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명의이전 방법 및 비용, 서류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 및 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이쓰던 차를 넘겨받게 되면 반드시 자동차 명의를 이전해야합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전 주의해야할 사항도 많은데요, 자동차 명의이전은 자동차 등록사업소나 시청,군청,읍사무소 방문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늘의 글을 읽으면 자동차 명의이전을 문제없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동차 명의이전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명의이전이란?

자동차 명의이전

과거에는 가족간 자동차를 물려주거나 지인의 차를 받아 사용했기 때문에 자동차 명의이전을 많이 했는데요, 최근에는 중고차를 직거래하기 시작하면서 자동차 명의이전을 찾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자동차 명의이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자동차가 공동명의가 아닌 한 명의 명의여야하며 양도시 과태료, 범칙급, 압류, 저당의 내용이 없어야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신청기한

1. 매매 : 매수한 날부터 15일 이내

2. 증여 : 증여를 받은 날부터 20일 이내

3. 상속 : 상속개시일부터 6개월 이내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 5단계

자동차 검사 비용, 가격 정리(종합, 정기)

자동차세 연납신청 및 납부 방법 2가지

자동차 종합 검사 비용, 예약, 과태료 3가지 총정리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

중고차매장에서 거래하게되면 딜러를 통해 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지만 가족이니 친지, 직거래하는 경우 직접 명의이전을 해야합니다. 명의 이전 등록은 개인간 거래 시 판매자, 구매자가 직접 이전할 수 있습니다. 차량등록사업소로 방문하면 당일 이전이 가능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양도인 (차를 판매하는 사람)

– 신분증 / 자동차등록증 / 인감도장
/ 인감증명서 / 등본 / 자동차세완납증명서 ​

양수인(차를 사는 사람)

– 신분증 / 도장 / 등본 / 보험가입증명서


자동차 명의이전은 가까운 자동차 등록관청 및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셔야합니다. 구청의 경우에는 자동차 등본민원실로 가면 되고 차량등록사업소 역시 가까운 곳으로 검색하셔서 거주지역 상관없이 갈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



차량을 사는 사람인 양수인이 준비하는 서류는 신분증과 자동차보험가입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자동차보험은 차량을 넘겨받기 전에 가입받아있어야합니다. 만약 구청에서 신청시 보험가입증명서가 전산으로 확인되어 따로 증명서를 가지고 갈 필요가 없습니다.

대리인이 방문할경우에는 대리인의 신분증과 인감날인한 위임장, 인감증명서, 인감도장이 필요합니다. 단 2.5t이상의 홤루차나 특수자동차는 해당 차량의 차고지신고필증을 추가적으로 제출해야합니다.

상속으로인한 명의이전시에는 사망자가 양도인의 개념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망자의 제적등본과 상속자를 제외한 다른 가족들의 공증 혹은 상속포기각서를 준비하면 됩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비용



차를 파는 사람인 양도인은 신분증과 자동차 등록증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되는데요, 대리인이 참석할 경우에는 자동차 등록증, 자동차매도용인감증명서, 인감도장,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법인 양도일경우에는 등기부등본 그리고 사업자등록증사본이 필요합니다. 양도증명서는 양도인과 양수인 사이의 거래를 입증하는 증명서로 차량등록관청에 비치된 서류를 이용하여 제출하시면 되며 인감날인을 진행해야합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서류



자동차 등록증은 이전하는 차량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기위해서 필요한데요, 만약 가지고있지 않다면 민원24 혹은 자동차 민원 대국민 포털을 통해 온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서류이전시 명의이전 할 차량의 총 킬로수가 필요하니 적어가거나 사진을 찍어가시면 바로 기입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비용

자동차 명의이전 수수료

자동차 명의이전비용은 취득세와 인지세가 필요합니다. 취득세는 과세표준*세율(차량매매가격의 0~7%)로 적용되며 추가적으로 인지세 3000원이 부과됩니다. 즉 비싼차일수록 자동차명의 이전비용이 많이듭니다. 차량 매매가를 조회하시려면 국세청 홈택스에서 스용차가액조회를 통해 매매가를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명의이전 자주묻는 질문

Q. 보험 가입 증명서 없이도 자동차 명의 이전되나요?

A. 차량 명의를 변경하더라도 보험은 명의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 따라서 지분율 상관없이 차량을 공동명의로 변경하시거나, 차주분 이외의 다른 분께 1%이상의 차량 지분을 명의 이전하셔야만 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 보험 가입은 차량 명의 이전 하루 전에 가입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Q. 가족간 명의이전 하려고 하면 어떻게 합니까?

A. 가족간 명의이전 절차는 개인간 이전등록 절차와 동일합니다. 구비서류 : 이전등록신청서, 자동차양도증명서, 양수인 명의 책임보험 가입(전산확인 가능)

Q. 법인 차량을 개인 명의로 이전방법은?(명의 이전시 법인과 개인 각각 필요한 서류, 세금 또는 비용은 얼마인지?)

A. ■ 법인 명의에서 개인 명의로 이전등록 신청하는 경우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공통서류 : 이전등록신청서, 양도증명서, 방문자 신분증 지참
○ 법인(양도인) : 자동차매도용 인감증명서 및 인감도장
○ 개인(양수인) : 신분증사본 및 도장(본인 방문시 신분증 지참), 자동차책임보험 가입




오늘은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서울시내에서 저공해차량만 운행할 수 있어지자 많은 분들이 명의이전보다는 새차를 구입하고있는데요, 새차를 구입할 때도 너무 오래된 연식의 구매는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