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 (개편후) | 복비 계산기

오늘은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부동산을 통해 집을 거래하는데요. 부동산을 이용하게 되면, 공인중개사들은 많은 집을 알아봐 주고 필요한 서류 등을 체크해 주는데요.

이에 대한 수고에 따른 비용으로 부동산에 복비를 청구합니다. 오늘은 부동산 복비 계산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10월 19일부터 부동산 중개 수수료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개편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출처: 연합뉴스

부동산 중개보수 개편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 요율은 상한요율일뿐 중개사와 협상을 통해 중개 보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협의를 통해 요율보다 적은 가격으로 수수료를 지불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거래 거래금액 상한요율 한도금액 중개보수 요율결정
매매 5천만원 미만

0.6%

25만원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거래금액 X 상한요율) 이내에서 결정되며 한도금액을 초과할 수 없다.

 
5천만원 이상 ~ 2억원 미만

0.5%

80만원

2억원 이상~6억원 미만

0.4%

없음

6억원 이상~9억원 미만

0.5%

없음

9억원 이상

1천분의 ( ) 이내 상한요율 0.9% 이내에서 서로 협의하여 결정한다.

5천만 원 ~ 2억 원의 2구간, 2억 원 ~ 6억 원의 3구간, 6억 원 ~ 9억 원 4구간, 그 이상 5구간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단, 매매의 경우 2억원 미만의 경우 상한요율이 달라지는 부분이 없이 종전대로 0.5% – 0.6% 대로 유지됩니다. 6억원 미만은 0.4%로 동일합니다. 중개 수수료 개편으로 2-9억 구간은 통일되어 0.4%가 적용이 됩니다. 만약,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를 팔거나 살 때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위와 같이 거래액에 따라 0.4~0.9% 수준에서 공인중개사에게 복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부동산 복비 계산기

복비 계산기

국토교통부에서는 각 지방자치단체에게 0.1%상한 요율 조정 권한을 주었습니다. 이 때문에 각 지역마다 적용되는 요율표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복비 계산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주택 중개보수에 관련된 내용을 찾아본 후, 정확한 요율을 적용해서 부동산 복비 계산을 해야 합니다.

부동산114 중개수수료 계산기 바로가기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네이버 부동산 복비 계산기에 접속합니다. 주택 / 오피스텔 / 주택 외 부동산 3가지 중에서 매물종류를 선택합니다.

그다음에 거래지역을 설정합니다. 거래 종류를 선택하고 금액을 입력합니다. 마지막에 협의 보수율 입력하면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부담하는 부동산 중개수수료 부담이 줄어들었는데요. 부동산 가격 상승에 따른 서민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중개수수료가 낮아졌다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거래 대금이 낮았던 구간은 그대로 유지되었고, 6억원이상부터 비용절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복비 계산이 어려우시다면 <복비 계산기>를 통해 편리하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각 지역마다 적용되는 요율표가 다르기 때문에 복비 계산이 달라질 수 있음을 유의해 주셔야 합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