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확인서 요청 및 발급 후기 : 실업급여 신청 1단계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오늘은 이직 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회사에 퇴사 한뒤 전산상으로 이직 처리가 되었는지가 중요한 경우가 많은데요. 보통 실업급여 신청에 많이 쓰입니다.

만약 이직 처리가 안 됐는데 다른 회사로 넘어 갈 경우 전산상 착오가 생겨 불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직 처리는 보통 인사부사에서 하게 되는데요, 일처리를 제대로 안 하는 경우에는 이런 이직 확인서 처리가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이직확인서

그래서 오늘은 직접 이직 확인서가 처리됐는지 알아보는 이직 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직 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방법

이직확인서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1. 고용보험 홈페이지(https://www.ei.go.kr/)에 접속해줍니다.

2. 실업급여 메뉴에 있는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를 클릭해줍니다. 만약에 실업급여 메뉴에 없다면 옆의 화살표를 클릭해주세요.

이직확인서 요청

3.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이직확인서 실업급여

4. 이후 아래와 같이 이직확인서 처리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아무것도 뜨질 않네요.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이직확인서가 없다면?

이직확인서 요청서

이직확인서가 조회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기존에는 사업주가 근로자가 이직한 경우 다음달 15일까지 이직확인서를 작성했어야 하는데요, 그래서 당장 우리가 서류가 필요해도 발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 8월부터는 근로자가 사업주에게 발급 요청서를 제출하거나 복지플러스센터에서 이직확인서 발급을 요청하면 10일 이내에 사업주가 이직확인서를 발급 해줘야 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만약 자신이 이직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직확인서가 없다면 이직확인서 작성해서 사업주에게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직확인서 요청서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사실 그만둔 회사에 다시 연락한다는 것은 껄끄럽기 마련인데요, 특히 안 좋은 기억으로 회사를 그만둔 경우에는 이런 연락은 힘듭니다.

그러나 이직확인서 발급을 해준다고 사업주가 손해를 입는 것은 아니기에 당당하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요청서가 껄끄럽다면 회사에 전화해 “이직확인서 발급 좀 해주세요”라고 연락하면 보통 다 해줍니다.

다만 위와 같이 발급요청서를 보낸다면 조금 강압적으로 느껴지긴 하겠죠.

따라서 위의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을 작성한 뒤 10일내로 이직확인서가 발급되면 조회 후 사용용도에 맞게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 이직확인서 요청 했는데 10일이 경과했다면?

고용주의 이직확인서 제출 기한은 요청일로부터 10일입니다. 요청서 제출 후 10일이내 제출하지 않을 시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2차 위반시 20만원 3차 위반시 30만원이 부과 됩니다.




오늘은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새로운 꿈을 찾아 떠나는 여러분들에게 앞으로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빌며, 힘든 날이 지나 좋은 날이 있을 거라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