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비용, 가격(+건강보험 적용확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케일링 비용 및 자신의 건강보험 적용여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치과에서 받는 스케일링은 고통스럽지만 그 효과가 확실한데요,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치아건강에 좋습니다.

아래에서 스케일링 비용 및 건강보험 적용여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일링 비용

스케일링 비용

스케일링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그 범위는 모두 비슷합니다. 스케일링 비용은 1회 약 5~6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게 되며,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경우에는 1회 1~2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스케일링은 1년에 한 번 건강보험공단의 적용을 받을 수가 있으며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19세 이상부터 적용이 이뤄지게 됩니다. 만약 해당 연령이 안될 경우, 부분 스케일링으로 치석 있는 부분만 진행해달라고 하면 보험 부분 스케일링으로 들어가서 비용 부담이 덜합니다.

스케일링 가격

스케일링을 권장하는 평균적인 기간은 약 6개월이지만 관리가 잘 이뤄지지 않는 경우라고 한다면 3개월에 한 번 정도로 받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건강보험은 적용받을 수 없습니다.

아래에서 자신의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여부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확인

스케일링 건강보험은 1월 1일 ~ 12월 31일 중 한 번만 적용되기 때문에 자신이 올해 건강보험을 적용받았는지 아는게 중요합니다. 만약 건강보험 적용 여부를 까먹으셨다면 자신이 다니던 치과에 전화해 자신의 스케일링 진료 내역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PC나 모바일을 활용해 조회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에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개인민원 메뉴 접속

스케일링 비용 2

좌측 상단의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에 접속합니다.

3. 본인인증

스케일링 비용 3

간편인증 로그인 or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4. 치석제거진료정보조회 메뉴 접속

스케일링 비용 4

왼쪽의 ‘보험급여’ – ‘치석제거 진료정보 조회’를 클릭해줍니다.

5. 대상여부 확인

스케일링 비용 1

진료정보에 자신이 진료받았던 시기와 급여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상’이면 보험적용이 가능하고 ‘비대상’이면 보험적용이 불가능합니다.

65세이상 혜택 총정리(노인혜택, 치과 혜택)

삼성생명 보험금 청구 방법 6단계(+기간, 서류, 앱)

장애 등급 혜택 7가지 총정리! | 장애인 혜택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스케일링 후에는 아래의 사항들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 스케일링을 하고 난 이후에는 되도록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2~3일 정도 피한다.

– 커피,탄산음료또한 자제하도록 합니다.

–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은 금지합니다.

– 2~3일동안 흡연,술또한 금하도록 합니다.

– 치아를 꽉 물거나 딱딱무는 행동을 금합니다.


오늘은 스케일링 비용 및 건강보험 적용 여부 조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치석제거에 탁월한 스케일링은 할 때는 고통스럽고 힘들지만 하고나면 개운한데요, 치석이 많다보면 충치와 구취에 악영향을 미치다보니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실이나 워터픽을 이용해서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한번씩 부탁드리며 궁금한 점 있으면 문의해주시면 친절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