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납부내역서 발급 방법 2가지 및 후기!

오늘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 및 납부내역서 발급방법을 알아보려고 해요. 사실상 발급받을 일이 많이 없어서 이래저래 헷갈리기 마련이에요.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는 보통 자신의 신용도를 증명하거나, 정부 지원금을 신청할 때 많이 쓰이는데요. 반면에 납부내역서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 쓰이기도 합니다.

아래에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납부내역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본인인증을 위해 공동인증서 발급 혹은 금융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만약 없으신 분들은 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먼저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1. 정부 24에 접속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2. 자주 찾는 서비스에 있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을 클릭해줍니다. 만약 없다면 화살표를 클릭해주어 찾으시면 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내역서 발급

3. 클릭을하면 로그인 화면이 뜨는데요, 보통 회원으로 하는게 편하므로 회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4. 인증서 로그인 혹은 아이디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무인발급기

5. 이후 신청인의 성명, 생년월일을 적은 뒤 발행 신청 년월을 선택합니다. 보통 1년어치가 필요합니다. 이후 건강, 장기보험이 둘다 포함된 것으로 신청해주세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동사무소

6. 마지막으로 수령 방법을 선택합니다. 우리는 온라인으로 출력 할 것이기 때문에 온라인 발급을 검색해주세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민원신청

*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고싶다면?

직접 방문해서 신청도 당연히 가능한데요, 집 주변의 동사무소 혹은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신분증만 들고 가셔도 바로 발급이 가능하시니 인터넷이 불편하신 분들은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납부내역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료 납부내역서는 보통 소득세를 신고할 떄 필요한데요, 각 연도의 납부 금액이 필요합니다. 전년도의 것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정부24

1.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줍니다.

2. ‘조회 발급’에 있는 ‘연금건강고용산재보험료조회’를 클릭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3. 로그인을 진행해줍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방법

4. 그러면 아래와 같은 조회화면이 뜨게 되는데요, 사업자 번호를 선택해줍니다.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

5. 이후 월별납부금액란의 조회를 누르면 각 월마다 입금한 금액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피부양자

6. 엑셀로 내려받기를 통해 세금 신고에 제출할 양식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엑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납부내역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납부 내역서와 납부 확인서는 엄연히 다른 것이니 헷갈리지 마시고 발행하시길 바랍니다.

요즘 이런 서류를 많이 뗄 때면 제가 늙었다고 느끼는데요, 꼭 행복을 찾아 나서야 겠습니다. 숫자에 일희일비하지 않는 삶을 위하여 오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