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hwp, word, pdf)

안녕하세요 오늘은 차용증양식 무료 다운드를 hwp, word, pdf 파일로 다운로드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돈을 빌리거나 빌려줄 때 차용증은 필수로 작성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후에 법적 분쟁 발생시 결정적인 증거로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차용증양식 무료 다운로드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용증 작성시 유의사항 9가지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 5

*일부 채무자들 중에 자신의 정보를 허위로 기재하기도합니다. 이런 경우 채무불이행시법적절차 진행 첫걸음부터 불가하게 만들 수 있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차용증 작성시에는 아래의 5가지 주의사항을 꼭 기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 1



① 문서의 모든 내용 작성은 각자 자필로 적는것이 원칙

② 충분한 협의를 거쳐 합의 내용을 기재

③ 필요하다면 양당사자간 대화녹음(제3자가 녹음하는 것은 안됨)

④ 연대보증인 및 추가 채무자의 대리인 작성시 전화통화하여 보증사실과 대리인 지정 등의 내용을 녹음

⑤ 모두 작성한 문서는 2부를(채권자, 채무자용) 분실우려 없는 장소에 보관하도록 한다.

⑥ 차용조건에 기한이익 상실 조항을 두어 미변제시 채권자에게 유리한 약정을 한다

⑦ 지연손해금의 법정이자는 “법정 최고 이자”로 기재하여 작성한다

⑧ 아래와 같은 양식이 없더라도, 메모지에 내용만 함축하여 기재해도 효력발생

⑨ 모두 적은 서류의 진위여부 확인을 위해 채무자의 신분증등을 확인

아래에서 차용증 양식 다운로드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

아래에서 차용증양식을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wp 파일이며 만약 hwp pdf 변환이 필요하신 분들은 해당 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 2

차용증 쓰는 법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 4

1. 당사자 표시 – 대여인(채권자)과 차용인(채무인)의 인적 사항(이름 / 주소 / 주민등록번호 / 전화번호)을 신분증과 대조하여 동일인 여부를 확인한 후 기재합니다.

2. 금액 – 원금을 기입하고, 금액은 착오를 방지하기 위해 한글과 숫자로 기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양식에는 돈을 받은 사람의 서명 또는 날인을 받아야합니다.

3. 이자 – 빌린 원금에 대한 연 이자인데요, 세법에서 법정이자율은 4.6%입니다.

4. 변제기일 및 변제방법 – 원금과 이자는 언제까지 지급할 것인지를 명시합니다. 변제방법은 서로 정하지 않았으면 대여인(채권자)의 현주소에서 하고. 쌍방이 서로 편한 장소가 있을 땐 대차 계약서에 그 장소를 기입하거나 대여인(채권자)의 은행 계좌번호를 기입하면 좋습니다.

5. 기한의 이익 상실 – 차용인(채무인)의 재산상태가 악화되어 채권의 회수가 불가능해지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대여인(채권자)이 변제기일 전이라도 대여금의 반환을 청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

6. 특약사항 – 당사자 사이에 특별한 약정이 있을 때 그 약정에 법률적 효력을 발생시키고자 할 때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션 템플릿 다운로드 사이트 무료 양식 7가지

이력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5가지

자기소개서 양식 다운로드 무료 14종

사직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hwp, word, xls)

만약 상대방이 차용증에 기재된 날짜를 지나 돈을 계속 안 갚는다면 지급명령신청을 시작해야합니다. 만약 채무자 인적사항이 틀리다면 민사소송을접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상대방이 갚을 마음이 없어 보인다면 소송진행 확정으로 집행, 압류는 언제라도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

오늘은 차용증 양식 무료 다운로드를 진행해보았습니다. 돈을 빌리거나 갚을 일들이 많은데요, 물론 통장이체내역이나 카톡내역으로도 돈을 빌리고 갚는 관계를 증명할 수 있지만 가장 좋은 것은 기간과 금액을 정확히 명시해놓은 차용증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만약 차용증 작성 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댓글란에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