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오늘은 2023년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정보인 만큼, 간결하고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오늘 글을 통해 아파트 공시지가를 가장 정확하게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꼭 알아야할게 바로 표준공시지가와 개별 공시지가의 차이입니다.

공시지가란?

대한민국의 법률인 부동산 가격공시 및 감정 평가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시지가를 조사 평가합니다. 공시지가는 표준지공시지가와 개별공시지가로 구분이 됩니다. 공시지가는 건축물을 제외한 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입니다. 공시대상이 된 토지의 m2 당 가격으로 나타냅니다. 2021년 기준 개별 공시지가 조회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표준 공시지가

표준공시지가란 전국의 모든 토지의 땅값을 책정할 수 없으므로, 표준이 되는 토지를 정하여 해당 토지의 가격을 책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표준지는 토지이용상황이나 주변 환경, 그 밖의 자연적, 사회적 조건이 일반적으로 유사하다고 인정되는 토지 중에서 선정한 표준지(50만 토지)를 선정합니다. 이렇게 선정된 표준지에 대하여 매년 1월 1일 현재의 적정가격을 조사, 평가하여 단위면적당 가격(원/㎡)을 책정하며, 통상적으로 매년 2월경 공시합니다.

개별공시지가

국토교통부장관이 매년 공시하는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시장·군수가 가 국세 및 지방세 부과대상토지 등에 대하여 국토교통부장관이 매년 공시하는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개별토지를 조사ㆍ산정ㆍ검증 등의 절차를 거쳐 결정ㆍ공시하는 개별토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원/㎡)을 말합니다. 이렇게 책정된 ‘개별 공시지가’는 은 토지, 아파트를 소유함에 따라 발생하는 국세나 지방세 및 각종 부담금의 부과 기준이 됩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방법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공시지가는 어떻게 알아보는지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아래의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에 접속합니다.

부동산 공시가격알리미 바로가기

>> 아파트, 연립, 다세대주택의 경우엔 ‘공동주택공시가격’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단독, 다가구 주택의 경우엔 ‘단독주택공시가격’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2.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상단의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눌러줍니다.

2022년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3. 왼쪽의 2021년 1.1기준(정기 공시) 공동주택가격(안) 열람 및 의견청취를 눌러줍니다. (현재는 2023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주택 공시지가 조회

4. 열람을 희망하는 주택의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지번으로 조회하거나 도로명주소를 입력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는 부산 해운대구에 있는 엘시티 아파트를 검색했습니다. 이외에도 자기가 궁금한 아파트의 공시지가가 궁금하다면 검색해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연립, 다세대주택의 경우엔 ‘공동주택 공시가격’에는 확인이 가능하며 단독, 다가구 주택의 경우엔 ‘단독주택공시가격‘에서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부동산 용어 ‘공시지가’에 대해 알아보고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1년사이에 집값이 정말 많이 올랐네요. 언제쯤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