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2가지 :: 엑셀 파일



오늘은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로 앞으로 여러분들이 얼마를 주기적으로 납부해야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원리금균등상환과 만기일시상환의 차이를 분석하면서 어떤 것이 여러분들께 더 잘 맞는지도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전 글] 중기청 대출 100% 조건

[이전 글] 농협 비상금 대출

원리금균등상환이란?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원리금 균등 상환한이란, 대출금 만기일까지 총이자와 원금을 합하여 대출기간으로 나누어서 매번 일정금액 상환하는 방식을 일컫습니다.

상환금액이 항상 일정하여 계획적인 자금운영이 가능하여 소득과 지출이 일정한 소득자에게 적절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다만 상환방식 중 초기 상환 부담이 가장 큰 방식입니다.

만기일시상환과의 차이

만기일시상환은 대출기간동안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일에 전부 일시 상환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원금을 내지 않다보니 조기상환부담이 적으나 이자가 높고 나중에 부담이 커집니다.

따라서 어떤게 좋고 나쁘다고 말할 수 없으며 자신이 차근차근 갚아나갈 수 있다면 이자가 저렴한 원리금 균등상환을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외에도 거치식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이 있습니다. 보통 총 이자는 만기일시상환 > 거치식 상환 >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원금균등분할상환 순으로 많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존 대출계산기를 활용하면 되는데요, 어떤 계산기를 사용해도 결과 값은 같으니 자신이 편한 곳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1. 네이버 이자 계산기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엑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라고 치면 나오며 금액, 기간, 이자율, 상환방법을 입력하시면 결과가 나옵니다.

※ 상환방법에 원금균등이 아닌 원리금균등으로 선택한 뒤 계산하셔야 합니다.

2. SC 금융계산기

원리금균등상환

SC제일은행에서 제공하는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입니다. 대출기간동안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매월 얼마씩 갚아야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점으로는 달마다 대출 잔액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결과 자세히 보기를 누르시면 해당 내용을 인쇄할 수 있어서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3.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엑셀

20220519 133359

저장하여 쓸 수 있는 원리금균등상환 엑셀 파일입니다. 컴퓨터에 엑셀만 있다면 사용이 가능하며 파일로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에 특성상 처음에 내셔야 할 이자가 많습니다. 그리고 갈수록 그 금액을 점점 줄어들게 되어 있습니다. 이를 주의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원리금균등상환 계산기 및 만기일시상환과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알아봤는데요, 생각보다 위와 같은 차이점을 몰라서 많은 분들이 자신과 맞지 않는 방식으로 돈을 빌리는 것 같습니다.

위의 계산기를 통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계획적인 원금 갚기를 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