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방법 5단계

오늘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7월 1일 이후 임신, 출산을 했다면 모든 임산부에게 해당되는데요, 꼭 70만원의 교통비를 지원받으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내용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지원내용 : 임산부 1인당 교통비70만원

○ 지원대상 : 신청일 현재 6개월 이상 계속하여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임산부

○ 신청기한 : 임신 3개월(12주차) ~ 출산 후 3개월

※ 2022년 7월 1일 전 출산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

○ 포인트 사용처 :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택시) , 자가용 유류비로 사용

○ 사전 준비사항 : 신청일 현재 아래 카드사의 본인 명의 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 함(체크카드도 가능)

-신한카드(국민행복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BC카드(하나BC, IBK기업은행)

※ 임신 중 신청 시 [정부24] 맘편한 임신 신청에서 ‘지자체서비스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도 신청하고,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신청도 필요

○ 신청 방법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온라인 신청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 홈페이지(온라인 신청시는 서류 필요없음)

-방문 신청: 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

○ 문의 : 다산콜센터 120

교통비 지원 사용 가능 업종

– 대중교통 : 전국 버스, 지하철

– 택시 : 일반택시, 카카오택시, 타다 등

– 자가용 유류비 : 주유소, LPG 충전소, 전기차 충전소

– 기타 : 고속, 시외버스, 공항리무진, 고속도로 통행료 등

바우처 유효기간 만료일 



– 임신한 사람 : 분만예정일로부터 12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

– 출산한 사람 : 자녀 출생일(자녀 주민등록일)로부터 12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방법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신청 방법
  1. 서울특별시 임산부 지원센터에 접속합니다.
  2. 지원금 신청을 클릭합니다.
  3.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4. 안내 동의 후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지원금 사용현황이 궁금하신분들은 ‘지원금 사용현황’을 클릭, 지원금 신청현황이 궁금하신 분들은 ‘지원금 신청현황’을 클릭해주세요.

만약 신청했다면 문자가 오게됩니다. 대상 선정시에도 문자가 오니 참고해주세요.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FAQ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조건



Q. 임신한 배우자가 외국인인데 주민등록등본에 가구원으로 기재 되어 있습니다. 신청이 가능한가요?

A. 주민등록에 기재되어 있는 경우는 실제 주민등록 등재가 아닌 기록으로, 주민등록등본에 기재되어 있어도 외국인은 신청이 불가능 합니다.

Q. 임산부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시 본인명의 핸드폰이 없어 본인인증이 안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회원 가입시 본인 인증 방법은 휴대폰 인증과 신용(체크)카드 인증 두 가지입니다. 본인명의 휴대폰이 없을 경우 신용(체크)카드를 발급 받은 후 인증을 하셔야 합니다. 본인 인증용 신용(체크)카드는 협약카드사의 카드가 아니어도 인증이 가능합니다.

Q. 자녀를 입양한 경우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A. 자녀를 입양한 경우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Q.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을 받은 이후 자녀가 사망하였다면 지원금이 환수되나요?

A. 지원을 받은 이후 자녀가 사망하였다면 지원금은 환수되지 않고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Q. 협약한 신용카드사의 카드가 없습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을 먼저 해도 되나요?

A.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을 한 후 지원 적격자로 승인되면 신청인이 선택한 카드사로 정보가 연계되는데, 카드사에서 확인했을 때 신청인이 해당사의 카드를 소유하고 있지 않을 경우 반려 처리가 되어, 다시 신청하셔야 하니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 전에 협약사에 신용카드 발급을 미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Q. 신용불량자여서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신용카드에 교통비가 지급되면 지원을 받을 수 없나요?

A. 신용불량자는 체크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체크카드에 바우처 금액이 지급됩니다. 다만, 신용불량자는 후불교통카드 사용이 불가능하여, 지하철과 버스 등은 바우처 사용을 할 수 없고 택시비, 유류비 등 후불 교통카드 적용 외의 업종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Q. 미성년자 임산부입니다. 신용카드 발급이 안되는데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체크카드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Q. 임신했다가 현재는 유산하였습니다. 신청이 가능한가요?

A. 임산부 교통비는 임신 중인 사람을 대상으로 지원되므로, 유산한 경우는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Q. 미혼모인 경우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A. 혼인 여부와 관계 없이 임산부 요건만 충족하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Q. 임산부 교통비 지원은 어디에서 신청해야 하나요?

A. 온라인 신청은 임산부교통비 지원 홈페이지에서 (http://www.seoulmomcare.com) 신청하실 수 있으며 포털사이트에서 서울시 임산부교통비 지원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다만 임신한 사람의 경우 정부24(www.gov.kr) 맘편한 임신 원스톱서비스에서 서울시 임산부교통비지원 사전 신청을 반드시 하신 후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신청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 출산한 사람은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신청만으로 신청 완료되며 방문 신청은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금이 신용·체크카드에 바우처 포인트로 지급되므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협약 신용카드사의 카드를 소지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드시 카드사에 신용카드 신청을 한 후 임산부 교통비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협약 신용카드사 : 신한, 삼성, KB국민, 우리, 하나, BC(하나BC, IBK기업)

Q,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시 필요한 서류가 있나요?

A. 온라인 신청 시는 필요 서류가 없습니다. 방문 신청시에는 카드사 정보 전송을 위해 본인 인증이 필요하므로 임산부 본인 명의 휴대폰(또는 신용·체크카드)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임신한 사람의 경우 본인 신분증, 임신확인서가 필요하며, 출산한 사람의 경우에는 본인 신분증만 있으시면 됩니다 대리 신청은 출산한 사람의 방문 신청시에만 가능하며 위임장, 출산한 사람과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 배우자가 대리 신청할 경우 위임장 및 관계 확인 서류 불필요

신청임신확인서를 따로 발급하지 않았는데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서를 제출해도 되는지?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지원 신청서를 제출하셔도 됩니다.

Q. 임산부 본인 외의 다른 사람이 신청할 수 있나요?

A. 임신한 사람은 온라인, 방문 신청 모두 본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산한 사람은 온라인 신청은 본인만 가능하나, 방문 신청은 대리인도 가능합니다. 다만, 방문 신청시에는 카드사 정보 전송을 위해 본인 인증이 필요하므로 임산부 본인 명의 휴대폰(또는 신용·체크카드)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Q.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는 “정부24 맘편한 임신”과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두 곳 모두 신청해야 하나요?

A.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은 신용(체크)카드에 바우처 포인트로 지급됩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신청을 하여야 ① 바우처 포인트를 지급 받을 신용카드사를 선택할 수 있고 ② 해당 임산부의 교통비 바우처 지급 정보를 신용카드사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Q. 보건소도 방문 신청이 가능한가요?

A. 보건소에서는 임산부 교통비 방문 신청을 하실 수 없습니다.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서만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Q. 신청 기간이 따로 있나요?

신청 기간은 따로 없으며, 임산부 본인이 임신 3개월 이후부터 출산 후 3개월이 경과 하지 않은 기간에 언제든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2022년 7월 1일 이전에 출산하신 분들은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Q. 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나요?

지원요건에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6개월 이상 계속 거주 기준이 있어 외국인은 신청 불가능합니다.

Q.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임신출산 진료비 바우처를 사용 중입니다. 같은 카드에 교통비를 지급받을 수 있는지?

A. 국민행복카드에도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서울시와 협약한 카드사의 국민행복카드에 한 해 지급이 가능합니다.

※ 협약 신용카드사 : 신한, 삼성, KB국민, 우리, 하나, BC(하나BC, IBK기업)

Q. 실거주는 서울, 주민등록은 경기도에 있습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6개월 이상 계속 거주하여야 하므로, 실거주만 하고 주민등록을 두지 않은 경우는 지원받으실 수 없습니다.

Q. 서울시에 잠깐 거주 후 타 시도로 옮겼다가 다시 서울로 온 경우 기간을 합산해서 6개월이 넘으면 가능한가요?

A.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6개월 이상 계속 거주하여야 하므로, 타시도로 옮겼다가 서울시로 다시 전입 신고를 하였다면, 서울시 전입 신고일 이후 6개월이 지나야 지원 가능합니다. 기간을 합산하여 적용하지 않습니다.

Q. 서울에 6개월 이상 거주하여 임산부 교통비 지원을 받았는데 타 시도로 이사를 가면 지원금이 환수 되나요?

A. 임산부 교통비를 지원 받는 도중 타시도로 이사를 가는 경우에도 바우처는 환수되지 않으며 계속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서울시 거주 6개월 요건을 충족하는 날짜가 출산 후 3개월이 조금 지난 날짜입니다. 신청이 가능한가요?

A. 서울시 거주기준을 충족하여도 출산 후 3개월이 경과된 사람은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Q. 남편은 서울시에 주소를 두고 있고, 임산부는 경기도에 주소를 두고 있습니다. 신청이 가능한가요?

임산부 본인이 서울시에 주소를 두고, 6개월 이상 계속 거주하여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Q. 임신출산올해(2022년) 6월 30일에 출산을 하였는데 지원 가능한가요?

A. 임산부 교통비 지원 관련 조례 시행일인 2022년 7월 1일 이전에 출산한 경우 지원 받으실 수 없습니다.

Q. 신청을 해서 지원을 받다가 유산을 하고 몇 달 뒤 다시 임신이 된다면 또다시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유산 후 재 임신 시 추가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기존 지원액과 추가 지원액은 합산되며, 유효기간은 후 순위 태아의 분만예정일로부터 12개월 까지로 조정됩니다.

Q. 임신출산첫째 때 임산부 교통비를 지원받았는데, 둘째를 임신하게 된 경우 지원 신청이 가능한가요?

A. 둘째 임신 시 추가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기존 바우처 금액이 남아있다면 추가 지원액과 합산되며, 유효기간은 둘째 태아의 분만예정일로부터 12개월까지로 조정됩니다.

Q. 현재 임신 4주입니다. 신청이 가능한가요?

임신 12주(3개월)부터 신청이 가능하니, 12주 이후에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지하철, 버스에서 신용카드 태그를 했는데 바우처 차감 문자가 오지 않습니다. 바우처 사용이 안되는 건가요?

지하철, 버스 등 후불 교통카드 사용액은 신용카드사에 사용전표가 접수되는 시점에 차감되어 실시간 안내 문자가 발송되지 않습니다. 카드사별 홈페이지 등에서 카드 이용 내역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Q. 첫째 지원금이 남은 상태에서 둘째를 임신했습니다. 둘째의 교통비 신청 시 남아 있는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A. 첫째의 바우처 금액이 남아있다면 둘째의 지원액과 합산되며, 유효기간은 둘째 태아의 분만예정일로부터 12개월까지로 조정됩니다.

Q. 첫만남 이용권을 사용하는 신용카드에 임산부 교통비를 지급 받았는데 별개로 결제되는 건가요?

A.첫만남 이용권과 임산부 교통비 지원의 카드 사용처가 중복되는 경우(주유소 결제 등) 원칙적으로 첫만남 이용권의 바우처 금액이 먼저 차감됩니다. 다만, 카드사별 전산처리 여건이 달라 임산부 교통비 사용이 먼저 차감되는 경우도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카드사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Q. 바우처 잔액이 2만원이 남았는데 5만원을 주유소에서 결제하면 어떻게 되나요?

A. 바우처 잔액 2만원이 차감되며 남은 금액 3만원은 신용카드 결제일에 카드사에서 본인에게 청구합니다.

Q.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은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가능한지?

A. 임산부교통비 지원은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Q. 사용하는 카드가 후불교통비 사용액 할인이 되는데, 바우처 포인트 차감시 반영이 되는지?

A. 후불교통비 할인 대상 카드의 경우 청구금액이 포인트로 차감되며, 할인 대상 금액이 결제계좌로 환급됩니다. ※ 예시: 10,000원 승인, 500원 할인의 경우 10,000 포인트 차감, 500원 환급

Q. 신용불량자라 체크카드에 지원금을 받았는데 지하철, 버스이용시 바우처 사용을 할 수 없는지?

A. 신용불량자는 체크카드로 발급되며, 후불교통카드 사용이 불가능하여 지하철, 버스를 이용할 경우 바우처 사용이 되지 않습니다.

Q. 신청을 했는데 언제 지급이 되나요?

A. 신청자를 대상으로 임신, 출산 요건 및 서울시 거주요건 확인을 거쳐 적격 처리된 다음 날 바우처 포인트가 지급되며, 포인트 지급시 안내 문자를 드립니다.

Q.현금으로도 지원받을 수 있나요?

A. 현금으로는 지원 받으실 수 없습니다.

Q. 남편명의 신용카드로 지급 받을 수 있나요?

A. 임산부 본인 명의의 카드로만 지급 가능합니다.

Q. 임산부 교통비 지원은 어디에 사용할 수 있나요?

A. 버스, 지하철, 택시, 자가용 유류비 등 교통비 관련 업종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우처 포인트 차감 교통비 관련 업종」

– 대중교통 : 전국 버스, 지하철

– 택시 : 일반택시, 카카오택시, 타다 등

– 자가용 유류비 : 주유소, LPG 충전소, 전기차 충전소

– 기타 : 고속, 시외버스, 공항리무진, 고속도로 통행료 등

※ 전기차 충전 및 기타 항목은 카드사별에 여건에 따라 일부 가맹점에서 적용 안 될 수도 있음

Q, 전기차, LPG가스 충전도 바우처 사용이 되나요?

A. 바우처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전기차 충전은 카드사별 여건에 따라 일부 가맹점에서 사용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Q. 기차, 항공권도 바우처 사용이 되나요?

A. 기차, 항공권은 바우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Q.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나요?

A. 바우처는 포인트를 지급 받은 후 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출산 후 12개월까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서울시 외 다른 시도(경기도 등)에서도 바우처 사용이 가능한가요?

A. 서울시 외 타시도에서도 바우처 사용이 가능합니다.

Q. 유류비로 바우처 사용을 하려는데, 자동차 소유자 명의가 임산부 본인 이어야 사용이 가능한지?

A. 자동차 소유자의 명의가 임산부가 아니어도 임산부 본인이 카드로 유류비를 결제한 경우 사용이 가능합니다.

Q. 신한카드로 바우처를 지급 받아 사용하다, 사정이 생겨 삼성카드로 변경하고 싶습니다.

A. 최초 신청한 바우처 카드사는 중도 변경이 불가능 합니다.

Q. 바우처 사용바우처 사용시 안내문자가 오나요?

A. 바우처를 사용할 때마다 카드사에서 실시간으로 차감안내 문자가 발송됩니다. 단, 버스·지하철 등 후불 교통카드 사용액은 신용카드사에 사용전표가 접수되는 시점에 포인트가 차감되어 실시간 안내 문자가 발송되지 않으며 별도로 카드 이용 내역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에 대한 많은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과 댓글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만약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의 댓글로 남겨주시고, 다산 콜센터에 전화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두 예쁜 아이 출산하셔서 키우시길 소망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