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전세자금대출 3종류 비교(버팀목vs중기청vs카카오)

오늘은 청년 전세자금대출 비교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 19세 ~ 만 34세 이하의 청년들이 전세 집을 구하고자 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이 바로 버팀목, 중기청, 카카오입니다.

오늘의 글을 읽으시면 어떤 대출이 나한테 더 적합한지, 상황에 맞게 판단이 가능해지실 겁니다. 또한 간단한 팁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버팀목, 중기청, 카카오 순서로 청년 전세자금대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청년 전세자금대출

첫번째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주택도시기금의 대표적인 청년 전용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8가지 조건을 충족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1. 주택임대차 계약(부동산계약) 후 보증금 5% 이상을 지불해야함.
  2. 만 19세이상 만34세 이하의 세대주(단, 셰어하우스는 세대주가 아니어도 됨)
  3. 주택 임대차 계약서상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
  4. 주택도시기금과 은행의 전세자금대출 혹은 주택담보대출 이용한 적이 없어야함.(중복대출X)
  5.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연소득이 5000만원 이하.(신혼부부는 6000만원 이하.)
  6. 순자산 3억 2500만원 이하.(해당년도기준)
  7. 연체나 부도 등 대출 신청인의 신용도의 문제있을시 신청 불가
  8. 공공임대 주택 입주하고 있는 경우 신청 불가

연소득은 세후기준이 아닌 세전 기준이라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연소득은 급여 내역서의 총 금액으로 환산하여 계산하시면 됩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전용 면적이 85제곱미터 이하여야하며 보증금은 1억원 이하여야합니다.(쉐어하우스는 면적 상관無).

대출 한도는 7000만원까지이며 전세 금액의 80%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1년 미만의 재직자라면 대출 한도가 적어질 수 있습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
2천만원 이하 1.5%

2천만원 초과
4천만원 이하

1.8%
4천만원 초과 2.1%

대출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이 2000만원 이하면 1.5%이며 2000만원 초과 4000만원 이하일 경우엔 1.8%, 4천만원 초과시엔 2.1%입니다.

구분 (중복 적용 불가)
청년버팀목 전세자금대출
  1. 연소득 4천만원 이하 기초생활 수급권자/차상위 계층 : 1.0%

  2. 연소득 5천만원 이하 한부모가구 : 1.0%

  3. 장애인/노인부양/다문화가구 : 0.2%

만약 대출 금리가 생각보다 높다면 금리우대를 통해 대출 금리를 낮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소득 4000만원 이하의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 계층은 1.0%의 금리를,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의 한부모 가구도 1.0%의 금리를, 장애인이나 다문화 가구는 0.2%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우대금리는 중복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구분 (중복 적용 불가)
청년버팀목 전세자금대출

1. 주거안정 월세대출 성실납부자 : 0.1%

2.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 : 0.1%

3. 다자녀/2자녀/1자녀가구 : 0.7%/0.5%/0.3%

4.청년가구 : 0.3%

*청년 가구 : 만 25세 이하 전용면적 65m제곱이하, 보증금 7천만원 이하의 단독 세대주

다만 추가우대금리사항은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주거안정 월세대출 성실납부자,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 다자녀/2자녀/1자녀가구, 청년 가구에게는 각각 우대금리가 추가로 적용됩니다.

하지만 최종금리가 1.0%미만이더라도 1.0%까지 적용되니 최대 금리는 1.0%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청년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이용기간은 2년입니다. 다만 4회 연장이 가능하여 10년까지 가능합니다. 만약 10년 이용 후 미성년자 자녀가 생긴다면 1자녀당 2년 추가, 최장 20년까지도 가능합니다.

대출 상환방식은 일시상황 or 혼합(균등)상환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구분 내용
청년버팀목 전세자금대출

1. 온라인 :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가능

2. 오프라인 : 우리, 국민, 기업, 농협, 신한은행 방문 후 창구에서 상담 가능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청년 전세자금대출 비교

두번째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중기청대출이라고도 불리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은 중소기업 취업 청년을 위한 주택도시기금의 대출상품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과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대부분 비슷하나 몇가지 차이점만 아시면 됩니다.

구분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대출
나이 만 34세까지 연장가능 병역의무 이행시 만 39세까지 연장가능.
소득 5천만원이하 5천만원이하(외벌이 가구 또는 단독세대주 경우 3천 5백만원 이하)
자격 조건 없음 (대출 접수일 기준) 중소기업 재직자 또는 청년 창업자
대상주택
  • 대상주택 :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

  • 대출한도/금리 : 최대 7천만원/1.5%~2.1%

  • 대상주택 : 임차보증금 2억원 이하

  • 대출한도/금리 : 최대 1억원 /1.2%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과 버팀목 전세자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소득에서 외벌이일 경우 소득 기준이 높아진다는 것이며 대출한도가 버팀목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또한 금리도 더 낮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중기청 대출을 받는 것이 좋으며 만약 소득과 같은 문제로 자격이 안된다면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으로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청년이라면 더 많은 대출금과 좋은 금리로 전세자금 대출을 받으실 수 있는 것입니다.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청년 전세자금대출 종류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은 모바일로 간편하게 전세자금을 빌릴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은 만 19세이상 만 34세 이하의 무주택 청년이라면 누구나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소득이 없거나 재직기간이 1년 미만으로 짧아도 정상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만 카카오 뱅크 전세자금대출은 부부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여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중기청

카카오뱅크 전세자금 대출의 대상 주택은 수도권은 임차보증금 7억원 이하, 수도권 이외의 지역은 5억원 이하인 주택이어야합니다.

카카오뱅크 전세자금 대출은 최대 2.2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1년에서 3년이내에 상환해야 합니다. 다만 임대차 계약을 연장하는 경우 대출 기간도 연장이 가능합니다.

대출 상환방법은 만기 일시상환으로 스마트폰으로 인증서와 서류만 제출한다면 검토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 고정금리vs변동금리

청년 전세자금대출 썸네일



우리가 대출을 받을 때 가장 주의해야할 사항이 이 대출상품이 고정금리냐 대출금리냐입니다.

고정금리는 내 대출이 만기가 될 때 까지 금리가 고정되어 바뀌지 않습니다. 반대로 변동금리는 대출 만기 전까지 금리가 오른다면 같이 오르게 됩니다.

최근 미국이 고정금리를 올리면서 한국도 금리를 슬슬 인상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무조건 고정금리 상품이 유리합니다.

위의 제가 소개드린 것들 중 고정금리는 중기청과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며, 변동금리는 카카오 전세대출입니다. 보통 큰기관에서 하는 대출은 대부분 고정금리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금리가 내릴 것 같으면 변동금리를, 오를 것 같으면 고정금리를 선택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종합적으로 봤을 경우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 중기청 전세자금 대출 > 카카오 전세자금 대출 순으로 무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빠른 대출 실행이 필요하다면 카카오가 유리할 수도 있구요. 2023년을 대비하면서 내집마련 꼭 성공하시길 바라며 아래의 추가적인 청년 지원 정책을 살펴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