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화재 보험금청구 방법 10단계(+기간, 서류, 앱)

지난시간에는 현대해상 보험금청구 방법과 실비보험 청구서류를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메리츠화재 보험금청구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설명드릴테니 오늘의 글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메리츠화재 보험금 청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리츠화재 보험금청구 기간

메리츠화재 보험금청구

메리츠화재를 포함한 모든 실비 보험의 청구기간은 사고가 발생한 이후 3년 이내에만 가능합니다. 최근 2년에서 3년으로 연장 되면서 많은 분들이 놓친 실비보험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메리츠화재 보험금 부지급 결정시 메리츠화재 소비스보호센터를 통해 통보를하시면 재심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 소비자보호 광장 > 전자민원 접수)

아래에서 메리츠화재 보험금 청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리츠화재 보험금청구 서류

메리츠화재 보험금 청구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통서류1) 입통원 진료비 영수증
2) 처방 시 약재비 영수증 ​
*카드전표 및 소득공제 확인용 ‘진료비납입확인서’는 제출 불가
입원시1) 진단서
2) 진료비 세부(산정) 내역서
3) 입퇴원확인서
통원시1) 처방전 – 처방전에 질병분류코드 미기재 시 필요에 따라 추가증빙서류(진단서, 소견서 등) 제출 ​
2) 진료비 영수증과 세부(산정) 내역서 – 비급여 의료비 발생 시 필수 제출

실비, 질병사고, 교통사고, 상해사고, 반려동물사고에 따라 심사서류가 다르니 자세한 내용은 필요서류 링크 또는 고객콜센터(1566-7711)로 연락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메리츠화재 보험금 청구 방법

메리츠화재 보험금청구 9

모바일 앱을 설치하시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없이 본인 인증 후 관련서류를 촬영하여 청구 진행). 메리츠화재 보험금 청구는 앱스토어 및 구글Play스토어에서 ‘메리츠화재 공식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여 진행합니다.

총 소요시간 15 minutes

1. 메리츠화재 앱 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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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스토어 및 구글Play스토어에서 ‘메리츠화재 공식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여 진행합니다.

2. 메인화면 접속 및 “보험금 청구” 클릭

3. 유형 선택 및 보험금 청구 메뉴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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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해/질병보상에서 보험금 청구 메뉴를 클릭합니다. 만약 자신이 다른 유형의 보험금 청구가 필요하면 그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4. 보험금 청구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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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금 청구를 클릭해줍니다.

5. 피보험자 및 신규/추가 청구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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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보험자 및 신규/추가 청구 선택을 진행합니다. 자신이 같은 항목으로 처음 신청한다면 신규청구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6. 개인정보 처리 이용 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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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처리 이용에 동의 후 청구내용입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청구내용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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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내용 및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꼼꼼히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서비스 여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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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대행서비스 및 의료급여 수급권자 여부를 선택하고 필요서류 전송 버튼을 클릭합니다.

9. 필요서류 찾기 및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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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서류 찾기 및 필요서류 전송을 진행합니다.

– 공통서류 : 진료비 영수증(병원/약국, 일자별), 진료비 세부내역서(비급여 내역이 없는 경우 생략 가능)
– 입원청구시 필수 서류 : 입퇴원확인서 또는 진료확인서(진단명 및 입원기간 기재), 진단서(50만원 초과시 필수)
-통원청구시 필수서류 : 처방전(진단명, 질병분류코드 기재), 통원확인서 또는 진단서(10만원 초과시 필수)

10. 필요서류 전송 및 청구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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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필요서류 전송을 눌러주면 청구가 완료됩니다.

[메리츠화재 보험금 청구요약]

① 모바일 앱 설치 : 앱스토어 및 플레이스토어에서 ‘메리츠화재 공식 앱’을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② 본인인증 : 공동인증서, 휴대폰 인증을 통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③ 보험금 청구서 작성 : 사고/진료내역을 입력합니다.

④ 필요서류 파일 전송 : 휴대폰으로 촬영한 청구 유형별 서류를 등록합니다.

메리츠화재 자주묻는질문

Q.진단서 발급비용도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A. 진단서는 보험금청구 시 손해발생을 입증하기 위한 구비서류로 이에 대한 발급비용은 약관상 보상하는 직접적인 치료비용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보상되지 않습니다.

Q. 보험금을 청구하는 중 “보유중인 계약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는 뭔가요?

고객님이 선택한 청구유형에 맞는 보장내용이 없다는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상해로 청구하였으나 상해보장내용이 없는 경우입니다. 혹시나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데 접수가 안 되는 경우 고객콜센터를 통해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Q. 얼마를 환급 받을 수 있나요?

A. 총 진료비의 80~85%를 받을 수 있으며 진료금액 및 진료코드에 따라 다릅니다. ​

Q. 보험금 예상 지급기일은 언제인가요?

A. 상해/질병 사고는 최종서류 접수일로부터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재물/배상 사고는 지급보험금 결정일로부터 7일 이내이며 상황에 따라 다소 늦어질 수 있습니다.

Q. 장해진단서 제출 시 유의사항은?

A. 장해진단서를 제출하실 때는 가능하다면 3차 의료기관에서 진단을 받을 것을 요청드립니다. 또한 진단 전, 보상담당자와 협의하시면 보험금 심사를 더욱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Q. 보험금 청구를 하는데 개인정보 처리 동의를 왜 해야 하나요?

A. 고객님께서 청구하신 보험금을 지급하기 위해서는 손해보험협회 등 공공기관을 통한 보험가입정보를 조회하거나 사고를 조사하기 위해 고객님의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회사는 소중한 고객님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개인정보보호법 및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적법하게 고객님의 정보 처리에 대하여 동의를 받고 업무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Q. 보험금 청구 소멸시효는 언제인가요?

A. 보험금청구서류를 사고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 접수하지 않으면 청구권이 소멸됩니다.

Q. 피보험자가 본인이 아닌 경우 어떻게 신청하나요?

A. 귀하가 피보험자의 배우자, 부모님인 경우 :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혼인관계증명서 중 하나를 첨부해야합니다.


오늘은 메리츠화재 보험금 청구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정말 간단한데요, 과거에는 직접 우편을 보냈어야했는데 요즘은 어플로도 손쉽게 할 수 있어서 좋아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실비보험이 부적이라고 생각하고 보험금 청구 할 일이 없어야 합니다. 앞으로도 건강하시고 보험금 청구하는 일 없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