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거래방법 3가지 및 구매, 판매 꿀팁

안녕하세요 오늘은 당근마켓 거래방법을 3가지로 분류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마켓은 번개장터와 다르게 자신의 동네의 물건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보통 직거래를 많이하지만 요즘같은 경우에는 비대면 거래를 많이 선호합니다.

아래에서 당근마켓 거래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마켓 거래방법(구매)

당근마켓 거래 방법을 구매시, 판매시로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매시에는 매우 간단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당근마켓 거래방법

첫 번째, 직거래

직거래할 경우 거래 약속 시간과 장소를 정해야 해요. 장소의 경우 보통 판매자와 가까운 곳으로 정해요.

직접 만나서 물건의 상태를 확인한 뒤 거래가 성사되면 미리 준비한 현금을 전달하거나 계좌이체 해주시면 돼요. 당근페이를 이용하면 상대방에게 보다 편리하게 송금할 수 있어요.

두 번째, 택배 거래

택배 거래할 경우 보통 입금이 먼저 진행돼요. 입금이 확인되면 판매자가 택배를 보낼 거예요. 거래 상대방과 계좌번호, 물건 받을 주소, 수령인 이름, 수령인 연락처 등을 주고받아 주세요. 다만 택배 거래의 경우 중고거래 특성상 사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우리 동네 근처의 이웃과 거래하는 만큼 가급적 택배 거래보다 직거래하는 것을 권장해요.

세 번째, 비대면 거래

비대면 거래는 직거래에 속하는 개념이지만 사람을 직접 대면하지 않는 거래에요. 구매자가 돈을 입금하면 판매자는 약속된 장소(물품보관함, 택배보관함, 문 앞 등)에 자신의 물건을 내놓고 구매자가 가져가는 방식이에요. 이 방법은 바쁜 직장인에게 시간이 늦었을 때 좋은 방법이에요. 다만 직접 사람을 대면하지 않기 때문에 사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당근마켓 위치조작 방법 (안드로이드, 아이폰)

당근마켓 pc버전 다운로드 방법

당근마켓 동네인증 3가지 방법

당근마켓 거래 방법(판매)

다음으로 판매 방법 및 판매할 때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판매시에는 자신의 물건이 판매금지물품인지 한번 확인 후 올리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자신의 물품이 판매금지물품이라면 물건을 등록해도 다른사람에게 노출되지 않습니다.

판매글 작성하는 방법

당근마켓 판매방법

[홈 화면의 ‘+’ 버튼 클릭 > 내 물건 팔기] 에서 판매글을 자유롭게 작성해주시면 돼요.

2. 사진 첨부하는 방법

당근마켓 글쓰기

중고거래 글쓰기 화면에서 카메라 아이콘을 눌러 보세요. 사진을 첨부할 수 있어요.

‘앨범에서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내 휴대폰에 저장된 사진을 첨부할 수 있어요.

‘카메라 촬영’ 버튼을 클릭하면 지금 바로 촬영한 사진을 첨부할 수 있어요.

사진을 첨부했다면 사진을 길게 눌러 보세요. 사진의 순서를 바꿀 수도 있어요!

3. 게시글 보여줄 동네를 고르는 방법

당근마켓 구매방법

중고거래 글쓰기 화면 아래쪽에 있는 ‘게시글 보여줄 동네 고르기’ 버튼을 클릭해보세요. 바(bar)를 움직여서 내 게시글을 보여줄 동네범위를 설정할 수 있어요.

판매글 올리는 팁

1. 사진은 정말 중요해요

당근마켓 팁

첫인상이 중요한 것처럼 첫 사진도 중요하답니다. 물건의 특징을 살려서 찍어보세요.

물건이 잘 보이도록 다양한 각도에서 여러장 찍어주시면 좋아요.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확대해서 찍어주세요.

2. 시세에 맞는 가격을 정해보세요

당근마켓 직거래

중고 물품의 가격을 정하기 어려우시죠? 당근마켓 검색을 통해 비슷한 물품의 시세를 먼저 알아보세요. 거래완료된 물품들의 가격을 보면 시세를 알 수 있어요. 빨리 판매하고 싶다면, 시세보다 조금 저렴하게 책정하세요.

가격을 낮추면 관심을 누른 사용자들에게 가격 하락 알림이 간다는 건, 이미 알고 계시죠? 🙂

3. 설명을 자세하게 적어주세요

당근마켓 작성법

내가 올린 판매 물품을 한 문장으로 설명하긴 참 어렵잖아요.

물건의 크기, 색상 등 기본적인 설명은 필수예요. 만약 내가 구매한다면 궁금할 것 같은 내용들을 추가해보세요.

상품을 얼마나 사용했나요? 혹시 흠집이나 하자가 있지는 않나요?

결함이 있더라도 물품 상태에 미리 알려준다면 그 상태를 감안하고 구매할 거예요.

4. 끌어올리기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예전에 작성한 게시글이라면 끌어올리기 기능을 이용해서 홈 화면에 다시 노출해보세요.

홈 화면에 내 게시글이 보이면 판매 확률이 더 높아질 수 있어요. 🙂

끌어올리기를 하는 방법은 현재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아래 2가지 방법 참고해주세요.

  • 나의 당근 > 판매내역 > 수정하려는 게시글의 오른쪽 점 3개 버튼 클릭 > 끌어올리기
  • 나의 당근 > 판매내역 > 수정하려는 게시글의 아래쪽 ‘끌어올리기’ 버튼 클릭

5. 무료로 나눔할 수도 있어요.

당근마켓 채팅

판매하기 애매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인가요? 혹은 많이 아끼던 물건이라 판매하기 꺼려지나요?

그럴 때는 동네 이웃에게 무료로 나눔할 수도 있어요. 내 물건을 아껴줄 좋은 주인을 만날 수 있을 거예요. 조금만 정성을 들이면 판매 확률이 올라가요! 지금 시도해보세요.

당근마켓 사기 당했을 때 대처법

신고하기를 통해 당근마켓 팀에게 알려주신 이후에도 상대방이 탈퇴 했거나, 응답하지 않는 경우 아래 절차에 따라 수사 기관으로 신고를 접수해주세요.

당근마켓 PC

1. 사기 신고가 가능 한 경우

  • 판매자가 거래 물품을 발송했는데, 지속적으로 구매자가 입금을 안 한 경우.
  • 구매자가 입금을 한 후 판매자가 지속적으로 물품 배송을 안 하는 경우.
  • 물품 상태, 구성품 여부를 속여서 판매하는 경우.

2. 경찰서에 신고하기

*사기죄 신고는 국내법상 피해자가 직접 신고해야 하기 때문에 관할 경찰서의 민원실에 직접 가셔서 신고해주셔야 해요(온라인, 파출소가 아닌 관할 경찰서로 방문해주세요)

  • 준비물 : 신분증, 사기 피해 입증 자료(채팅 내용, 입금 내역 등)
  • 관할 경찰서 방문하여 민원실에 비치 된 진정서 작성 후 안내에 따라 제출
  • 해당 부서의 안내에 따라 피해 내용에 대한 진술서 작성
  • 사건 이송 및 이후 진행 상황 확인(우편 및 담당 경찰)

3. 당근마켓이 도와드릴게요!

  • 경찰서에 신고 시 거래 상대방의 개인 정보를 모르는 경우, 당근마켓으로 관련 공문(압수수색검증영장)을 보내 달라고 요청해주세요.
  • 국내법상 사기 피의자라도 휴대폰번호나 계좌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경찰서에 제공하기 위해서는 법원에서 발급한 압수수색검증영장이 필요합니다.
  • 만일, [당근페이] 송금 관련하여 사기 사건이 발생한 경우, 해당 압수수색검증영장 집행 장소를 [당근마켓,당근페이] 두 곳을 반드시 같이 기재해 달라고 요청해주세요.
  • 요청 공문(압수수색검증영장)에는 거래 상대방을 식별하기 위한 정보(필수 : 당근마켓 프로필 옆의 #알파벳+숫자ID와 닉네임 / 그 외 지역, 채팅방 생성 시각 등)을 적어주세요.
  • 상대방의 탈퇴 또는 채팅방을 나가서 #알파벳+숫자ID 확인이 어려운 경우, 알고 계신 상대방의 정보(닉네임 등)와 당근마켓 채팅을 진행한 신고자의 계정 닉네임과 고유아이디(혹은 전화번호), 채팅방 생성 시각을 함께 알려 주세요.
  • 혹은 알고 계신 상대방의 정보(닉네임 등)와 당근마켓 채팅을 진행한 신고자의 계정 닉네임과 고유아이디(혹은 전화번호), 채팅방 생성 시각을 함께 알려 주셔도 좋습니다.
  • 경찰서에서 공문이 도착하면 당근마켓에서 적극적으로 수사에 협조하겠습니다.

당근마켓 거래방법 자주 묻는 질문

Q. 당근마켓 뜻이 뭔가요? (왜 당근마켓인가요?)

당근마켓 거래방법 8

당근마켓의 로고에서 ‘당신 근처의 모든 것을 담아내겠다’는 의지가 느껴지나요? 뿐만 아니라 ‘당근’의 건강한 이미지도 담아봤어요. ‘당근’ 처럼 건강한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게요!

당근마켓은 나의 근처 이웃과 소소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친근한 공간이길 원해요. 중고거래뿐만 아니라 우리 동네의 숨은 정보도 함께 나누며 미소가 번지는 지역 문화를 만들어 가고 싶어요. 모두 함께해 주실 거죠?

Q. 끌어올리기(끌올)는 어떻게 하나요?

A. 끌어올리기를 하는 방법은 현재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아래 2가지 방법 참고해주세요.

1. 나의 당근 > 판매내역 > 수정하려는 게시글의 오른쪽 점 3개 버튼 클릭 > 끌어올리기
2. 나의 당근 > 판매내역 > 수정하려는 게시글의 아래쪽 ‘끌어올리기’ 버튼 클릭

Q. 판매자와 채팅은 어떻게 하나요?

게시글 오른쪽 하단에서 [채팅하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해당 버튼을 누르면 판매자와 채팅할 수 있는 채팅방으로 이동해요. 따뜻한 거래 성사되시길 바랄게요.🙂

Q. 여러 지역에서 거래할 수 있나요?

A. 당근마켓은 최대 2개의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집, 회사(또는 집 외에 자주 가는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예요.

만약 3개 이상의 지역에 게시글을 작성했다면 더는 새로운 게시글을 작성할 수 없어요. (글쓰기 버튼을 눌러도 새로운 게시글을 작성할 수 없어요.)
이럴 경우 특정 지역에 작성한 게시글을 모두 삭제하거나 게시글의 지역을 다른 지역으로 전체 이동해야 해요.


오늘은 당근마켓 거래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당근마켓 이용자는 대부분 동네 사람들이기 때문에 번개장터나 중고나라와 같은 곳보다 사기를 당할 확률이 적은 것 같습니다. 또한 온도 시스템으로 다들 거래가 깔끔해서 선순환 되는 것 같습니다. 당근마켓 거래 방법이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분들은 궁금한점을 아래의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