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 뜻과 예시 자가진단으로 탈출하자

오늘은 최근 많은 분들이 당한다는 가스라이팅 뜻과 예시 및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스라이팅은 남녀노소 누구나 당할 수 있지만 특히 여성분들이 많이 당하는데요, 자기도 모르게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가진단으로 꼭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는지 알아봐야합니다.

아래에서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테스트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뜻은 상대방의 심리나 상황을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교모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 자신이 잘못됨을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지배자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입니다. 가스라이팅은 주로 가족, 친구, 연인 등 밀접하거나 친밀한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보통 상대방을 통제하고 억압하려고 할 때 이루어지게 됩니다.

밀접한 사람의 행동에 대해 지적하면서 자신의 행동은 그를 위한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대표적인 수법으로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사람은 주체성, 현실성, 판단력을 잃게되어 자신의 행동을 남에게 쥐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는 피해자의 자존감과 판단 능력을 잃게 만들고 피해자를 사회적으로 고립시킴으로써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더욱 의존하게 됩니다. 피해자는 가해자가 자신을 위해 하는 말과 행동이라고 생각하기에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가해자는 아래의 다섯가지로 피해자들을 몰아 붙이거나 의기소침하게 만듭니다.

1. 거부 : 상대방의 의견을 거부하거나 이해하지 않음.

2. 반박 : 상대방의 기억을 불신함.

3. 전환 : 상대방의 생각을 의심함.

4. 경시 : 상대방의 요구나 감정을 하찮게 여겨지게 만듦.

5. 망각 : 실제로 발생한 일을 잊은 척하거나 부인함.

가스라이팅 어원

가스라이팅 어원

가스라이팅은 1938년 패트릭 해밀턴 작가가 연출한 스릴러 연극 제목인 <가스등(Gas Light)>에서 유래된 ‘정신적 학대’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이 연극에서 잭이라는 남성이 자기 아내(벨라)를 억압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잭이 보석을 훔치기 위해 가스등을 켜야 했는데, 당시 시대 상황으로는 가스등을 키면 가스를 나눠 쓰던 다른 집의 불이 어두워져서 들킬 알리바이가 생깁니다.

가스라이팅 영화

잭이 보석을 찾기 위해 가스등을 켤 때마다 아내인 벨라가 있는 아래층은 어두워지고, 벨라가 집안이 어두워졌다고 말하면 잭은 그렇지 않다는 식으로 아내를 탓하는 것은 물론 아내를 정신병자로까지 몰아세웁니다. 이에 아내는 점차 자신의 현실인지능력을 의심하면서 판단력이 흐려지고, 남편에게 더욱 의존하게 되는 영화 내용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가스라이팅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가스라이팅 예시

A는 피해자, B는 가해자(가스라이팅 하는 자) 입니다.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 예시 2
가스라이팅 예시 3

가스라이팅 예시 4
가스라이팅 예시 5
가스라이팅 예시 6
가스라이팅 예시 7
가스라이팅 예시 8
가스라이팅 예시 9
가스라이팅 예시 10
가스라이팅 예시 11
가스라이팅 예시12
가스라이팅 예시 13
가스라이팅 예시 14
가스라이팅 예시 15
가스라이팅 뜻 예시 19
가스라이팅 예시 16



만약 지금 위의 대화문을 읽고 자신은 이 정도 까지는 아니라고 느끼시나요? 그렇다고해서 안심하면 안ㄷ 됩니다. 가스라이팅은 초기, 중기, 말기가 있을정도로 치밀하고 단계적으로 접근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너는 항상 그런식이야”, “다 널 위해서 하는 말이야”, “우리사이에 이런 것도 못해줘?, “내가 그러고 싶어서 그랬어?”, “너 친구 좀 이상한거 같애”, “나만 잘못한게 아니야 너 잘못도 있어”, “왜 이제와서 그소리야?”등 이와 같은 소리도 상대방을 혼란시키는 가스라이팅 화법입니다. 또 다른 예시도 봐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문구 예시]

  • 너 진짜 예민하게 구는거 아니야?
  • 내가 너한테 욕한건 잘못한거지만 너가 그런 행동을 먼저 했잖아
  • 내가 언제 그랬어? 너 다른 사람이랑 착각하는거 아니야?
  • 너가 잘했으면 안 그랬을거 아니야
  • 다 너 잘되라고 하는거야
  • 우리 사이에 이런것도 못해줘?
  • 그러니까 네가 무시당하는거야
  • 나를 사랑하는데 이 정도도 못해줘?
  • 난 네가 이런 사람인 줄 몰랐어 실망이야.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위의 상황에 한개라도 해당되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봐야하며 개수가 많을수록 가스라이팅에 의해 지배된 단계가 높은 것입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문제

가스라이팅 대처법

가스라이팅 대처법

가스라이팅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고자하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그 사람과 함께있고 나서부터 내 삶이 변화하고 고립되어지고 있다고 느끼면 이미 당신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겁니다. 안타깝지만, 이 상황에서 고립을 느끼고 의지할 사람이 그 사람밖에 없다고 느끼겠지만 우리는 이를 벗어나야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의 사항들을 시도해보세요.

1.상대방에게 ‘생각해보고 결정할게’라고 말하기

– 보통 가스라이팅 피해자들은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말하기가 힘들며 상대방의 눈치를 살피게 됩니다. 또한 가스라이팅 가해자 역시 자신의 뜻대로 상대방이 움직이길 바랍니다. 피해자는 압박속에서 단시간 내에 중요한 문제를 가해자의 의견에 따라 해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우리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생각해볼게”라는 말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 말을 하면 상대방과의 거리를 둘 수 있으며 다시 한 번 그 일에 대해서 생각해봄으로써 나를 고립시키는 일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2. 자존감 만들기

– 상대방으로 인해 주위사람들도 떠나고 고립된 느낌을 느끼고 혼자 살아갈 수 없다고 느길때는 자존감을 길러야 합니다. 특히 나 스스로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가장 중요하며 상대방이 없어도 내 인생이 무너지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상대방 없이 해결해나갈 수 없는 아주 작은것부터 계획하고 실천함에 따라 상대방의 필요성과 의존도 점차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주위에 도움 요청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보는 것입니다. 내가 끊어낸 관계들을 가장 빠르게 회복하면서 가해자의 잘못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게 만드는 방법은 내 주위에 진실을 밝히고 객관적으로 바라봐달라고 부탁하는 것입니다. 만약 용기가 나지 않는다면 여성상담전화 1366에 전화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모든 내용은 익명성이 보장되며 자신의 상황을 전달하시면 상담사분이 친절하게 얘기를 들어주십니다.


오늘은 가스라이팅 뜻과 예시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밖에 나가지 못하자 더 많은 분들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데요, 만약 이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이라면 지나치지말고 위의 방법을 활용하여 다시 새 삶을 꾸려나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