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타운 입주 비용 및 입주 자격은? 30년후 나의 미래

실버타운 입주 비용 및 입주 자격은? 30년후 나의 미래

실버타운 입주 비용

100세 시대라는 말이 보편적인 요즘, 인간의 기대수명은 길어졌고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제 고령화 사회에 적응하고 대비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실버세대를 위한 아이템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실버타운입니다. 건강하고 여유로운 노후 생활을 보내기 위한 것들이 실버타운 내에 갖추어져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실버타운이란?

실버타운이란 노인들을 위한 복지주택을 뜻합니다. 해당 주택은 주택을 칭하고 있으나 주택법에 포함이 되지 않고 노인복지법으로 정의 됩니다.

일반주택과는 다른 점은 노령층들의 편의 시설과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각 실버타운의 기간별로 임대 기간이 정해져있고 보증금과 일정 비용의 임대 비용과 식비, 관리비를 내며 생활하게 됩니다.  월 관리비 안에 식비, 공과금, 각종 부대시설 및 프로그램 이용료가 포함되어 있기에 일반 아파트 관리비보다 비싼 편입니다. 의무식이 포함되어 있어 식비도 저렴하지 않습니다.

실버타운 입주자격

실버타운은 만 60세 이상이면 입주가 가능합니다.  부부라면 둘 중의 한 사람이 만 60세가 넘으면 입주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입주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건강 상태가 건강해야지 입소가 가능합니다. 

건강검진을 하여 입주자들의 건강 병명 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하기에 단지 내 시설을 단체로 이용하기 힘들면 계약은 어렵습니다. 검진 시 전염병 및 면역 질환에 대한 사례가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버타운 입주 비용

실버타운 입주금은 장소, 서비스, 시설 등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다릅니다. 평균 가격을 책정하기 어렵습니다. 실버타운은 도심형, 도시근교형, 전원 휴양형 등으로 크게 나뉘며 고급형과 일반형으로 실버타운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고급 실버타운 가격은 보증금만 8억원, 1인 생활비만 월 338만원에 육박합니다.

실버타운 비용
실버타운 순위 가격비교

보증금없는 실버타운도 있지만 시설을 보면 차이가 많이 나기 마련입니다.

① 도심형: 부동산 비용이 높고 교통과 접근성이 좋아 비싸게 책정됩니다. 건설할 때 프리미엄급이나 일반형으로 나눠 짓기 때문에 가정마다 실버타운 입주 비용이 다릅니다. 

실버타운 비용 가격비교
고급형 실버타운

② 고급형: 고급형 실버타운의 대표되는 곳은 삼성 노블카운티, 하이원빌리지, 종로 골든팰리지, 서울 시니어타워, 더 클래식 500, SK그레이스힐 등이 예입니다. 

실버타운마다 1인 보증금과 생활비가 상이합니다. 도심에 위치한 실버타운들은 2~10억 가까이 되는 보증금이 필요하며 식비와 관리비 등의 생활비는 월 200~500만 원사이로 측정됩니다. 

따라서 기초연금 수급자격 등 자신이 재무 포트폴리오를 잘 관리한 상태여야합니다.

실버타운 고급형 비용


③ 호텔형 실버타운: 큰 평수와 각종 서비스 시설들이 호텔급으로 운영되어 있어 피트니스, 수영, 스파, 골프 시설들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피트니스, 수영, 스파, 골프 시설들도 설치되어 있고 건강을 관리해 주는 
간호사가 상주하고 있습니다. 입주민들의 식사도 건강식으로 준비됩니다.

실버타운 입주 자격 및 비용

④ 도시근교형: 도시에 인접한 곳으로 대도시로 접근이 쉬운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원 지역은 자연과 관광 자원이 잘 조성된 곳으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버타운 고르는 TIP

우선적으로 실버타운 입주 비용이 제일 중요합니다. 자신이 충당할 수 있는 입주 보증금과 월 생활비 고려를 해야 합니다. 같은 실버타운이라도 평수에 따라서 금액이 달라집니다. 

실버타운 위치에 따라서 도시형, 전원형, 근교형 나눌 수 있습니다. 위치는 개인의 선호도나 자녀의 거주지에 따라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도권 내에 있는 실버타운은 땅값에 따라서 입주 보증금이 비싸다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복용 중인 약이 있거나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시니어는 대형병원이 가까운 실버타운이 좋습니다. 너싱홈(실버타운과 요양원의 성격이 결합이 된 형태)과 테이케어센터(주간보호시설) 시스템을 함께 운영을 하는 곳도 있으며 각 실버타운에서 제공을 하는 의료 서비스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노후의 질을 높이기 위해선 여가가 중요합니다. 실버타운마다 여가 프로그램이 각각 상이합니다. 각 절기별 교육 프로그램, 행사, 커뮤니티 센터, 취미 활동 등을 알아본 후, 알맞은 곳을 택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0.1%만 들어갈 수 있는 실버타운?.. 내 생활 즐기겠다


[요약글]

1. 실버타운은 노령층들의 편의 시설과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임.
2. 각 실마다 임대료, 식비, 관리비를 내며 생활함. 
3. 금액, 위치, 시설, 실버타운 문제점 등 요소를 따져보며 실버타운 입주를 고려하는 것을 추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