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등급 혜택 7가지 총정리! | 장애인 혜택

2022년 기준 현재 신청 가능한 장애 등급 혜택은 총 780개 입니다. 그리고 현재도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하지만 대다수의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이런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우리나라의 복지제도는 ‘신청 주의’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장애인은 이런 혜택은 직접 알아보기가 힘들어 그야말로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표적인 장애 등급 혜택을 알아보고, 이후에 여러분들 스스로 혜택을 발굴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글] 기준 중위소득

[이전 글] 차상위 계층 기준 및 조건

[이전 글]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장애 등급이란?

장애 등급은 크게 신체적 장애와 정신적 장애 2가지로 분류됩니다. 신체적 장애는 다시 외부 신체 장애와 내부 신체 장애로 분류가 됩니다.

장애등급은 과거에 1급~6급까지 단계별로 세분화 되어 관리되었는데요, 최근 2019년부터는 이 등급제도가 폐지되면서 좀 더 폭넓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기존 1~3등급 장애정도는 ‘중증 장애인’으로 바뀌었으며, 4~6등급은 ‘경증 장애인’으로 명칭이 수정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장애 등급 혜택

장애 등급 혜택

장애 등급 혜택은 위에서 말씀드렸다 시피 ‘780여개’ 가까이 됩니다. 따라서 대표적인 장애 등급 혜택만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아동수당

장애로 인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지원하는 복지입니다. 만 18세 미만의 장애인 중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게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매월 7만원 ~ 20만원의 혜택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장애인 활동 지원

장애인의 자립 생활 및 사회 활동 참여 증진을 목표로 만든 지원 복지 입니다. 만 6세 이상 ~ 만 65세 미만 등록 장애인 중 활동지원등급 판정을 받은 사람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가사지원, 외출 이동 및 보조, 방문 목욕, 방문 간호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으며 바우처로 먼저 본인이 부담한 뒤 정부가 지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자세히보기

문화 누리 카드

문화, 예술, 국내여행, 체육, 도서, 영화 등 다양한 문화 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문화누리 카드 입니다.

연 10만원이 지원되며 영화 할인, 도서 할인 등 카드에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가까운 동사무소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평생 교육 바우처

장애인 뿐만 아니라 기초 수급자, 차상위 계층, 기준중위소득 65%이하 성인에게 지원되는 교육 바우처 입니다.

1인당 연간 35만원 이내로 지원되며 자격증, 학점 등 교육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활요금 지원

전화, 인터넷, 가스, 전기, 도시철도 등 생활에 필요한 요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TV수신료 또한 면제이며 간단한 신청 절차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 및 의료 지원

장애인 연금, 아동 수당 등의 증명을 위해 재진단을 받아야 하는 경우 검사비를 최대 10만원까지 지원해줍니다.

장애 정도와 상관없이 누구나 검사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장애 연금 제도

중증장애인의 근로능력 상실 또는 현저한 감소로 인하여 줄어드는 소득과 장애로 인한 추가 비용을 보전하기 위해 매월 일정액의 연금을 지급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만 18세 이상의 중증 장애인이면 신청 가능합니다.

장애수당과 달리 [장애인연금법]에 의해 보장되며, 물가상승률 등을 반영하여 매년 인상된 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애 등급별 복지 혜택 찾기

장애 등급별 복지 혜택을 직접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복지로’에서 가능합니다.

1. 아래의 복지로 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2. 가구상황에서 ‘장애인’을 선택한 뒤 검색을 눌러줍니다.

장애인 복지

3. 중앙부처, 지자체, 민간 등 다양한 장애인 복지 혜택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본인이 원하는 혜택을 찾아서 보신 뒤 담당부처에 연락을 취하시면 됩니다.

장애인 혜택

4. ‘자세히 보기’를 누르면 상세한 지원 대상 및 신청 방법 확인이 가능합니다.

장애 등급 복지


오늘은 장애 등급 혜택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만약 인터넷 사용이 어려우시다면 가까운 동사무소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요청하면 친절하게 알려주실 겁니다.

여러분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꼭 받으시고 앞으로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빕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