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명세서 양식 다운로드 및 작성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급여명세서 다운로드 및 작성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여명세서를 통해서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총 지급액을 알 수 있는데요, 만약 자신이 경리 직무를 맡고 있다면 이러한 양식은 필수로 들고있어야 합니다.

아래에서 급여명세서 양식을 다운로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여명세서란?

급여명세서 양식

급여명세서는 급료나 수당의 항목을 명세서에 기록한 문서를 말합니다. 서식 항목에는 소속, 성명, 지급액 합계, 공제액 합계, 실 수령액, 입금은행 및 구좌번호, 지급내역, 공제 내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근로자는 급여명세서로 자신의 소득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급여명세서 양식 다운로드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여명세서 양식

아래의 급여명세서를 사진으로 다운받아 활용하시거나 파일로 저장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급여명세서 양식 다운로드

급여명세서 작성법

임금명세서 양식

• 문서번호, 페이지 번호, 작성자, 작성일자를 명확하게 작성한다.

• 월별로 근로자가 받는 각종 수당의 항목을 기재한다.

• 공제 항목에는 갑근세, 주민세,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기타 등의 공제 항목 액수를 기록한다.

• 지급 항목에서 공제 총액을 제외한 실 지급액을 기록한다

급여명세서는 급여대장을 작성한 후에 작성하면 작성이 쉬운데요. 급여대장은 급여를 지급하는 전직원을 관리하는 거라면 급여명세서는 직원들에게 급여 내역을 알려 주기 위해서 작성하는 양식입니다. ​ . 직원 성명, 근로 기간, 지급일, 급여내역, 공제내역을 상세하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왼쪽의 급여 내역의 경우, 회사에서 지급하는 것에 따라 수당 등이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작성이 어렵다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임금명세서 작성이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급여명세서 만들기

1) 근로자 인적사항

– 성명, 생년월일, 사원번호, 부서 등 근로자를 특정할 수 있는 정보를 기재하되, 사업장 내 동명이인이 없어 근로자를 특정할 수 있다면 성명만 기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2) 임금지급일

– 근로기준법 제43조 제2항에 의거 매월 1회 이상 일정한 날에 임금을 지급해야 하므로 임금지급일을 기재합니다. ​

3) 임금 총액

– 근로소득세 등 공제 이전 임금 총액을 기재해야 하며 근로소득세, 사회보험료 근로자 부담분 등을 공제한 경우, 공제 후 실지급액을 함께 기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4) 임금의 구성항목별 금액

– 기본급, 수당, 상여금, 성과금 등 임금을 구성하는 모든 항목과 그 금액을 기재합니다. 통화 이외의 것으로 지급되는 임금이 있는 경우에는 그 품명, 수량, 평가총액을 기재해야 하나, 그 가치 평가가 어렵거나 평가총액을 기재하는 것이 불필요한 경우에는 평가총액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5) 임금의 구성항목별 계산방법

– 임금의 구성항목별 금액이 어떻게 산출되었는지, 산출식 또는 산출방법을 작성하되, 근로자가 바로 알 수 있도록 구체적인 수치를 포함한 산출식을 적어야 합니다. 모든 임금 항목에 대하여 산출식 또는 산출방법을 기재할 필요는 없지만, 시간급ㆍ일급, 연장ㆍ야간ㆍ휴일근로수당과 같이 출근일수ㆍ시간 수 등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는 임금 항목은 계산방법을 작성해야 합니다. ​

6) 공제 항목별 금액과 총액 등 공제내역

– 근로기준법 제43조 제1항 단서에 따라 근로소득세, 4대 보험료 조합비 등의 명목으로 임금의 일부를 공제하는 경우, 그 항목과 금액을 기재해야 합니다. 이때 공제 항목과 항목별 금액만 기재하면 되며, 근로소득세 세율, 사회보험의 보험요율은 관련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으므로 그 계산방법을 기재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직확인서 요청 및 발급 후기 : 실업급여 신청 1단계

실업급여 금액 계산 방법 – 지급액 계산기로 1분만에


오늘은 급여명세서 양식 다운로드를 진행해보았습니다. 해당 양식은 작성 후 회사 직인이 필수인데요, 만약 직인이나 사인이 없다면 해당 문서는 인정받지 못합니다. 급여명세서를 발급받고자하는 직장인은 해당 회사의 인사과에 문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