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방법 7단계!

안녕하세요 공무원 시험 준비생 여러분들, 오늘은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 2023년 공무원 일정은 나오지 않았는데요, 하지만 매년 똑같은 시기에 원서 접수, 필기시험, 면접시험을 보기 때문에 오늘 글을 보시면 시간 전략을 짜는데 도움이 되실거라고 봅니다.

아래에서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방법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공무원 시험의 원서접수는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https://local.gosi.go.kr) 에서 진행됩니다.

또한 서울특별시 공무원 원서접수도 2022년도 제 2회 임용시험부터는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에서만 진행되는데요, 따라서 모든 지방공무원 임용시험의 원서접수는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에서만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총 소요시간 15분

1.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 접속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5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https://local.gosi.go.kr)에 접속합니다.

2. 회원가입 및 지역접속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6

회원가입 후 자신에게 해당하는 지역에 접속해줍니다.

3. 시험 응시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7

자신에게 해당하는 직종을 선택해 시험을 접수해주세요.

4. 지원사항 입력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2

지원사항을 입력해줍니다. 직종을 선택하고 응시지역과 선택과목을 선택하면 지원사항 작성이 완료됩니다. 선택과목 및 응시지역은 원서접수 일정에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5. 지원자 정보 입력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3

지원자 정보 입력을 진행해줍니다. 실수로 잘못된 정보를 입력한 경우 모든 책임은 지원자에게 있으니 꼼꼼하게 작성해주세요.

6. 사진 업로드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4

지방직 공무원 원서접수를 하기 위해서는 응시원서 등록용 사진파일(JPG)이 필요하며 접수를 완료하면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사진파일은 촬영한지 3개월 이내 사진만 가능하며 해상도는 100dpi 이상, 3.5cm X 4.5cm 크기여야 합니다

7. 원서접수 완료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001 2022 09 17T165734.989

지방직 공무원 원서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유의사항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1) 동일 날짜에 시행하는 지방공무원 임용시험 원서는 1개의 지방자치단체에만 접수할 수 있으며, 중복으로 접수할 수 없습니다. (※서울특별시 임용시험 원서를 접수한 경우, 다른 지방공무원 임용시험의 원서접수 불가)

2) 접수기간에는 기재사항(선택과목, 사진 등)을 수정할 수 있으나, 접수기간 이후에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모집단위를 변경할 경우, 결제취소 후 다시 원서접수하고 응시수수료를 결제하여야 함

3) 필기시험 응시표는 필기시험 장소 공고일부터 출력 가능하며,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local.gosi.go.kr) 에서 본인이 직접 출력하여야 합니다.

지방직 거주지 제한

지방직공무원 시험에 응시한다면, 응시 예정이라면 꼭 알아야 할 지방직 거주지제한 요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 지방직 거주지제한 요건은 서울시공무원 선발을 제외한 전 지방직공무원 시험에 해당하는 응시 요건입니다. ​

보통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지방직공무원 시험 당해 1월 1일 이전부터 최종시험일까지 지원할 지역인사람 혹은 시험에 응시하는 해 이전까지 지원할 지역의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두고 있었던 기간이 모두 합산해 총 3년 이상인 사람이 응시가 가능합니다. ​ 위 두가지 요건 중 하나만 충족하면 되나 각 시/도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8
2023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각 시/도의 지방직공무원시험과 서울시공무원시험은 원서접수 일정, 필기시험 일정만 맞추어져 있고 기타 시험 세부 공고나 단계별 합격자 발표, 면접일정 등은 모두 차이가 있습니다. ​

시/도별로 세부 시험일정에 차이가 있고 각 시/도의 사정에 따라 시험일정에 변동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응시 지역 공고문을 꼭 꼼꼼하게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지방직 공무원 원서 접수 5단계 및 거주지 제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은 공무원 시험에 합격할겁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