웩슬러 지능검사 후기 TIP! (+성인 및 아동 비용, 무료)

오늘은 웩슬러 지능검사에 대해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가격이 있어서 많은 학부모 및 성인분들이 받아야 하나 말아야하는 경우가 많죠.

만약 받아야 한다면 아래의 후기들을 읽어보시고 꼭 만족할만한 검사 결과 및 해석을 얻어가시면 좋을듯 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란?

웩슬러 지능검사

웩슬러 지능검사는 루마니아계 미국인 심리학자 데이비드 웩슬러가 만든 ‘지능검사’ 입니다.

신뢰성이 높기 때문에 ‘법적의미’를 갖는 유일한 지능 검사입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지능 검사 방식이며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16~64세)와 아동용 웩슬러 검사(6~15세)로 나뉩니다.

최고점수는 160점, 최하 점수는 40점이며 현재 세계에서 가장 신뢰성이 높은 지능검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1946년 최초로 만들어졌지만 최근 2021년에도 검사지를 교정할만큼 최신 검사입니다.

인터넷에서 있는 지능검사는 간단하게 몇가지 요소를 통해 알아보는 검사로 신뢰하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검사시간은 1시간 정도 소요되며 결과지가 나오기까지 약 일주일 정도가 걸립니다.

웩슬러 지능검사 TIP



  1. 검사 결과지를 판독/풀이/상담 해주는 사람이 1급 상담사인지 꼭 확인한다.
  2. 웬만하면 유명한 곳으로 간다.
  3. 병원에서 하는 것도 괜찮다. 비보험시 기록에 전혀 남지 않는다.
  4. 전화로 상담시 대부분 친절하게 알려준다. 미리 전화를 해보자
  5. 검사도중 집중력이 떨어질시 잘못된 결과가 나올 수 있으므로 컨디션 관리가 중요하다.



웩슬러 지능검사는 병원, 심리센터, 영재교육원, 연구소 등에서 가능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 비용은 나이에 따라 천차만별인데요 싼 곳은 20만원 정도 하는 곳도 있고 비싼 곳은 60만원 가까이 하기도 합니다.(KAGE)

그렇다고 검사지가 다른 것은 아니고, 해석해주는 사람에 따라 가격이 들쑥날쑥 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 주의사항

웩슬러 지능검사 무료

지능검사가 측정하는 능력은 많은 부분을 포함하지만 한 개인을 전반적으로 설명하기에는 다소 제한적이므로 지능검사 점수만을 통해 개인의 능력을 판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심리검사들을 함께 고려하여 결과를 해석하는데 이용해야 합니다. (MMPI 검사, TCI 검사 등)

한 가지 종류의 검사를 한 번에 실시하는 것이 좋으나, 불가능할 경우 두 번이나 그 이상으로 나누어 실시할 수 있습니다.

검사자와 피검사자는 안정되고 자유로운 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며, 편안한 관계를 통해 피검사자의 최대 능력 및 일상적인 행동이 적절하게 반영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웩슬러 지능검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웩슬러 지능검사는 성인 아동 상관없이 모두가 가능한 검사입니다.

다양한 검사가 있기에 자신에게 맞는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웩슬러 지능검사는 비용이 가장 비싸다고 소문난 검사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한번씩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이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