이 높은 폭으로 올라갔습니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거쳐 기대했던 만큼의 수익을 올리게 되었고, 저는 투자비용 이상의 수익을 분배받아 부모님께 빌린 자금을 이자까지 더해서 갚을 수 있었습니다.

그전까지 학업으로 미술을 전공하면서 심미적인 부분만을 집요하게 추구해왔지만, 실무를 겪어 보니 미학적으로 조금 아쉽더라도 사용자로서 신뢰할 수 있고 편의성이 높은 디자인의 중요성을 알게 된 경험이었습니다.

Q3. 지원 동기 및 지원하신 분야의 향후 구체적인 계획을 기술해 주세요. (700자 내외)

[차별화된 가치 추구]

창의성, 예술성을 발휘하며 멋진 작품을 만드는 디자이너로서의 삶을 꿈꾸지만, 회사에 소속된 디자이너 대부분은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고충을 겪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복리후생이 나쁘거나 기업 오너의 마인드가 도덕적이지 않다면 더욱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JYP 엔터테인먼트는 차별화된 가치를 추구하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JYP 엔터테인먼트는 법과 도덕,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며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합니다. 또한, 임직원 복지에 힘쓰는 모습을 보면서 저는 여기에서라면 야근을 하더라도, 나의 의견과 다른 디자인을 만들 수밖에 없더라도 기업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방향성에 만족하며 보람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입사 후 저는 시각디자인을 전공 지식과 웹디자이너, 인쇄 광고 디자이너 경력을 바탕으로 쌓아 온 모든 역량을 펼쳐 패키지, 앨범, 포스터 디자인에 차별성을 높이고 싶습니다. 시각적으로 아름다우면서도 표현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가치를 그 안에 담아내는 디자인을 추구하겠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혼자만의 노력만으로 실력을 키우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계속해서 자기 계발에 힘쓰기 위해 현재 문화콘텐츠학과 대학원 과정 중입니다. 인쇄, 패키지, 웹 디자인뿐만 아니라 영상 콘텐츠 개발 능력도 길러 앞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꼭 필요한 전문가가 될 계획입니다.

Q4.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자신의 생각 및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기술해 주세요. (500자 내외)

[with great power comes great responsibility]

문화의 힘은 인간의 정서와 행동양식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는 곧 문화 산업 종사자에게는 그 영향력에 책임 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인력과 자본을 제외하면 들어가는 물적 자원이 매우 적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앞으로 과거보다 폭넓은 방향으로 다각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우수한 콘텐츠는 전 세계에 K-pop 열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앞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젊은이들에게 건강하고 올바른 영향력을 주는 방향을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큰 힘에는 큰 책임감이 따른다는 말처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젊은이들의 미래를 생각하고, 화려하고 아름다운 것을 추구하거나 재미와 멋을 추구하는 것도 좋지만 엔터테인먼트 기업과 종사자들은 도덕적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코레일]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코레일 취업 자기소개서



직무 : 사무/일반

Q1. 평소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점과 그런 노력을 하게 된 계기를 작성해 주십시오.

교내 청소 근로자분들을 위한 쉼터를 마련해드린 경험이 있습니다. 청소근로자로 근무하는 친척어른이 있어, 그 영역이 얼마나 취약하고 업무 환경이 열악한지 평소에 잘 알고 있었습니다.

학교에 다니면서 교내에 청소 근로자분들이 쉬는 시간에 마땅히 쉴 장소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평소 친척분의 얘기를 들으면서 이러한 환경에 대해 많이 알고 있었기에 그분들을 돕기 위해 먼저 SNS와 학교 게시판에 정보 글을 게시하여 많은 학생에게 현재 상황을 알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학교 관련 부서에 계속해서 문의와 요청 글을 남기며 상황을 전달하였고, 앞선 게시글을 통해 많은 학생이 알게 되어 쉼터 마련을 요구하는 학생 수가 많아졌고 그 결과 청소 근로자 분들을 위한 쉼터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작은 노력이 세상을 조금 따뜻하게 바꾼 것 같아, 굉장히 뿌듯하게 여기는 경험 중 하나입니다.

Q2. 본인의 역할이나 존재가 크게 드러나지 않는 상황에서 팀을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한 경험을 구체적인 상황 및 이유와 함께 기술해 주십시오

저는 신입생 때 학과에서 준비한 부스 운영에 참여했습니다. 축제 당일, 부스가 운영되는 도중 많은 인파가 몰리게 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설거짓 거리가 쌓여 부스 운영에 차질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대부분 설거지를 기피했기에 일거리는 점점 쌓여갔습니다. 저는 혼자라도 조금씩 하다 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에 먼저 설거지를 시작 하였습니다. 이후에는 위생과 빠른 부스 정리를 위해 쓰레기 정리, 그리고 주방 정리를 하였습니다.

이처럼 설거지와 쓰레기 정리 등은 많은 사람이 기피하고 그 과정이 눈에 잘 띄지 않지만 누군가가 꼭 해야 하는 일이라 생각되었고 제일 먼저 나서서 시작하면 다른 사람들도 보고 동참하리라 생각되어 자발적으로 먼저 움직이게 되었습니다. 비록 사람들이 저의 노력을 다 알지는 못했지만, 저의 행동으로 인해 행사 종료 후 빠르게 정리되는 부스를 보며 보람을 느꼈습니다.

Q3. 다양한 유형의 사람을 상대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서술하고, 지원자가 해당 역량을 발휘하여 상대방을 만족시켰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빠른 상황 판단과 많은 경험에서 나오는 대인관계 스킬이 필요 역량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6개월 동안 콜센터 아르바이트를 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밀려오는 전화와 미숙한 일 처리 때문에 고객들의 불만이 늘어나면서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동료들에게 모르는 점은 물어보고 또 배운 점은 기록하여 같은 실수를 줄이고, 일을 처리하는 속도를 높였습니다. 3개월 차에 고객이 화가 난 상태에서 오배송 문의에 대한 콜이 들어왔습니다.

저는 이전 경험을 바탕으로 빠르게 회사와 연락하여 조율 끝에 다시 올바른 물품과 함께 서비스 물품, 사과의 내용을 담은 작은 쪽지를 동봉해 보내드렸습니다. 그 결과 CS를 제기했던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었고, 문제에 대해서도 잘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Q4. 지원 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지원자의 전문성(장점)을 소개하고, 전문성 향상을 위한 그동안의 노력과 입사 후 코레일 기여 방안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가장 큰 장점은 사무 직무에 대한 많은 경험이 있다는 것 입니다.

저는 3년 동안 국가 근로장학생으로 일하며 다양한 사무 행정 처리 경험과 학생들의 문의 사항을 파악해 해결한 경험이 많습니다. 또한 국가 근로장학생으로 오랜 기간 일을 해왔기 때문에 사무 행정 일 외에도 새로 들어온 근로장학생들에게 인수인계와 관련 교육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졸업 후에는 사무 직무 인턴 생활을 6개월간 하면서 국가 근로장학생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사무영업에 대한 경험과 노력을 바탕으로 입사하여 코레일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불편함은 방지, 또는 신속하게 해결하고 지속적인 팀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회사를 더욱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또한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노력하여, 선두에서 객실 및 화물칸을 이끌며 철로를 달리는 힘찬 동력차와 같은 인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제주항공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제주항공 취업 자기소개서



직무 : 일반

Q1. 제주항공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귀하께서 제주항공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기술해주십시오.* [100자 이상 1000자 이내]

제가 제주항공에 지원한 것은 평소 항공 산업을 동경해왔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하늘을 나는 멋진 비행기나 멋진 항공사, 승무원 등을 동경하여 항공 산업을 동경하곤 하지만 저는 조금 달랐습니다. 저는 시간과 인력, 안전과 효율성 등 모든 것이 철저히 맞물려야 하는 항공 산업의 기계적인 합리성이 마음에 들어 항공 산업을 동경하게 되었습니다. 고객의 안전과 편리를 보장하기 위해서, 항공 산업 종사자들은 철저히 원칙과 시간 등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철저함을 동경하여 저는 제주항공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제주항공에 적합한 인재인 까닭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평소 철두철미한 사람으로 유명합니다. 제가 한 말은 철저히 지키고, 약속이나 시간을 지키는 것을 중시하고, 허투루 말을 뱉지 않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의 성격은 한 번의 실수가 큰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는 항공 산업에 종사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는 항상 남을 돕고자 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일을 할 때 남들의 사정을 한 번 더 생각하고, 크게 힘든 것이 아니라면 제가 남들보다 한 번 더 움직여 타인의 일을 덜어주고자 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공 산업은 다양한 주체들이 서로 협력하여 일하는 산업입니다. 항공기의 편리하고 안전한 운행을 위해서는 항공기 운항에 직접 관여하는 분들뿐 아니라 지상직 직원이나 공항 직원, 심지어는 고객의 협력도 필요합니다. 저는 항상 남들을 도움으로써 이러한 각 주체와 우호적 관계를 맺고, 협력이 필요한 일을 할 때 자연스럽게 도움을 주고받음으로써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항상 철저한 저의 특성과 남들을 도우려는 태도를 바탕으로 제주항공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Q2.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본인의 차별화된 강점을 기술해주십시오.* [100자 이상 1000자 이내]

제가 승무원 편조 스케줄러 업무에 지원하게 된 것은 이 업무가 철저한 시간 관리를 중시하는 제 성향과 딱 맞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소위 말하는 ‘딱 맞아 들어가는’ 상황을 좋아했습니다. 오차 없이 맞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처럼 idle 이 없이,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것이 준비된 상황을 만드는 것이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일 중 하나입니다. 승무원 편조 스케줄러 업무는 승무원의 효율적 스케줄 활용을 위해서 일정을 편성하고 조정하는 업무입니다. 이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최적화(Optimization)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여러 조건의 조정을 통하여 최적화를 이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제가 평소 좋아하고, 자신 있어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저의 재능을 살리기 위하여 승무원 편조 스케줄러 업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승무원 편조 스케줄러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제가 가진 특장점은 최적화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서 동시에 사람을 잊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승무원 편조 스케줄러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승무원의 효율적 배치와 편성을 고려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최적화를 달성해야 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잊어서는 안 되는 점이 있습니다. 승무원은 모두 각자의 니즈와 감정, 동기를 가진 사람이라는 점입니다. 단기적인 효율성도 물론 중요하지만, 너무 단기적 효율성에만 치중하여 사람에 대한 이해를 게을리한다면 이것은 장기적인 효율성 하락이라는 결과로 나타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대학교 시절부터 많은 아르바이트 경험 및 학생회 경험, 동아리 회장 경험 등을 통하여 많은 사람을 만나고 그들의 니즈, 감정을 접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더러는 그들의 요청을 들어주고, 더러는 그들의 요청과 부딪혔지만 모든 과정이 사람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살려 사람을 잊지 않는 편조 스케줄러 업무를 하고 싶습니다.

Q3. 본인 성격의 장단점을 기술해주십시오.* [100자 이상 1000자 이내]

제 성격의 장점은 매사에 철저하여 주위 사람으로부터 신뢰를 얻는다는 점입니다. 저는 신뢰가 매우 중요한 재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신뢰는 쌓기는 어렵지만 잃기는 쉽고, 한 번 잃은 뒤 다시 쌓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 만큼 어렵다는 것이 저희 부모님의 가르침이었고, 또 지금의 제 지론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지론을 바탕으로, 저는 항상 신뢰를 잃지 않는 삶을 살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약속한 것은 철저하게 지키게 되었고, 설령 농담일지라도 함부로 허튼소리를 하지 않으려고 항상 조심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시간 약속은 모든 약속 중 가장 중요하고, 어겼을 때 치명적인 약속이라고 생각하여 절대 어기지 않으려고 합니다. 이러한 특성 덕에, 저는 주위 사람들에게 말한 것은 무조건 지키는 믿을만한 사람이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오랫동안 사무 보조 아르바이트를 하며 업무상 한 약속은 더욱 철저히 지켜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러한 생각에서 비롯된 신중한 태도는 제가 업무를 수행하면서 높은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주었습니다. 제 성격상의 단점은 다른 사람을 잘 믿는다는 점입니다. 저 자신이 신뢰를 지키려고 노력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저는 다른 사람들 또한 성실하게 신뢰를 지킬 것이라고 쉽게 기대하곤 합니다. 그러다 보니, 사람을 너무 쉽게 믿어 손해를 보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한 예로, 저와 같이 아르바이트하던 동료가 연휴를 길게 쉬기 위하여 아프다는 거짓말을 하고 근무 교대를 요청했던 일이 있습니다. 하루 만에 갑자기 병에 걸렸다는 것이 이상한데도, 저는 그 말을 믿고 근무를 바꿔주었을 뿐 아니라 식사는 하는지 걱정되어 기프티콘으로 죽을 보내주기도 했습니다. 미안해진 동료가 사실을 말해준 다음에야 속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저는 업무와 생활을 구분하여 일상생활에서는 사람을 잘 믿더라도 업무에서는 한 번 더 의심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4. 본인의 최근 5년 성취경험 중, 제주항공의 핵심가치를 발휘한 사례를 찾아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안전/팀워크/도전/저비용/신뢰 중 택1)* [100자 이상 1000자 이내]

대학교 시절 신뢰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대학교 때 단과대 학생회 임원으로서 다른 학교와의 대외 협력 활동을 주도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 신뢰의 중요성을 직접 경험하였습니다. 2학년 때, 저희 단과대는 인근 학교의 동일한 단과대들과 연합하여 학과 전공과 관련된 대형 캠페인 및 행사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의욕적으로 사업을 진행하였으나, 서로 다른 학교의 이견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계속해서 갈등이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예산 관련 협조가 어려웠습니다. 모든 비용 집행을 1/n으로 하기가 어려워 그때그때 집행 방식 및 주체를 결정하다 보니 서로 상대방이 적은 예산을 부담하려 한다는 의심을 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한 부분에서 신뢰가 틀어지자 다른 부분에서도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일정 조율, 장소 확보 등 모든 문제에서 서로가 상대방이 자신만 유리하게 일을 진행하리라고 의심하고 일단 반대하고 보는 통에 일의 진행이 더뎌졌습니다. 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우리가 먼저 상대를 믿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저희 단과대 내부에서는 그러면 우리만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 아니냐는 반대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저희가 먼저 신뢰를 보이지 않으면 이러한 꼬리를 무는 의심의 고리를 끊을 수 없다고 단과대 학생회 위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긴 설득과 논의 끝에, 저희가 먼저 저희 단과대의 전체 재정과 예산 편성, 집행 현황을 상대방에게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저희가 먼저 신뢰를 보내자, 의심의 눈초리도 차츰 거두어졌습니다. 결국, 다른 학교 단과대들도 같은 방식으로 자신의 재정을 공개하였습니다. 사실 악의적인 행위를 한 사람은 없었다는 것이 밝혀졌고, 서로 오해하였던 부분에 대해 사과가 오가기도 했습니다. 결국, 예산 문제는 적절히 합의될 수 있었습니다. 가장 첨예하던 갈등이 해소되자 연합 사업 또한 원활히 진행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저는 신뢰의 중요성과, 신뢰를 얻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Q5. 인사담당자로서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과 꼭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 기술해주십시오.* [100자 이상 1000자 이내]

저는 인사 업무에 대해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인사 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서는 직원들의 신뢰를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사는 많은 직원의 처우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가장 민감한 문제이고, 그런 인사에 대한 신뢰가 없으면 분명히 인사담당자에 대한, 더 나아가 조직에 대한 불만이 발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사담당자는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이러한 원칙을 지켜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첫째로, 임기응변이나 거짓으로 상황을 모면하려고 하기보다는 솔직한 태도를 보여야 할 것입니다. 당장 거짓으로 상황을 넘어가더라도 상실된 신뢰는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일정한 원칙을 두고 그 원칙에서 크게 어긋나지 않게 개별 건을 처리해야 할 것입니다. 인사담당자가 원칙을 철저히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직원들도 인사가 인사담당의 재량이 아닌 원칙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인지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셋째로, 섣불리 인사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호불호, 인사의 세부 내용 등을 입에 올려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인사담당자가 사견을 자꾸 밝히면 그의 행동에 대한 의심이 생길 수 있으며, 인사담당자가 인사에 대한 비밀을 제대로 지켜주지 못한다는 오해를 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넷째로, 설령 불만이 있더라도 회사의 인사 시스템에 대한 비판을 직원들 앞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인사담당자도 한 명의 직원인 만큼 회사의 경영 방식이나 인사 운영 방식에 불만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직원들 앞에서 공공연히 밝히게 되면 직원들의 신뢰도는 급전직하할 수밖에 없습니다. 인사담당자 자신조차도 옹호하지 못하는 인사 시스템을 믿어줄 직원은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인사 업무에는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뢰는 얻기는 어렵지만 잃기는 쉽고, 한번 잃고 나면 회복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이러한 점을 기억하고 인사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한항공 합격 자기소개서 예시

대한항공 취업 자기소개서



Q1. 본인이 직장을 선택할 때의 기준을 명시하고, 대한항공을 선택하게 된 사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600자 이내)

저는 단순히 정량적인 조건이나 사회적 지위가 높은 직업보다는 제가 진정으로 좋아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회사에 취직하면 앞으로의 인생 대부분을 그 회사에서, 그 회사의 일을 생각하며 보내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진심으로 즐길 수 있는 일을 하게 되면 그 시간이 모두 꿈을 이룬 행복한 시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는 저의 만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제가 일을 대하는 태도나 일에 쏟는 열정에도 영향을 미쳐 장기적으로 저의 직업인으로서의 성취도를 결정하기도 할 것입니다. 제가 대한항공에 입사하고자 하는 것 또한 이러한 이유에서입니다. 저는 어린 시절 과학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를 매료시킨 것은 엄청난 무게에도 하늘을 나는 비행기였습니다. 김포공항과 크게 멀지 않은 곳에 살아 항상 비행기를 볼 수 있었던 환경 또한 저의 비행기에 대한 흥미의 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흔히 친구들이 관심을 두는 아이돌 가수의 이름 대신 비행기의 이름이나 특징, 공항의 위치 등을 외우는 것이 제 취미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흥미를 바탕으로 대한항공에 입사하여, 직업적 성취와 제가 좋아하는 것을 연결하고 싶다는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Q2. 살아오면서 본인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던 경험을 그 결과 (무엇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와 함께 기술하시오(600자 이내)

대학교 시절, 학회 홍보 활동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성과를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재무학회 활동을 적극 수행하며 3학년 때는 회장을 맡기도 하였는데, 그 해의 신입 회원 유치 홍보 활동에서 저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활용하였습니다. 아이디어를 내기 전, 먼저 지금까지 홍보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던 이유를 분석했습니다. 과거 자료 및 인터뷰를 통해, 재무는 어려운 분야라는 선입견과 이러한 선입견에 의한 두려움이 가입을 막는 요인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가 선택한 방법은 Gamification이었습니다. 학생들에게 친숙한 게임을 통해 재무가 무엇인지, 재무학회는 어떤 것인지를 보여주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학회 홍보 행사에서 저는 과거처럼 자료를 나눠주는 대신 간단한 재무 퀴즈로 이루어진 방 탈출 게임 부스를 구성했습니다. 문제는 상식적, 직관적으로 맞출 수 있는 것들로 준비하여 재무가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고,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임을 보여주었습니다. 간단한 상품을 준비하여 참여도를 높이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해당 시기에 최근 몇 년 사이 가장 많은 신입 부원 지원자가 몰렸습니다.

Q3. 함께 일하고 싶은 유형과 함께 일하기 싫은 유형을 기술하고, 그 두 유형의 사람들과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600자 이내)

제가 조직 생활에서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은 팀플레이에 능한 사람입니다. 능력이 아주 특출나지 않더라도 자기 맡은 바를 다하고, 팀의 분위기를 해치지 않고, 항상 협조적인 자세로 타인을 돕는 사람과 같이 일할 때 높은 능률을 낼 수 있었습니다. 반면, 남들보다 조금 뛰어나다고 해서 오만하고 비협조적인 태도로 업무에 임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것은 다소 꺼려집니다. 학회에서 재무 공모전을 준비하며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저희 팀은 저까지 총 네 명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그 중 두 명은 협조적이고 겸손한 사람이었던 반면 한 명은 팀보다는 개인의 의견을 우선시하는 성향의 학회원이었습니다. 서로 다른 성향이 있는 사람들을 조율하기 위하여 저는 협조적인 참가자에게는 솔직하게 협조를 구했고, 그렇지 않으면 협조를 해야 하는 당위성을 집중적으로 강조하여 협력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처럼 제가 싫어하는 유형의 사람이더라도 그의 스타일을 선제로 파악하고, 이를 바꾸려 하기보다는 잘 활용하여 접근법을 달리한다면 싫어하는 사람과도 부드럽게 협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4. 대한항공이 글로벌 항공업계를 선도하기 위하여, 현재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영업, 노선전략, 서비스, 마케팅, 고객경험, 재무, 정비, 항공기 생산 등 여러 업무 분야 중 1 가지만 선정하여 기술 [열거된 분야 외 자유롭게 선정 가능])(600자 이내)

저는 대한항공이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의 항공사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더욱 개선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것들을 보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글로벌 성장 트렌드에 맞는 성장 노선 및 서비스의 선제 확보입니다. 먼저 지역적인 성장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최근까지 글로벌 경제 성장의 축은 중국이었으나, 이제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 국가의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의 경제가 급격히 성장할 경우 여객 및 물류의 이동 수요 또한 늘어날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선제로 대응하여 해당 지역에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노선을 개발한다면 대한항공의 미래 성장에 주요한 동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산업적으로 보면, 5G 시대의 개막, 바이오 의약산업의 대두, 전기차 발전에 영향을 받은 배터리 수요 증대 등 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물류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규모 물류는 선박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처럼 신속한 운송이 필요한 고부가가치, 정밀 물류 분야에서는 항공기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류 수요에 남들보다 먼저 신속하게 대응하여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취업 자기소개서 예시 모음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위에 원하는 기업이 없다면 자기소개서 예시 사이트 인크루트를 통해서 무료로 열람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취업을 성공하시고 자신이 원하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한발짝 다가갔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서류전형에 통과해야 면접도 볼 수 있으니 서류에 만전을 가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