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방법 9단계(환급금 100%받기)

오늘은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환급금 100% 받는 방법 및 후기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평생직장은 이제 옛말이라고 하죠. MZ세대는 3명 중 한명이 조기 퇴사를 한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이유로는 ‘기성세대와 맞지 않아서’, ‘성장 가능성, 비전이 없어서’ 등의 이유로 퇴사합니다.

따라서 청년 내일채움공제라는 굉장히 괜찮은 제도임에 불구하고 만기까지 회사에 다니기 스트레스를 받아 많이 중도해지를 합니다.

따라서 이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환급금 100% 받는 방법을 아셔야 손해 없이 해지가 가능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청년 내일채움공제를 해지 할 때 환급금은 자신의 귀책 사유로 퇴사하는지, 회사의 귀책 사유로 퇴사하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중소기업 귀책일 땐 청년 근로자가 정부지원금, 공제부금을 모두 수령합니다.

반대로 청년근로자 귀책일 땐 근로자 납입금, 정부지원금만 청년근로자가 수령하고, 중소기업 기여금은 기업이 수령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사유에 따라서 나눠지지만 청년근로자가 사망하거나 업무상 재해로 불가피한 경우 모두 청년근로자가 수령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만기 신청



※ 20년 1월 27일 이후 가입자는 공제를 시작하고 12개월 이내에 중도해지 시 모든 정부지원금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그 이전에 가입하신 분들은 3개월 이전에 중도해지 시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참여자 귀책 시, 공제부금 실 적립월에 비례해서 정부지원금을 받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근로자(핵심인력)만의 미납액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미납액도 포합 됩니다. (중도해지 전 기업 적립금을 확인하지 않으면 큰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기업 귀책 시, 그동안 적립된 정부지원금을 모두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기업은 인위적 감원을 하는 것이기에 그만큼 앞으로의 정부지원정책에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구분 책임사유
기업의 책임에 따른 해지

■ 중소기업 휴폐업, 부도, 해산
■ 공제사업과 연계한 부당한 임금조정
■ 권고사직, 불공정 계약 파기
■ 중소기업의 경제적 부담
■ 중소기업 연속 6개월 이상 미납
■ 중소기업이 공제가입 이후 대기업으로 분류

근로자(참여자)의 책임에 따른 해지

■ 핵심인력 창업에 의한 퇴직
■ 핵심인력 이직에 의한 퇴직
■ 핵심인력 학업에 의한 퇴직
■ 핵심인력의 경제적 부담
■ 핵심인력 연속 6개월 이상 미납
■ 부정수급 등 불법행위
■ 핵심인력의 사업자등록

기타 ■ 핵심인력 사망, 업무상 재해 등 불가피한 사유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방법

중도해지 신청방법은 모바일과 PC로 가능하며 유선 전화로는 불가능합니다.

실제로 해 본 결과 모바일 앱으로 하는 것은 제약이 많아서 PC로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청년, 재직 내일채움공제 해지방법 둘 다 동일합니다.

[중도해지 전 확인 사항]

1. 청년내일채움공제 미납금이 있는지 확인

2. 공인인증서 필요

3. 퇴사한 이유에 대한 증빙서류 챙기기

PC로 해지하는 방법



1. 내일채움공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오른쪽이 아닌 왼쪽의 ‘청년내일채움공제 바로가기’를 접속해주세요.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신청

2. 개인회원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공인인증서 필요)

청년내일채움공제 2022

3. 오른쪽 위 ‘마이페이지 – 상품 계약 관리’ 클릭해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3년

4. 자신의 계약내역이 보여지는데요, 선택 후 ‘계약취소/중도해지’를 클릭해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기업 조회

5. 신청서 확인 후 사유발생일에는 퇴사일을 적어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6. 근무기간 및 납입금액에 따른 해지환급금을 확인하고 증빙 서류 역시 확인해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연봉

[계약 취소, 중도해지 사유별 증빙서류 예시]

청년내일채움공제 서류

7. 청구사유를 입력합니다. 참고로 기업과 참여자의 청구 사유가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내일채움공제

8. 신청 후 회사 역시 중도해지를 신청했는지 전화로 확인해줍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개인+기업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기업 역시 해지를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자신이 오래 전에 신청했는데 진행이 되지 않는다면 인사과에 전화해보시거나 내일채움공제 운영기관에 전화해보시길 바랍니다.

9. 영업일 기준 30일 이내에 해당 은행으로 돈이 들어오니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만약 글로 잘 이해가 안된다면 아래의 유튜브를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청년 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에 대해서 정밀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인생의 딱 한 번 뿐인 기회이기 때문에 포기하면 조금 아깝지만, 그래도 직장내 스트레스 만큼 심한 것은 없습니다.

그 정부지원금이라는 금액이 과연 자신의 스트레스를 희생시킬만큼 큰 돈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고 잘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