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기 검사 조회 방법 | 정기 검사 과태료

자동차 정기 검사 항목은 차를 운영하시는 오너 분이시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 상식입니다. 우리 생활을 편안하게 해주는 만큼 주기적으로 정기 검사를 받아야 운행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검진 시기를 놓친다면 과태료를 물 수 있으니 오늘의 정보는 꼭! 아셔야 합니다.

자동차 정기 검사 종합 검사 차이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 중 하나만 받아서 걱정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먼저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는 일정 기간마다 실시해야하는데요, 과연 어떤 것이 다를까요?

자동차 정기 검사 2

‘자동차 종합검사’는 ‘자동차 정기검사’에 배출가스 정밀 검사 항목을 추가한 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둘 중 한 가지만 받아본 사람들이 대다수인데요, 하지만 하나만 받아도 괜찮습니다.

왜냐하면 지역에 따라서 종합검사를 받아야하는 사람도 있고, 정기검사를 받아야하는 사람이 나뉘기 때문입니다.

광역시, 수도권, 포항, 청주, 천안, 전주, 창원 등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한 대기 환경 규제 지역에 속하는 차량은 ‘종합검사 대상’ 차량이고, 나머지 지역은 ‘정기검사 대상’ 차량입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과태료

만약 우편으로 안내문을 받았는데 유효기간을 넘긴다면 어떻게 될까요?

2022년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자동차 정기 검사를 더욱 강조하면서 정기검사 과태료가 2배 인상 됐습니다.

일자 과태료
~30일 이내 4만원
30일 ~ 114일 기존 과태료에서 3일에 2만원씩 추가
115일 이상 경과 60만원

 

검사 지연 기간이 30일 이내의 경우 과태료는 기존 2만원에서 4만원으로 인상됩니다.

30일 초과부터 114일까지 3일마다 가산되는 금액은 1만원에서 2만원으로 늘어납니다.

115일 이상 경과할 경우 부과되는 과태료는 기존 30만원에서 60만원으로 2배 인상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유효기간을 까먹으신분들은 꼭 자신의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을 조회해야 하는데요, 아래에서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조회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조회는 동일한 방법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과태료를 물지 않도록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조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교통안전공단 (https://www.kotsa.or.kr/main.do)에 접속합니다.

2. 자동차 검사 예약을 클릭합니다.

자동차 정기 검사 5

3. 자신의 자동차 등록번호와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한 후 검색을 눌러주세요.

자동차 정기 검사 7

4. 그러면 아래와 같이 자신의 유효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정기 검사 6

만약 유효기간이 도래했거나 지났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자동차 검사 예약을 진행해야 할 겁니다. 자동차 검사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자동차 정기검사 주기 및 비용

자동차 정기 검사 비용

자동차 검사 비용은 위와 같으며, 자동차 정기 검사 민간 검사소에서는 다소 가격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국가에서 지정한 자동차 검사소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검사 시간은 약 20분 정도 소요되며, 앞에 대기자가 많을시 1시간 이상 소요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약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예전에는 예약시 수수료가 1,200원씩 할인되었지만, 현재는 사라진 상태입니다.

하지만 검사소에서 기다리기 싫으신 분들은 필히 미리 예약을 하고 가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정기 검사 1

오늘은 자동차 정기검사 대행 및 정기검사 준비물을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1년마다 검사 유효기간을 찾는게 힘드신 분들은 문자 알림서비스를 필히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검사 항목에는 배출가스, 계기, 자가진단센서, 주행 및 조향 계통, 브레이크, 냉각수 등 다양한 항목을 검사하니 꼭 일정기간마다 검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시간에는 자동차 검사 예약 방법과 자동차 검사 이력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즐겨찾기 하시고 항상 좋은 정보를 받아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